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당신이 오래오래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 수천 명의 환자를 일으킨 재활치료사의 기적의 걷기수업
다나카 나오키 지음, 송소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15분 엎드려 있기만 해도 복근이 생긴다고?' 


이 책을 읽은 건, 순전히 인터넷에서 본 이 그림 때문이다. 





도쿄 후생성 병원 재활치료사이자 일본 최고의 뼈관절, 생리요법 전문가인 저자 다나카 나오키는, 이 책에서 수술 없이 자세와 걸음걸이 교정, 근력 트레이닝 만으로 몸의 통증을 완화하고 병을 완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자세 교정도 좋고 걸음걸이 교정도 좋고 근력 트레이닝도 좋지만, 내 눈에는 역시 하루 15분 엎드려 있기만 해도 복근이 생긴다는 이 대목이 확 들어왔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바닥이나 이불 위에 하루 한 번 15~30분 정도만 엎드려 있으면 된다. 이 자세는 요통이 있는 사람도 할 수 있는 유일한 복근 단련법이다. 이 자세의 효과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첫째,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수축된 상태로 있는 신체의 전면부와 복근까지 동시에 펴준다. 둘째, 배 속의 가스가 수월하게 배출되어 배변에 도움이 된다. 셋째, 어깨관절이나 고관절의 긴장을 푸는 데도 효과적이다. 넷째, 복식호흡을 쉽게 할 수 있어 저절로 호흡이 깊어지기 때문에 뇌를 활성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복근을 단련해야 하는 이유는 멋있어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요통과 아랫배 비만, 잦은 피로감을 예방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요통은 복근의 약화가 주요 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복근이 약해지면 늑골의 방어막이 느슨해지기 때문에 내장 기능이 저하되어 피로가 쌓이고 지방이 잘 붙는다. 


이 책에는 이 밖에도 나이 든 사람도 쉽고 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근육 운동법이 자세히 나와 있다. 뒤로 걷기를 하면 무릎이 펴지고 O 다리가 개선되며, 뒤축 부분이 지나치게 가는 하이힐을 제외하면 하이힐 자체는 발에 나쁘지 않다는 내용도 인상적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