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에서 배워라 - 해나 개즈비의 코미디 여정
해나 개즈비 지음, 노지양 옮김 / 창비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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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 우연히 유튜브에서 남아공 출신의 스탠드업 코미디언 트레버 노아의 영상을 보게 되었고, 그 때부터 영미권 스탠드업 코미디 쇼를 열심히 찾아봤다. 그러다 어느 날 넷플릭스에서 호주의 스탠드업 코미디언 해나 개즈비의 스탠드업 코미디 쇼 <해나 개즈비 : 나의 이야기>를 보게 되었다. 이 쇼를 처음 보았을 때 받은 충격은 지금도 설명이 잘 안 된다. 그 때까지 내가 알던 코미디는 '방법이 어떻든 결과적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것'이었다. 자학을 하든 약자, 소수자를 비하하든 웃기기만 하면 상관없는 것이 코미디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코미디를 잘 안 봤다. 


<해나 개즈비 : 나의 이야기>는 달랐다. 해나 개즈비는 자신이 여성, 레즈비언, 과체중, 자폐, ADHD, 시골 출신이라는 사실을 당당히 밝히되 그러한 사실을 농담거리로 삼거나 비하하지 않는다. 역으로 그러한 사실을 농담거리로 삼는 (주로 백인 남성) 코미디언들과 그러한 코미디언들의 농담에 아무 생각 없이 웃고, 현실에서 그들의 농담을 모방하고 전파하는 무개념, 무지성 관객들을 세련된 방식으로 조롱한다. 전공인 서양미술사 지식을 활용해 예술과 역사를 지배하는 남성들의 권력 남용을 지적하고, 이를 방치하는 사회 구조와 문화를 비판한다. 


그렇다면 해나 개즈비는 어쩌다 스탠드업 코미디언이 되었고 어떻게 <해나 개즈비 : 나의 이야기>를 만들었을까. 그 답은 해나 개즈비의 책 <차이에서 배워라>를 읽으면 알 수 있다. 이 책에서 해나 개즈비는 호주에서도 벽촌인 태즈메이니아에서 오 남매의 막내로 태어나 옆집 할머니, 할아버지 부부의 관심과 애정을 듬뿍 받으며 자란 어린 시절, 또래 여자 아이들과 친해지지 못해서 힘들었던 유년 시절, 자신이 '벽장'에 갇힌 줄 모르고 동성애 혐오자로 지냈던 청소년기와 장래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했던 청년기의 일들을 자세히 들려준다. 


해나 개즈비는 삼십 대 중후반까지 번듯한 직업도 없고 집도 없고, 배우자도 애인도 없는 상태였다. 그는 이것이 자신이 레즈비언 여성인 데다가 게으르고 사회성이 부족하고 뚱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연히 스탠드업 코미디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으면서, 그는 자신의 단점이나 약점을 이전까지와 다른 각도로 보기 시작했다. 자기혐오에서 비롯된 자기 비하적 농담은 자기 자신을 상처 줄 뿐만 아니라 비슷한 상처를 지닌 관객들을 상처 줄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자신과 관객의 상처를 헤집으며 웃길 바엔, 웃기지 않고 상처를 치유하는 코미디를 하겠다는 목표가 생겼다. 


<해나 개즈비 : 나의 이야기>는 그동안 해나 개즈비가 살아온 삶과 그 속에서 겪은 시행착오와 이를 통해 얻은 교훈과 깨달음이 집대성된 작품이다. 그는 이 책에서 <해나 개즈비 : 나의 이야기>의 초고를 구상한 계기부터 구체적인 원고 작성 과정, 투어를 돌면서 점차 원고를 발전시킨 과정과 마침내 넷플릭스 방영이 결정되어 최종 녹화를 하기까지의 과정 등을 상세하게 밝힌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한 사람의 인생과 하나의 창작물, 예술이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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