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보스토크 셀프트래블 - 2019-2020 최신판 셀프 트래블 가이드북 Self Travel Guidebook
정승원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내가 꽂혀있는 여행지는 블라디보스토크다. 한 달 전 홋카이도에 다녀왔는데 자연 환경도 무척 좋고 날씨도 온화해서 다음에는 비슷한 위도에 있는 블라디보스토크에 가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에서 가장 가까운 유럽이라는 점, 나의 로망 중 하나인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출발지라는 점도 매력적이다. 


마침 여행 전문 출판사 상상출판에서 블라디보스토크와 하바롭스크, 이르쿠츠크의 여행 정보를 담고 있는 여행 가이드북 <블라디보스토크 셀프트래블> 2019~2020년 최신 개정판을 출간했다. 이 책을 쓴 정승원은 1년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생활하는 여행 전문가로, <괌 셀프트래블>, <베트남 셀프트레블>, <필리핀 셀프트래블>, <홀리데이 파리> 등의 책을 집필한 바 있다.





블라디보스토크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인 러시아에서도 동쪽 끝에 위치한다. 블라디보스토크는 '러시아의 샌프란시스코'를 표방하는 러시아 극동지역 최대의 무역 항구도시다. 블라디보스토크는 과거 구소련 태평양 함대의 최전선 기지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외국인의 출입이 금지되었다가 1992년에야 외국인의 출입을 허용했다. 덕분에 중세 유럽의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다른 유럽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남아 있는 편이다.​


하바롭스크는 블라디보스토크의 북쪽에 위치하는 유럽풍 도시다. '아시아에서 가장 가까운 유럽'이라는 타이틀은 사실 블라디보스토크보다 하바롭스크에 걸맞다고 한다. 고풍스런 유럽식 건물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시베리아의 파리'라고 불리는 이르쿠츠크는 바이칼 호수 서쪽에 위치한다. 바이칼 호수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호수이자 가장 깊고 깨끗한 호수로 알려져 있다.





과거에 비하면 러시아를 찾는 여행자가 크게 늘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러시아 하면 일본이나 중국에 비해 낯설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게 느끼는 여행자들을 위해 저자는 러시아 여행에 관해 자주 묻는 핵심 질문 9가지에 대한 답변을 소개한다. 


러시아는 안전한가. 저자의 답변은 '그렇다'이다. 구 사회주의 국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와 러시아 백인 우월주의자에 대한 두려움으로 걱정을 표하는 여행자가 많지만 과거에 비하면 줄어드는 추세다. 그렇다고 관광지를 벗어나거나 으슥한 곳을 혼자 다니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나 위험한 일이니 삼가는 것이 좋다. 러시아는 추운가. 저자의 답변은 '그렇다'이다. 겨울에 추운 만큼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시원하고 선선해서 여행하기에 훨씬 좋다.





러시아에서는 외국인이 많은 관광지에서도 영어가 안 통하는 경우가 많으니 구글 맵스, 구글 번역기 등을 전천후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 책에는 구글 맵스, 구글 번역기를 비롯해 여행자에게 꼭 필요한 여행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소개가 잘 되어 있다.


구글 맵스는 내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도보안내 서비스는 물론 버스노선과 소요시간, 하차 정류장, 버스 요금까지 알려준다. 구글 번역기는 러시아어에서 한국어로 번역 설정만 해두고 사진기 모양의 버튼을 터치한 후 러시아어에 대고 사진 찍듯 하면 한국어로 자동 번역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밖에도 숙소, 교통 수단, 맛집 예약 등에 필요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깔아두고 여행을 한다면 훨씬 편리할 것이다.





수많은 여행 마니아들의 로망 중 하나인 시베리아 횡단열차에 관한 소개도 자세히 나와 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시베리아를 가로질러 모스크바까지 9,288km를 달리는 열차로 일주일 가량 소요된다. 최근 한국에서 블라디보스토크로의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책에는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종류와 객실 종류, 열차 예약 방법, 준비물 등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객실 내에는 뜨거운 물이 항상 비치돼 있으므로 물만 부으면 먹을 수 있는 컵밥, 컵라면 등을 미리 준비해가면 좋다. 화장실에서 머리 감기가 쉽지 않아 드라이 샴푸를 챙겨가면 좋다. 객차 안에서 환기가 잘 안 되기 때문에 김치처럼 냄새가 많이 나는 음식을 가져가면 현지인들에게 폐가 될 수 있다.





책에는 시베리아 극동지역에서 반드시 해봐야 할 것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러시아 하면 뭔가 무섭고 경직되어 있을 것 같다는 인상이 있지만, 러시아도 결국 사람 사는 곳이다. 놀거리도 많고 즐길거리도 많다. 러시아 사람들 또한 겉보기엔 무뚝뚝해 보여도 다들 순박하고 정이 많다. 


저자는 극동 러시아의 하이라이트로 세계 최고의 청정지역인 바이칼 호수, 러시아판 올레길이 있는 루스키 섬, 맛좋은 러시아 음식, 풍부한 해산물, 러시아의 자랑인 국립 마린스키 극장 공연, 러시아 전통 서커스 등을 소개한다. 이뿐만 아니라 극동 러시아에서는 한민족의 역사와 흔적을 살펴볼 수 있고, 구소련의 문화유산도 볼 수 있다. 겨울에는 시베리아의 혹한을 체험할 수도 있다.





한국에선 맛보기 힘든 러시아 음식을 맛보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경험이다. 러시아는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인 만큼 유럽, 중앙아시아, 동아시아의 전통 음식이 혼합된 독특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는 항구 도시인 만큼 일년 내내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저자는 러시아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들로 일종의 연어구이인 오물, 곰새우, 치킨 키예프, 나폴레옹 케이크, 보르시, 펠메니, 피로그 등을 소개한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는 한국의 3분의 1정도 가격으로 킹크랩, 곰새우, 왕새우 등의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차가버섯, 캐비어, 보드카, 벨루가, 초콜릿, 치즈, 견과류 등도 유명해 기념품 또는 선물용으로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