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행가 - 불굴의 개척자 6人의 열정과 도전정신
우한 엮음, 김숙향 옮김 / 살림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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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부터 소위 ‘자기 계발서’라는 책들이 많이 눈에 띈다. 개중에는 뛰어난 책들도 있지만, 대부분 내용이 비슷하고 구성이 획일적이어서 이제는 ‘과잉 상태’에 이르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든다. 조심스럽게 추측하건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인지 몇몇 출판사들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살림출판사에서 나온 [기적의 양피지 - 캅베드] 가 대표적인데, 이 책은 선박왕 오나시스의 일생을 토대로 캅베드의 교훈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다. 실제 인물의 일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평전을 읽는 듯한 기분마저 들었고, 교훈 역시 생생하게 다가왔다. 만약 기존의 자기 계발서처럼 스토리가 허구이고 교훈을 일방적으로 주입했다면 이 책의 매력은 덜했을 것이다.  



이번에 같은 살림출판사에서 나온 [대여행가] 역시 중국 역사에 실재했던 여섯 명의 '대여행가‘의 삶에서 교훈을 도출하는 방식의 책이다. 인문서로 분류된 책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하는 것일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내가 보기에는 일반적인 역사서에 비해 구성이 독특하고 교훈이 강조되어 있다. 이 책에는 장건, 법현, 현장, 감진, 정화, 서하객 총 여섯 인물의 ‘역사를 바꾼 여행’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한나라의 장건은 최초로 서역을 개척한 인물이고, 법현은 65세의 나이에 히말라야를 넘은 스님이다. 감진은 당시만해도 중국인들에게 멀게만 느껴졌던 일본으로 가기 위해 여섯 번이나 시도한 스님이며, 서하객은 중국 최초의 지리학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유기] 에 나오는 ‘삼장법사’의 모델이기도 한 현장, 사회시간에 ‘정화의 원정’이라는 제목으로 배운 적이 있는 정화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여섯 명의 여행가들은 저마다 살았던 시대와 사회적인 위치가 다르다. 국가의 명령을 받고 여행을 떠난 장건 같은 이가 있는가 하면, 국가가 막는 데도 길을 떠난 현장이나 감진 같은 이도 있다. 처음에 여행가들은 무조건 걸어야 했지만, 중국이 사회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후기의 감진이나 정화 같은 인물들은 배를 타고 여행할 수 있었던 것도 눈여겨볼 만하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시대를 불문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바로 '먹고 잘 일을 걱정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다. 여행이라고 하면 먼저 뭘 타고 갈지, 뭘 먹으며 어디서 머물지를 걱정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들은 일단 길을 떠났고, 길 위에서 필요한 것을 구했다. 여행가 한 사람의 힘은 미미하지만, 이런 한 사람의 꿈과 도전이 작게는 불교 종단과 중국, 크게는 세계 역사에까지 영향을 주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자신의 영달에만 힘을 쏟는 현대인들이 이 책을 읽으며 반성했으면 좋겠다. 



중국인 저자가 쓴 책을 번역한 것이므로 중국의 사례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중국의 역사와 지리, 불교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어려울 지도 모르겠다.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이나 [초한지], [서유기], [홍루몽] 등 중국 고전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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