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이 2
서이레 지음, 나몬 그림 / 문학동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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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이> 2권은 자선공연 <춘향전> 무대에서 방자 역할을 맡게 된 정년이 난생처음 해보는 남자 연기를 어떻게 해낼지 고심하는 과정이 나온다. 여기서 매우 인상적인 캐릭터가 등장하는데 바로 '고사장'이다. 정년이가 아르바이트로 일하는 파스텔 다방의 단골손님인 고사장은 여자만 보면 치근덕거리는 행실 때문에 정년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어떤 사건으로 인해 정년은 고사장이 남성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의 이야기를 힌트 삼아 생애 첫 남자 연기를 해낼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고사장의 명대사가 나오는데 다음과 같다.


"세상은 거대한 여성국극 무대 같아. 이성적이고 용감하고 근육질인 남자와 상냥하고 사랑스럽고 가녀린 여자. 사람들은 여자와 남자를 연기하며 살지. 국극 배우처럼. 하지만 평범한 삶 어느 날, 어떤 사람은 느끼고 말아. '피곤하다', '답답해', '이건 내가 아냐', '이 지긋지긋한 연극 때려치우고 싶어.' '하지만 그래도 될까?' 돼. 내가 그 증거야." (<정년이> 2권, 103-6쪽) '남자됨'과 '여자됨'이 천부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며, 배우뿐 아니라 모든 사람이 남자 혹은 여자를 연기하며 살고 있음을 깨달은 정년은 여성인 자신도 남자를 연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고 자신만의 방자 연기를 고민하기 시작한다. 


드라마 <정년이>를 보기 전에 만화 <정년이>를 읽을 때에는 국극 장면이 나올 때 배우들의 노래와 춤, 연기를 멋대로 상상하며 읽었는데, 드라마를 보고 나서 만화를 읽을 때에는 배우들이 들려주고 보여준 노래와 춤, 연기가 머릿속에 떠올라 훨씬 더 다채롭고 풍성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만화를 읽을 때에는 흐릿하게 인식되었던 이야기 전개와 인물들의 관계 등도 드라마를 보고 나서 만화를 읽으니 훨씬 더 명료하게 보였다. 드라마 <정년이>든 만화 <정년이>든 하나라도 재미있게 보셨다면 다른 형식으로도 만나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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