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트> 무조건 좋게 결정지어서 맡겨놓기
날짜:2025년2월18일
오늘의정진: 降龍鉢解虎錫 항룡발해호석 /용을 항복받은 발우와 범 싸움 말린 석장이여
- 100일 정진, 55일차
어제 증도가(證道歌) 쉰 네번 째 구절은
<佛性戒珠心地印 불성계주심지인 /부처 성품계의 구슬은 심지인이고
霧露雲霞體上衣 무로운하체상의/ 안개, 이슬, 구름, 노을은 몸 위의 옷이로다> 였다.
부처의 성품이 근본이요, 무위 세계라면, 유위 세계는 우리들이 사는 세상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늘 고정됨이 없이 변화하며 바쁘게 돌아간다.
마치 옷을 바꿔 입는 것처럼, 한가지 고정된 상태로 지속 되지 않는다.
무위 세계와 유위 세계가 서로 명백하지만 또한 함께 어울리며 돌아간다.
오늘은 쉰 다섯번 째 구절
降龍鉢解虎錫 (항복 항, 용 룡, 발우 본, 풀 해, 범 호, 주석 석 )
항룡발해호석 /용을 항복받은 발우와 범 싸움 말린 석장이여
兩鈷金環鳴歷歷 (둘 양, 다리미 고, 쇠 금, 구슬 환, 울릴 명, 지낼 력, 지낼 력 )
양고금환명역력/ 양쪽 쇠고리는 역력히 울리는 구나
발우와 석장은 스님들이 사용하는 도구이다.
발우는 공양할 때 음식을 담는 그릇으로 예전 스님들은 탁발을 할 때는 발우를 들고 다니셨다.
석장은 스님들이 짚고 다니는 지팡이로 머리부분은 청동이나 구리로 장신구가 달려 있다.
석장의 장신구는 쇠 방울이나 쇠 고리가 달여 있어 보기에는 화려해 보인다,.
그러나 사실은 보기 좋은 장신구가 아니라 길에서 미물이나 축생들이 석장에서 나는 소리를 듣고 피하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서 석장의 장신구는 미물에 대해 불필요한 살생과 산 짐승들의 위험을 예방하는 목적이 우선이었다.
발우에 담긴 음식은 비단 내 몸을 위해 먹는 것이 아닌 시주자들의 은혜와 공덕에 감사한 마음을 갖게한다.
또한 석장을 짚는 걸음걸음마다 살아 있는 모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한다.
이와 같이 수행자에게 발우와 석장은 단지 먹고, 길을 걷는데 필요한 도구가 아니라 수행의 한 방편인 것이다.
하늘의 용과 땅의 범은 서로를 마주 보며 사납게 싸운다.
용호상박(龙虎相搏), 용쟁호투(龙争虎斗)상황이다.
이는 나의 다스려지지 않은 분별과 업식을 의미한다.
발우와 석장은 수행을 의미하므로 수행을 통해 용과 범의 싸움을 말리는 것, 즉 분별과 업식을 다스린다는 뜻이다.
모든 싸움을 말리고 길을 떠나는 수행자의 석장 소리는 맑게 울려 퍼진다.
<일일 소견>
밥을 먹는 것, 길을 가는 것, 수행 아님이 없다.
쌀 한 톨에 깃든 모든 은혜로움에 감사하고, 주장자를 쥐고 한발한발 내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