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을 가장 잘 쓰는 직장인 되기 -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업무 혁신전략
우병현 지음 / 휴먼큐브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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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까지만 해도 손기록이냐 디지털기록이냐를 두고 논쟁이라도 있었는데 이제는 디지털기록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것 같다. 아직까지 손기록을 애용하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를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젊은 세대가 사회의 주류로 편입될수록 손기록의 입지는 약해질 것이 분명하다. 나는 현재 손기록과 디지털기록 둘 다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디지털기록의 비중을 늘리고 싶다. 허나 마음과 달리 구글 캘린더 같은 기본적인 앱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애를 먹고 있다.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구글을 가장 잘 쓰는 직장인 되기>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이 책은 조선비즈가 스마트 워킹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기존 업무환경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조직원 개개인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명 '구잘직 프로젝트'를 시행한 결과물이다. 구글 하면 대표적인 툴인 지메일, 캘린더, 드라이브 등의 사용법뿐만 아니라 마케팅, 인사총무, 교육 등 각 분야에서 구글이 제공하는 툴을 활용해온 방법을 조선비즈 직원 개개인의 노하우와 함께 제시한다. 저자는 한 사람이지만 여러 사람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점, 부서와 직급에 따라 조금씩 다른 구글의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자 장점이다.



단, 내용이 썩 쉽지는 않다. 아니, 누구나 구글을 쓸 수 있지만 아무나 '가장 잘 쓰는' 경지에 오를 수는 없다고 해야 할까. 구글을 이용하면 모든 업무를 웹오피스로 처리하고, 모든 자료를 처음부터 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스스로 웹마스터가 되어 온라인상에서 자유자재로 일을 할 수 있지만,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지메일만 해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해서 제공되는 기능을 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따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기 훨씬 전부터 지메일을 써왔지만, 이 책을 읽고서 비로소 폴더를 정리하고 라벨을 지정하고 주소록도 관리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 구글을 '가장 잘 쓰는' 경지에 오른 것 같지는 않다. 계속 도전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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