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 풍경 - 글자에 아로새긴 스물일곱 가지 세상
유지원 지음 / 을유문화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넓은 분야를 얕게 아는 사람이 쓴 책보다는 좁은 분야를 깊게 아는 사람이 쓴 책이 좋다. 잘 모르는 분야라도 잘 아는 사람이 쓴 책 덕분에 새롭게 발견하고 덩달아 깊이 빠져드는 경험을 언제나 원한다.


유지원의 책 <글자 풍경>은 그런 경험을 선사하는 책이다. 저자는 타이포그래피를 전문으로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다. 타이포그래피란 활판 인쇄술에 사용되는 글자, 즉 활자를 일컫는다. 글씨는 글씨인데 사람의 손글씨가 아니라 기계로 만들어내고 찍어낸 글씨. 그런 글씨를 전공으로 배우고 직업으로 삼은 사람의 책을 읽는 건 처음이라 여러모로 신기하고 신선했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선 저자가 유럽과 아시아를 여행하면서 발견한 각국의 글자 문화를 소개하고, 2부에선 한글을 비롯한 한국의 글자 문화를 설명한다. 3부에선 우주와 자연, 과학과 기술이 글자와 어떤 관련을 맺는지를 설명하고, 4부에선 종이에 남은 글자의 역사를 조망한다.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하나하나가 흥미로웠지만, 무엇을 보든 글자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는 저자가 가장 흥미로웠다.


저자가 어떤 글자체가 무척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이라고 극찬할 때는, 나 같은 일반인의 눈에는 이 글자체나 저 글자체나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저자의 눈에는 어떤 글자체가 더 아름답거나 추해 보인다니 신기했다.


글자의 미추를 인식하는 감각은 연습이나 훈련에 의해 길러지는 것일까. 외국 방송에 나오는 한글은 대체로 내가 평소에 보는 한글보다 훨씬 어색하고 추해 보인다. 한글이 낯선 외국인들의 눈에는 이 글자체나 저 글자체나 다 같은 한글로 보이는 까닭이다. 어떤 글자체가 더 아름답거나 추한지 알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노력과 열정이 필요한 걸까. 문외한인 나에게는 그저 아득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