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짐승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29
모니카 마론 지음, 김미선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백 살이 된 여자가 있다. 아니, 사실은 백 살이 아닌지도 모른다. 생애 어느 순간부터 여자는 자신의 나이 세는 일을 멈추었거나 포기했기 때문이다. 그 순간에 대한 기억은 이렇다. 독일 통일 전 동독에서 여자는 고생물학자로 일했다. 여자에게는 남편도 있고 딸도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남자가 나타났다. 서독 출신의 개미 연구가인 프란츠. 그에게도 아내가 있고 딸이 있었다. 두 사람은 걷잡을 수 없이 서로에게 빠져들었다. 여자는 남편과 딸을 버리고 프란츠를 택했다. 하지만 프란츠는 좀처럼 자신의 가족을 버리려 하지 않았다. 기다림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여자의 실망은 깊어졌다. 그리고...


모니카 마론의 소설 <슬픈 짐승>은 일견 통속적인 불륜 소설처럼 읽힌다. 하지만 작가 모니카 마론의 이력과 소설 곳곳에 등장하는 이채로운 구절이나 장면들을 단서 삼아 소설을 다시 읽으면 소설이 새롭게 읽힐 것이다. 우선 모니카 마론은 1941년 베를린에서 태어나 독일 분단 이후 서베를린에서 살다가 동독의 내무장관을 역임한 양아버지를 따라 1951년 동베를린으로 이주한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는 동독 체제를 비판하는 글을 썼다는 이유로 동독 정부로부터 탄압받다가 통일(1989년) 직전인 1988년에 서독으로 이주했다. 소설 속 주인공 커플이 각각 동독과 서독 출신이며, 서로 결합(통일)하는 것과 기존의 생활(체제)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갈등한다는 점은 통일 전후의 독일의 상황을 비유한 것 같다.


이 소설에는 국제적 자유 운동으로 위장한 갱단이 동유럽을 지배한다든지, 장군인 아버지를 둔 여자의 어릴 적 친구 힌리히 슈미트가 비극적인 최후를 맞았다든지 하는, 소설의 기본 줄거리와 큰 상관이 없어 보이는 이야기들이 군데군데 등장한다. 소설을 여러 번 읽어보니 이런 이야기들도 알고 보면 역사적인 맥락과 함의가 있고, 소설의 기본 줄거리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소설의 결말이 상당히 의미심장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