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댄스 당쇠르 12
조지 아사쿠라 지음, 나민형 옮김 / 대원씨아이(만화)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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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댄스 당쇠르>는 발레에 관한 만화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재능에 관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12권이 특히 그랬다. 주인공 준페이는 이제까지 미야코나 루오우, 미사키, 나츠키 등에 비해 뒤처지는 캐릭터로 그려졌다. 그도 그럴게 준페이는 이들에 비해 훨씬 늦게 발레를 시작했고, 그만큼 기본기도 부족하고, 발레에 대한 지식이나 교양도 전무하며, 집안 형편도 넉넉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12권에서 새롭게 등장한 시라나미 히비키에 비하면 어떤가. 2년에 한 번 열리는 오이카와 발레학교의 스쿨 공연회를 앞두고 오로라 공주 언더 역으로 참가한 히비키는, 발레를 하기에 최적인 신체 조건과 탄탄한 기본기, 발레에 대한 지식과 교양 등을 갖추었지만, 최정상급의 무용수가 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얼굴이 예쁘지 않고, 집도 유복하지 않은 데다가, 부모가 딸이 발레를 하는 걸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넓게 보면 준페이도 히비키도, 미야코나 루오우, 미사키, 나츠키도 모두 발레에 재능이 있는데, 그 재능의 형태나 크기는 각각 다르고, 각자 자신의 것을 하찮게 여기고 남의 것을 부러워 하며 괴로워 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마 이건 이 만화에 나오는 인물들이나 발레에서만이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들이 세상 모든 영역에서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닐까. 이런 식으로 예상 외로 깊은 이야기를 하는 만화라서, 도저히 읽기를 멈출 수가 없다. 어서 다음 권이 나왔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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