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은 왜 싸지도 않은데 잘 팔리는가 - 1,000억의 가치를 지닌 콘셉트의 힘
에가미 다카오 지음, 신상목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나는 무인양품이 국내에 들어오기 전부터 일본 방송이나 잡지에서 보고 좋아했다. 일단 브랜드가 없다는 뜻의 '무인(無印)'이라는 상표명이 특이하고, 심플하다 못해 심심하기까지 한 디자인이 왠지 모르게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신기했다. 무엇보다도 인상적이었던 건 문구와 생활잡화, 옷, 가구, 음식,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한다는 것과 가격이 퍽 비싼 편인데도 잘 팔린다는 것. 소품종 대량생산에 익숙하고 쌀수록 잘 팔린다는 고정관념이 있던 나에게는 무척 이상한 일이었다. 무인양품은 왜 싸지도 않은데 잘 팔릴까? 대체 왜? 

  


에가미 다카오의 <무인양품은 왜 싸지도 않은데 잘 팔리는가>에 따르면 무인양품은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무인양품의 생활'이라는 단 하나의 상품을 판다는 콘셉트가 성공한 케이스다. 무인양품보다 옷이나 가구를 잘 만드는 기업, 브랜드가 유명한 기업은 얼마든지 있지만, 무인양품의 생활을 파는 기업은 없다. 무인양품의 생활을 판다는 콘셉트가 만들어진 시점에서 이미 다른 기업과 차별화가 된 것이다. 비슷한 예로 스타벅스가 있다. 스타벅스와 비슷한 품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 전문점은 많지만  스타벅스처럼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곳은 드물다. 그것은 스타벅스가 자사의 콘셉트를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집과 오피스에 이은 '3rd place(제3의 공간)'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콘셉트의 힘을 이용한 것이다.



책에 나온 사례는 아니지만, 나는 알라딘과 이니스프리의 콘셉트를 매우 좋아한다. 알라딘의 콘셉트는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인데,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도록 알라딘 서재를 비롯한 독자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으며, 예스24나 인터파크와 달리 '책'을 중점적으로 취급하며, 교보문고나 반디앤루니스처럼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중고서점이 있긴 하지만) 온라인 고객이 원하는 책을 쉽게 고를 수 있도록 서비스와 이벤트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주는 점이 좋다. 이니스프리는 '깨끗한 자연과 건강한 아름다움이 행복하게 공존하는 청정섬'이 콘셉트인데, 저렴함, 뷰티, 섹시, 여성성을 강조하는 다른 로드샵 브랜드와 달리 깨끗함, 자연, 건강함, 행복 등의 이미지를 추구하는 점이 환경친화적인 삶을 꿈꾸는 나의 욕망과 맞아 떨어진다.  



책의 전반부가 무인양품과 스타벅스처럼 좋은 콘셉트의 힘에 대한 설명이라면, 후반부에는 좋은 콘셉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여러 번 읽고 공부해서 업무에 필요한 콘셉트는 물론 나의 콘셉트를 만드는 데에도 활용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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