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메이르 - 빛으로 가득 찬 델프트의 작은 방 클래식 클라우드 21
전원경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가의 생애는 다른 예술가들의 생애보다도 더욱 애잔하게 느껴진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곰곰 생각해 봤는데 가장 큰 이유는 미술 작업의 특성상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고 외부와의 접촉이 적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21번째 책 <페르메이르>를 읽고 더욱 그렇게 생각했다. 


17세기 네덜란드 황금시대를 대표하는 화가 페르메이르. '북구의 모나리자'로 칭송받는 <진주 귀고리 소녀>를 비롯해 <편지를 읽는 푸른 옷의 여인>, <델프트 풍경> 같은 명작을 남겼지만, 정작 그 자신은 평생을 태어나서 자란 고향인 델프트에서 보냈으며 그나마도 장모의 집 한쪽 구석에 위치한 비좁고 어두컴컴한 작업실에서 지냈다. 작업 속도가 워낙 느려서 일 년에 두세 점 정도를 겨우 완성했고, 금보다도 비싼 푸른색 물감을 선호한 탓에 작품의 단가가 비쌌다. 열한 명의 아이를 키워야 해서 늘 돈 걱정에 시달렸고, 대가족이다 보니 수도인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결국 재능과 노력에 걸맞은 부와 명예를 누리지 못한 채 43세 젊은 나이에 사망했다. 


페르메이르의 작품에 실내에 있는 여인들의 모습이 자주 등장하는 건, 페르메이르 자신이 주로 실내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드물게 남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그림이 두 점 있는데 <지질학자> 속 남성의 시선은 창밖을, <천문학자> 속 남성의 시선은 지구의(지구본)를 향해 있다. 이는 페르메이르 자신이 밖으로 나가서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게 아닐까. 오래전부터 페르메이르를 좋아했지만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생각해 보지 못했던 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1-10-11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르메이르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게 거의 없다고 하던데 이 책에서 어떤 식으로 쓰였을지 궁금하네요. 제가 오늘 읽은 책에서 본건데 히틀러가 페르메이르의 저 표지 그림을 그렇게 좋아했데요. 전쟁의 패배가 가까워지자 비밀장소에 은닉해 영원히 소유하려고까지 했다는데.... 페르메이르가 그 사실을 알았다면 통곡했을듯요. ^^

키치 2021-10-12 07:59   좋아요 1 | URL
이 책에도 페르메이르의 그림이 히틀러의 사랑을 받았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정확하게 알고 계시네요! 저자가 직접 페르메이르의 고향에 가서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책이라서 그런지 내용이 생생하고 깊이가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인데 바람돌이 님과 이야기 나누니 참 좋네요. 덧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