치프킨의 <바덴바덴에서의 여름>은 소설일까? 평전일까? 르포일까?
이 책은 치프킨이 쓴 작품으로, ˝도스토예프스키(페쟈)˝의 두번째 부인인 ˝안나 그리고리예브나 도스토예프스카야(안나)˝가 쓴 ‘회상록‘을 기반으로 한
1번. 19세기 ‘바덴바덴‘과 ‘페테르부르그‘에서 생활한 ˝페쟈 부부˝의 가난하고 비참하지만 사랑스러운 그 둘의 인생이야기와,
2번. 20세기 ‘모스크바‘에서 ‘페테르부르그‘로 기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안나˝의 ‘회상록‘을 읽고, ‘페테르부르그‘에 있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성지를 순례하면서 보고 느낀 이야기,
이 두개의 이야기가 교차로 쓰여진 작품이다.
(이렇게 설명하는게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1번의 이야기는 도선생님이 시베리아 유형을 끝내고 난 후 ˝안나˝와 결혼하여 ‘바덴바덴‘ 등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서 겪은 이야기로, ˝안나˝의 ‘회상록‘과 ˝치푸킨˝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쓰여져 있다. 도선생님은 유형 후 심한 정신적 고통과 발작증세를 가지게 되는데, 이때문에 망상에 시달리고, 감정기복이 심하며, 도박에 아주 심하게 빠지게 된다. 하지만 ˝안나˝는 곁에서 그를 지켜주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도선생님의 창작활동을 도우는데, 그러한 이야기들이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페테르부르그‘로 돌아온 후 도선생님의 마지막 최후까지 엄숙하게 그려져 있다. 1번의 이야기와 주로 연관된 도선생님 작품은 <노름꾼>.
2번의 이야기는 ˝치푸킨˝이 페테르부르그에 있는 도선생님의 삶의 흔적에 대한 순례를 하는데, 도선생님의 작품 배경이 되는 곳과 도선생님이 별세한 그의 박물관을 방문해서 느낀 감정들이 잘 묘사되어 있다. 또한 도선생님 작품들에 대한 배경 설명 및 핵심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어서 도선생님이 쓰신 작품들을 다시보고 싶어지는 생각을 하게 해준다. 거의 모든 작품이 다 언급되지만 <상처받은 사람들>, <죄와벌>, <악령>, <카라마죠프>와 <백치> 등이 주로 언급된다.
「어떤 행복도, 설령 그것이 전 인류적 행복이라 하더라도, 타자들의 고통을 딛고 이루어져서는 안된다. 그것이 한 사람의 생에 불과하더라도. 그것이 겨우 단 한사람의 망가진 생이라 하더라도」
(90페이지, <상처받은 사람들>과 <네또츠카 네즈바노바>와 관련된 인상적인 문장)
이러한 19세기와 20세기의 이질적인 배경과 사건들이 조화를 이루며 멋지게 쓰여있다. 두 개의 시대가 번갈아가면서 서술되기 때문에 다소 햇갈리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다 읽고 나서 ˝수전 손택˝이 쓴 서문을 읽고, 역자의 해설을 보니 잘 이해가 되었다.
˝수전 손택˝이 쓴 서문 중 인상깊은 문장은 다음과 같은데
「만일 당신이 러시아 문학의 깊이와 매혹을 경험하기 위해 한 권의 책을 택하려 한다면, 바로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만일 당신이 영혼을 단련하고 당신의 감각과 호흡에 더 넓은 관념의 지평을 제공할 소설을 원한다면, 바로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이러한 극찬에 귀가 솔깃해진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한다. 도선생님의 작품 내용이 자주 나오기 때문에 도선생님의 작품 내용을 어느정도 알고 이 책을 읽는다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특히 1번 이야기에서 주로 룰렛 이야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노름꾼>을 읽고 이 책을 보기를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계속 언급되고 묘사되는 그림인 ˝라파엘로˝의「시스틴의 마돈나」를 첨부하고 리뷰를 마무리하겠다. 이 그림은 도선생님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이라고 한다.
이 책은 도선생님의 열성팬이 쓴 작품이 확실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