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를 리뷰해주세요.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서돌 CEO 인사이트 시리즈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서돌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일본 3대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교세라 CEO 이나모리 카즈오의 <경영의 원점,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는 수익을 올리는 방안, 효율적인 직원관리, 인사제도, 경영방침 등 경영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를 다룬다. 저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경영자들의 모임 '세이와주쿠'에서 다룬 회사 경영 노하우 중에 가장 핵심이 되는 16가지 이야기를 책에 소개했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쓰였지만, 매출을 비롯해 인사, 기획, 노사문제, 리모델링, 신제품 개발 등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제조업, 유통업, 인쇄업, 건설업, 요식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기 때문에 직장인 또한 읽을 만하다. 질의응답 형식이라 독자가 궁금할 법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은 점도 좋다.

 

 

이나모리 카즈오가 반복해서 강조하는 원칙은 결국 "이익이 없으면 회사가 아니다, 이익을 내려면 비용을 줄이고 매출을 늘려야 한다. 10% 이상의 이익을 내지 못하면 살아 남을 수 없다."라는 문장으로 줄일 수 있다. 쉬운 말 같지만 실천하기는 참 어렵다. 특히 10% 이상의 이익을 낸다는 것은 경험상 정말 쉽지 않다. 수익이 나더라도 그 수익을 계속 유지하기도 쉽지 않고, 갑작스런 사고나 지출 등 예상치 못한 변수에 대처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원칙을 수십년간 고수하며 경영의 대가로 성공한 이나모리 카즈오. 그의 조언에 솔깃하지 않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다시 한번 찬찬히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