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공 新HSK VOCA 1-4급 시나공 新HSK
김태성 지음 / 길벗이지톡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나의 버킷 리스트 중 하나는 영어, 일본어 말고 '제3외국어'를 배우는 것이다. 유력한 후보가 바로 중국어다.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배웠기 때문에 한어병음이라든지 기본적인 한자와 성조, 인사말 정도는 알고 있고, 중국 영화, 중국 음악, 중국 드라마 등 중국문화에도 관심이 많아서 본격적으로 배우면 잘 배울 자신이 있다. 문제는 배울 시간이 없다는 거...... 나는 외국어를 배울 때 그 나라의 가요를 계속 들으면서 가사를 외우거나 드라마, 방송을 보면서 듣기와 말하기, 회화를 연습하는 식으로 배우는데, 영어와 일본어 공부를 그렇게 하고 있다 보니 중국어까지 공부할 짬이 나지 않는다. 공부할 짬을 내더라도, 일단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 같은 사항은 알고 있어야지 이해가 될텐데, 중국어는 기초가 초급자 수준인 데다가, 단어가 영어나 일본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방대하기 때문에 엄두가 안 난다. 


 

그래서 찾은 책이 바로 길벗 이지톡에서 나온 <시나공 신 HSK VOCA 1-4급>이다. 이 책은 원래 신HSK 1-4급 수험자들을 위한 책이라서 중국어 중급 수준에도 못 미치는 나에게는 맞지 않는 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찾은 이유는 1급부터 4급에 해당하는 총 1200단어가 중요도와 사용빈도 순으로 정리되어 있고, 각 표제어의 주요 뜻, 용법, 예문, 어원, 관련어까지 소개되어 있어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HSK에서 가장 하위 급수에 해당하는 1급에 나오는 단어들을 보면 愛(사랑하다), 本(책), 不(아니다), 茶(차) 등 기초 중의 기초에 해당하는(심지어 나도 아는!) 단어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단어들을 공부한 다음 점차 2급, 3급으로 급수를 올리다보면 신HSK의 중급 수준인 4급 수준의 단어까지 섭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매 챕터의 첫 장은 단어 체크 코너다. 이 코너는 중요도 순으로 정리된 단어들 중에 일단 아는 단어를 체크해보고 학습 후에 다시 체크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나는 이중에 90% 정도를 읽을 수는 있는데 쓸 자신은 없다. 공부하면서 중국어 단어를 

쓰는 연습도 해봐야겠다. 



단어 체크가 끝나면 본격적인 학습 파트다. 앞서 소개한 대로 표제어의 주요 뜻, 용법, 예문, 그리고 시나공만의 비법이라 할 수 있는 시나공법이 소개되어 있다. 시나공법은 단어의 다른 뜻과 용법, 유사어, 반대어, 문법 특징 등 시험에 자주 나오는 사항을 소개하는 코너인데, 시나공 교재를 공부해본 독자라면 한번 이상 만나보았을 것이다. 나도 예전에 영어 교재에서 시나공법을 본 적이 있는데 이렇게 중국어 교재에서 보니 새롭다 ^^ 이번에도 많은 도움 받을 듯 ㅎㅎ



이 책에서 가장 좋다고 느낀 부분 중 하나가 학습계획표다. 길벗이지톡에서 나오는 책들 대부분이 이렇게 교재 앞부분에 학습계획서 내지는 일일 권장 학습량, 학습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 책은 학습계획표는 물론 각 페이지와 목표일, 확인 칸까지 있어서 학습자로 하여금 목표를 가지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30일 동안 학습할 수 있게 분량이 나눠져 있고, 각 급수별 실전테스트까지 합하면 총 34일 동안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나처럼 HSK 왕초보이고 독학으로 공부하는 학습자라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많은 양의 단어를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