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나라도 즐겁고 싶다 - 오지은의 유럽 기차 여행기
오지은 지음 / 이봄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정하는 뮤지션이자 작가인 오지은의 신간 <이런 나라도 즐겁고 싶다>를 읽었다. 기차가 좋아서, 틈날 때마다 외국의 철도 사이트를 둘러본다는 '철도 덕후'답게 이번 책의 주제도 유럽 기차 여행이다. '유럽 최고의 기차 풍경 베스트 10'이라는 제목의 <론리플래닛> 기사를 보고 무작정 계획한 여행.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이탈리아, 네덜란드를, 좋은 계절 다 놔두고 칼바람 부는 겨울 비수기에 둘러보는 여행. 이따금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지만(TPO에 맞지 않는 유니클로 점퍼라든가, 갑자기 찾아온 편도염이라든가) 대체로 여유롭고 편안했다. 


사실 나야말로 여행을 정신개조 부트캠프로 이용하는 사람이었다. 첫 책 <홋카이도 보통열차>에서 나는 무려 '마음의 각도가 1도 바뀌었다'는 문장으로 책을 끝맺었다. 그 말은 당시의 진심이다. 그리고 '그러다 360도 빙 골아서 제자리로 돌아온다우'하고 입을 삐죽이는 것은 지금의 진심이다. (10쪽) 


저자는 여행을 하면 인생이 바뀌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한다는 말을 믿지 않는다. 그야 여행지에서 운명적인 사랑을 만나고 영혼이 떨리는 경험을 하면 인생이 바뀔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상에 복귀하자마자 여행지에서의 만남이나 깨달음 따위 모두 잊고 원래의 생활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저자도 한때는 여행에 많은 기대를 걸었다. 여행을 하면 우울증이 낫고 '더 나은 자신'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했다. 지금은 다르다. 더는 여행을 통해 자신이 바뀔 거라고 기대하거나 억지로 의미를 붙이려 애쓰지 않는다. 그저 푹 쉬고 잘 먹고 멋진 풍경 감상하며 놀다 오면 그뿐이다. 


그런데 이 또한 수차례 여행을 다녔기에 - 홋카이도도 일주해봤고 유레일패스로 유럽도 돌아봤기에 - 얻은 깨달음이 아닐까. 여행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여행이 인생을 바꾸는 체험을 해볼 수 없지만 여행이 인생을 바꾸지 못하는 체험 또한 해볼 수 없다. 그러니 부디 아무 의미 없고 가치 없(다고 저자는 생각하)는 여행일지라도 계속 여행하며 글 써주셨으면. 홋카이도 보통열차 여행과 유럽 기차여행이 제 버킷리스트 최상위권에 있는 건 전부 오지은 저자님 덕분입니다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