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시간 - 도시 건축가 김진애의 인생 여행법
김진애 지음 / 창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의 기세가 한풀 꺾이면서 여행의 시간이 돌아왔다. 오랜만에 되찾은 여행의 시간을 최대한 알뜰하게 누리고 싶어서, 도시건축가 김진애의 여행 산문집 <여행의 시간>을 읽었다. 직업상 전 세계 여러 도시들을 직접 찾아가 걸어보고 앉아보고 눈으로 보고 들어보고 만져보고 맛도 본 사람은 그동안 어떤 여행을 해왔고, 각각의 여행을 통해 무엇을 느끼거나 배웠고, 그 중에 어떤 여행이 최고의 여행이라고 생각할지 궁금했다. 


저자가 본격적으로 여행을 시작한 건 미국 유학 중이던 20대 말이다. 동기 전원이 남학생인 대학 생활도 잘해냈고(저자는 서울 공대 800명 동기 중 유일한 여학생이었다) 이 때 이미 결혼도 하고 유학도 하고 출산도 해낸 상태였지만, 혼자서 여행을 해본 경험은 없었기에 걱정되는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다. 아니나 다를까 첫 행선지인 파리에 도착하자마자 소매치기를 만났고, 아시아 여성에 대한 성희롱(캣콜)과 은근한 차별, 때로는 대놓고 하는 차별을 당했다. 


매일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낯선 곳에서 예측하지 못한 일들을 겪는 경험은 분명 엄청난 긴장감을 느끼게 했지만, 겪어보기 전에는 무섭고 불안한 일도 막상 겪어보면 별 것 아니고, 겪게 된다 한들 혼자서도 잘 처리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면서 불편한 상황에 대한 면역과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생겼다. 그래서 저자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홀로여행을 추천한다. 지금 당장 여행을 떠날 수 없는 형편이라면, 일상의 오고 감을 짧은 여행으로 활용하는 것도 괜찮다. 


저자는 홀로여행을 최고로 꼽지만, 커플여행, 아이들과의 여행, 효도여행, 강아지와의 여행 등 홀로가 아닌 여행도 추천한다. 특히 가족여행은 자신의 뿌리와 어린 시절을 돌아보고 자신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귀한 기회다. (자연여행과 구별되는) 도시여행 팁도 나온다. 사전에 공부하고 계획을 완벽하게 세워서 하는 여행도 좋지만, 아무 지식 없이 발길 닿는 대로 하는 여행은 (생존 본능에 의해) 오감이 총동원되어 훨씬 효과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