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 - 무자비한 세상에서 단단한 방패막이 되는 34가지 심리 법칙
오수향 지음 / 상상출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경에 부딪혔을 때 그대로 고꾸라지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보다 더욱 씩씩하게 앞으로 걸어나가는 사람이 있다.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심리 커뮤니케이션 교육 전문가 오수향의 책 <나를 지키는 매일 심리학>에 따르면, '역경지수'가 높은 사람일수록 역경이 닥쳤을 때 감정을 잘 조절해내며 심리적으로 무너지지 않는다. 저자는 어린 시절 어머니를 통해 자연스럽게 역경지수를 높이는 방법을 배웠다. 매일 아침 어머니는 삼남매를 앉혀 놓고 "오늘도 즐겁게 파이팅!"이라고 외치게 했다. 당시에는 그 의미를 몰랐는데, 돌이켜보면 그 덕분에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즐겁게 살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에는 현대인들이 고민하는 자존감 상승, 자아 정체성 확립, 인간관계, 성과 달성, 난관 극복, 매력 상승, 건강한 삶 등의 문제를 심리 법칙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이 자세히 나온다. 모두에게 사랑받기 위해 애쓰느라 정작 자기 자신은 돌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면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착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은 절대 나쁜 게 아니다. 하지만 남들에게는 잘 보이려고 노력하면서 자신은 희생하고 우울해지고 불행에 빠지고 있다고 느낀다면 잘못이다. 저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의 의사를 확실히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고 조언한다. 


학벌이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 때문에 괴롭다면 '완벽주의'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한때 억대 연봉을 받는 강사였지만 조금도 기쁘거나 즐겁지 않았다. 오히려 자신보다 학벌이 좋고 인지도가 높은 강사들을 부러워하며 괴로워했다. 그러다 우연히 "완벽주의는 최고의 자학이다."라는 문장을 접하고 깨달음을 얻었다. 완벽주의에 사로잡힌 나머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가지지 못한 것을 헤아리며 스스로를 괴롭히고 있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저자는 학벌과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떨쳐내려고 노력했고, 현재는 명문대 출신이 아니고 원하는 외모를 가지지 못했어도 인정받는 강사인 자신을 사랑하게 되었다. 


좋지 않은 출신이나 실패의 경험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소개한다. 회복탄력성이란, 인생의 바닥까지 도달했을 때 바닥을 치고 다시 올라올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회복탄력성은 자신의 감정과 충동을 통제하는 '자기 조절력',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대인관계력',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긍정성'으로 이루어진다. 고대 그리스의 웅변가 데모스테네스는 가난한 집 출신의 말더듬이였지만 매일 발음 연습을 하고, 폐활량을 높이는 운동을 하고, 연설문을 잘 쓰기 위해 독서를 하여 결국 위대한 웅변가가 되었다. 이러한 자세를 배운다면 삶의 경지가 달라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