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리더십 상영관 - 영화로 만나는 10가지 리더십 人사이트
한명훈 지음 / 예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을 가르쳐주는 책이나 강의가 많지만, 정작 책이나 강의에 나오는 리더십을 실제로 행하는 리더는 많지 않다. 리더십 교육 전문가인 저자는 바로 이 점에 착안해서 이 책을 기획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통해 리더와 리더십 사례를 가르친다면, 일부러 배우지 않아도 좋은 리더의 자세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힘들여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좋은 리더십을 실천하게 되리라고 생각했다. 


책에는 모두 17편의 영화 이야기가 나온다.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신임 리더에게 필요한 리더십을 알려주는 '종합세트'와도 같은 작품이다. 도피한 진짜 왕을 대신해 왕이 된 주인공은 왕의 자리에서 왕의 연기를 하면서 조금씩 왕이 갖추어야 할 면모들을 터득해 간다. 저자는 현실의 리더들도 이런 식으로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좋은 리더들의 말투나 행동, 옷차림이나 습관 등을 따라하다 보면 그것들이 결국 자신의 것이 될 것이다.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는 밀레니얼 세대를 이끄는 데 필요한 리더십을 알려주는 작품이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고등학교는 지금의 밀레니얼 세대들이 다닌 학교와 환경이 비슷하다. 이들은 철저히 입시 위주의 환경에서 경쟁만을 강요당하며 공부했고, 사회진출을 위해 많은 것을 포기했다. 영화의 주인공인 키팅 선생님은 이런 학생들의 처지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통하려 노력했다. 오늘날의 리더들에게도 필요한 덕목이다. 


영화 <위대한 쇼맨>은 주인공 바넘의 성공과 실패를 통해 좋은 리더십 사례와 나쁜 리더십 사례를 모두 배울 수 있는 작품이다. 바넘은 처음에 쇼의 성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이로 인해 가족과 단원들에도 큰 실망을 안겼고 사회적으로도 명예를 잃을 뻔했다. 그러나 바넘은 진심으로 단원들에게 사과하고 더 멋진 쇼를 만들어서 재기에 성공했다. 이 밖에도 흥미로운 사례와 설명이 다수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