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이경희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이디어? 자본? 인맥? <내 사업을 한다는 것>의 저자 이경희의 답은 다르다. 사업을 하기 위해 아이디어도 필요하고 자본도 필요하고 인맥도 필요한 것 맞다. 하지만 사업을 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그 무엇보다도 '사장의 자질'이다. 사장에게 필요한 자질을 어릴 때부터 실천해온 사람은 별다른 준비나 도움 없이도 성공할 수 있지만, 사장에게 필요한 자질을 가지고 있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신선한 아이디어와 넉넉한 초기 자본이 있어도 사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사장에게 꼭 필요한 사장의 자질이란 과연 무엇일까. 이 책에는 저자가 30년 가까이 컨설팅 회사와 다양한 사업체를 경영하면서 직접 경험하고 관찰한 결과 도출해낸 사장에게 꼭 필요한 자질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창업자의 '인생성적표'이다. 인생성적표는 학교 성적이나 대학 학점과는 약간 다르다. 어릴 때부터 형성한 성격, 인간관계, 지식, 습관, 가치관 등이 창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창업자의 습관이나 가치관이 창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니 무슨 뜻일까. 창업을 하면 당장은 아이템이나 자본, 인맥 등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이나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 고객에 대한 철학,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 등이 기업 운영과 조직 관리, 고객 관리, 사업 확장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니 창업자는 창업을 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지난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삶 속에서 자원으로 활용할 만한 장점은 무엇이고 개선해야 할 단점은 무엇인지 분석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함에 있어 또 하나 중요한 것이 바로 업종 선택이다. 저자는 백종원의 사례를 든다. 대중들이 백종원을 알게 된 것은 백종원이 15세 연하의 여배우와 결혼하고,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스타 셰프로 등극한 이후의 일이다. 대중들은 백종원이 탄탄대로를 걸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백종원은 지금과 같은 성공을 거두기 전에 사업 실패로 큰 빚을 지고 힘든 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하지만 20대 때부터 요식업 분야에서 일하며 쌓은 지식과 경험, 인맥은 쉽게 버릴 만한 것이 아니었고, 무슨 일이 있어도 이 분야에서 성공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힘든 시간을 버텨낸 결과 현재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


저자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일수록 자기가 잘 모르는 분야인데 남들한테 잘 된다는 말만 듣고 뛰어들었다가 큰코다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지적한다. 그럴 바에는 지금 당장 비전이 없어 보이는 분야라도 내가 잘 아는 분야,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뛰어드는 것이 낫다. 직장에 다니고 있다면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하지 말고, 직장에 다니는 상태에서 작게 사업을 시작해 잘 되면 그때부터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낫다. 이 밖에도 실용적인 조언들이 많이 실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