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인문 산책 - 역사와 예술, 대자연을 품은
홍민정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같은 유럽이라도 지역에 따라 환경이나 분위기가 많이 다른 것 같다. 홍민정의 책 <북유럽 인문 산책>을 통해 만난 북유럽은 서유럽에 비해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고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로 채워진 공간 같아 보였다.


저자 홍민정은 남편, 두 아이와 함께 4년 가까이 스웨덴에 살았다. 전부터 여행이나 모험을 무척 좋아했던 저자는 스웨덴에 사는 동안 기회가 생기는 대로 스웨덴은 물론 스웨덴에서 가까운 북유럽 나라들을 돌아다녔다. 이 책은 저자가 스웨덴에 사는 동안 북유럽을 여행하고 공부하면서 직접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담고 있다. 북유럽은 서유럽만큼 널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의외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고, 눈여겨볼 만한 건축물이나 미술 작품 등 문화유산도 많다.


북유럽에 관심이 많아서 북유럽에 관한 책을 적지 않게 읽은 편인데도 이 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아주 많다. 저자가 살았던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은 '통나무(stock)'와 '섬(holm)'이 결합된 단어다. 스톡홀름은 14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북방의 베네치아'라고 불린다. 스톡홀름의 구시가지 '감라스탄'에는 중세 시대에 지어진 건물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흘러넘친다. 덴마크의 레고 랜드는 레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가보는 것이 좋다. 레고랜드에선 '귀신의 집'에 있는 귀신마저 레고로 만들어져 있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한다.


노르웨이의 국민 라면 '미스터 리'를 만든 사람은 다름 아닌 한국인이다. '미스터 리' 대표 이철호 회장은 한국전쟁 직후 치료를 위해 노르웨이에 갔다가 요리사가 되었고, 노르웨이 사람들의 입맛에도 잘 맞는 라면을 개발해 큰 성공을 거뒀다. 아이슬란드를 대표하는 관광지인 '골든 서클'은 아이슬란드 국토를 관통하는 대서양중앙해령의 위에 있는 지역을 일컫는다. 이 지역은 북아메리카판과 유라시아판이 갈라지는 곳으로 지금도 1년에 1~2센티미터씩 멀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화산, 지진 등 다양한 자연 현상이 벌어진다.


얼마 전에 읽은 북유럽 여행책에서 읽은 내용과 다른 부분도 있었다. 그 책에서는 노벨평화상 시상식만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진행되고 나머지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진행되는 것이 '양국 관계가 개선되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었다고 적혀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노벨 평화상만 오슬로에서 수여하는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고, 노벨의 개인적 판단과 당시 노르웨이를 지배하고 있던 스웨덴의 정치적 계산이 숨어 있다는 추측이 있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저자의 설명이 맞는 것 같다. 


디즈니 영화 <겨울왕국>에 나오는 크리스토프의 모델이 라플란드에 사는 사미족이다. 크리스토프가 입고 있는 옷이 사미족의 전통 복장이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마녀배달부 키키>의 배경이 된 도시는 스웨덴의 스톡홀름과 비스뷔다. 이 밖에도 무민, 말괄량이 삐삐 등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좋아하는 캐릭터 또는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