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또 내일 또 내일
개브리얼 제빈 지음, 엄일녀 옮김 / 문학동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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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말 12월 어느 늦은 오후. 스물한 살 대학생 샘 매서는 매직아이로 만든 광고판을 보는 군중 속에서 낯익은 얼굴을 발견한다. 한때는 세상에 둘도 없는 '전우'였지만 어떤 사건으로 인해 멀어진 세이디 그린이 눈 앞에 나타난 것이다. 옛 친구를 만난 반가움에 샘은 세이디의 이름을 크게 부르고, 다시 만난 샘에게 세이디는 디스켓 한 장을 준다. "이거 내가 만든 게임이야. 혹시 시간 나면 한번 플레이해봐. 네 의견이 무척 듣고 싶거든."이라는 말과 함께. 


<섬에 있는 서점>, <비바, 제인>의 작가 개브리얼 제빈의 신작 장편소설 <내일 또 내일 또 내일>은 어린 시절 친구였던 샘과 세이디가 대학생이 되어 재회한 후 함께 게임을 만들면서 성공과 실패, 인정과 상실, 우정과 사랑 등을 경험하는 이야기이다. 이들이 처음 만난 건 샘이 열두 살, 세이디가 열한 살 때다. 교통사고를 당해 발에 장애가 생긴 샘이 입원해 있던 병원이 마침 세이디의 언니가 암에 걸려 입원한 병원이었다. 


언니를 보러 병원에 온 세이디는 휴게오락실에서 자기 또래 남자애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본다. 게임이라면 세이디도 제법 잘하는 편인데 남자애의 실력도 상당했다. 그렇게 서로를 알게 된 샘과 세이디는 하루가 멀다 하고 휴게오락실에서 게임을 했다. 병원에선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고 자신도 장애를 얻은 후 성격이 어두워졌던 샘이 눈에 띄게 밝아졌다며 세이디를 칭찬했다. 그러나 얼마 후 둘은 멀어졌고 대학생이 될 때까지 말도 하지 않았다. 


게임으로 친구가 된 두 사람을 다시 연결해준 것 역시 게임이다. 세이디가 건네준 게임 디스켓을 플레이한 샘은 어릴 때 함께 게임을 하면서 놀았던 친구가 이제는 스스로 게임을 만들었다는 사실에 놀라고, 그 실력이 상당하다는 데 깊은 인상을 받는다. 전공인 수학을 계속 공부하거나 졸업생들의 전철을 밟아 금융계에 취직하는 것보다 세이디와 같이 게임을 만드는 편이 훨씬 더 즐거운 인생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함께 게임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한 샘과 세이디는 샘의 룸메이트 마크스까지 더해 셋이서 그들의 인생 첫 게임 '이치고'를 완성한다. 이치고가 예상보다 훨씬 큰 성공을 거두면서 샘과 세이디는 순식간에 게임 업계의 스타로 떠오른다. 그러나 빛이 강할수록 그림자는 짙어진다고 했던가. 샘과 세이디의 사회적 입지가 높아지는 것과 개인적인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 둘은 각각 일과 사랑, 우정, 가족 등 다양한 면에서 실패를 겪고, 그 때마다 서로 멀어지고 다시 가까워지기를 반복한다. 


이 소설은 샘과 세이디의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두 사람이 속한 시대와 사회의 변화를 보는 것도 재미있다. 장애 때문에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했던 샘, MIT 전공 수업에 단 둘뿐인 여학생 중 한 명이었던 세이디, 아시아계라는 이유로 연극에서 주연을 맡지 못했던 마크스, 게이인 사이먼과 앤트 등 사회적으로 약자, 소수자 취급 당하던 이들이 게임으로 자신들의 인생을 바꾸고 마침내 세상을 바꿔가는 이야기가 감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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