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뢰성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리드비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네자와 호노부의 신작이 역사물이라고 들었을 때 솔직히 조금 당황스러웠다. 추리물에 정통한 그가 왜 갑자기 장르를 바꿨나 궁금했고, 일본 역사에 해박하지 못한 내가 그의 신작을 수월하게 읽어낼 수 있을지 걱정스러웠다. 그런데 웬걸. 막상 <흑뢰성>을 읽어보니 역사물을 가장한 추리물이이서 놀랐고, 역사물인데도 어렵지 않아서 기뻤다. 요네자와 호노부는 역시 요네자와 호노부구나. 요네자와 호노부가 이번에도 요네자와 호노부 했구나. 이런 도전, 이런 변화라면 얼마든지 환영이다. 


<흑뢰성>의 배경은 1578년 오다 노부나가가 전국 시대를 통일하기 직전이다. 주인공은 오다 노부나가, 가 아닌 노부나가의 무장 아라키 무라시게(이하 무라시게)다. 그해 10월 반역을 일으키고 자신의 근거지인 아리오카 성에 웅거한 무라시게에게 예상치 못한 손님이 찾아온다. 바로 노부나가의 가신인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책사 구로다 간베에(이하 간베에)다. 무라시게는 노부나가의 수하로 돌아오라는 간베에의 청을 물리치고, 관습에 따라 간베에를 돌려보내거나 죽이는 대신 성의 지하 감옥에 가둔다. 


이 때부터 겨울, 봄, 여름, 가을, 다시 겨울로 이어지는 1년 동안 아리오카 성 안팎에서 기괴한 사건들이 벌어진다. 처음에는 오해나 착각에서 비롯된 작은 해프닝으로 여겼지만, 당장 오늘 전쟁이 일어나 목숨을 잃을지도 모르는 나날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작은 해프닝조차도 불길한 징조, 신이 내린 천벌처럼 여겨지기 마련. 이를 우려한 무라시게는 성 안의 각종 인력과 자원을 활용해 최대한 빨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데, 문제의 답을 찾든 못 찾든 결국에는 간베에의 도움을 청하는 모습이 각 장마다 반복된다. 


이 소설의 백미는 뭐니 뭐니 해도 무라시게와 간베에 간의 긴장이다. 무라시게는 성의 주인이지만 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간베에의 지혜를 빌려야 하는 처지다. 간베에는 1년이나 지하 감옥에 갇혀 있는 신세지만 자신의 머리와 혀로 무라시게를 농락할 수 있는 입장이다. 둘 다 내가 살기 위해서는 상대가 죽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때는 같은 무장(노부나가)을 모셨고 난세에서 생존을 도모하는 처지임은 일치하기에 상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고 미워할 수만도 없다. 이런 긴장 넘치는 관계를 문장으로 표현해낸 솜씨가 놀랍고, 언젠가 영화나 드라마로도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