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긴 방 마르틴 베크 시리즈 8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르틴 베크 시리즈 너무 재밌다. 초반에는 루즈하게 느껴지는 면이 없지 않았는데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재미있어서 10권까지 다 읽으면 1권부터 다시 읽어볼 생각이다(10권 얼른 나왔으면!). 8권은 어쩌다 보니 9권을 먼저 읽고 나서 읽게 되었는데, 추리 소설에서는 단골로 나오지만 범죄 소설에서는 잘 나오지 않는 '밀실 살인 미스터리'가 등장해 신선했다. 심지어 밀실 살인 사건과 전혀 상관 없어 보이는 은행 강도 사건과 맞물려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마지막에 이르러 두 사건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드러날 때 독자로서 느끼는 카타르시스가 상당했다. 


이야기는 15개월 만에 업무에 복귀한 마르틴 베크에게 콜베리가 미제 사건을 맡기면서 시작된다. 창문도 문도 잠겨 있는 밀실에서 총에 맞고 죽은 남자의 시체가 몇 달만에 발견된 사건인데, 이 사건을 아는 사람 중 아무도 범인을 특정하지 못한 상태다. 심지어 남자를 살해한 흉기인 총조차 방 안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최초 발견자인 경찰 둘을 의심했지만, 이들의 알리바이는 명확하다. 사건에 대해 여러 차례 분석한 마르틴 베크는 초동수사에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자체 수사를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레나와 처음으로 만나는데, 전쟁 같은 삶을 살아온 마르틴 베크가 명랑하고 온화한 레나에게 물들어가는 과정이 - 마르틴 베크 시리즈답지 않게 - 로맨틱하다) 


한편 마르틴 베크를 제외한 특수수사대 사람들은 스웨덴 전역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는 연쇄 은행 강도 사건을 수사 중이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사건은 한낮에 스톡홀름 시내에 있는 한 은행에 젊은 여자가 들어와 은행 직원들을 위협하고 거액의 돈을 갈취한 일이다. 은행 직원들을 비롯한 다수의 목격자들이 있지만 이들의 진술은 일치하지 않는다. 요즘 같으면 CCTV도 많고 스마트폰 카메라도 있어서 수사하기가 한결 수월했을 텐데 1970년대가 배경이라서 목격자 진술에만 의지해 수사를 해야 하는 점이 안타까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