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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구라 논픽션, 외계문명과 인류의 비밀

  이 걸작이 조명받지 못하다니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그렇다고 필자가 이 글을 읽어봤다는 얘기는 아니다. 이 '걸작'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책을 설명하는 문구가 너무도 화려하여 마치 이 책을 걸작이라고 부르지 않으면 걸작이라 부를 수 있는 책이 없지 싶어서 하는 말이다.)  

비교적 유치찬란한 표지에 속지 말지어다. 무려 우주의 미스터리와 고대를 읽는 발칙한 상상력, 그리고 '구라 논픽션'이라는 위대한 장르를 탄생시킨 저자는 분명 천재임이(?!) 틀림없다.  

누가 필자에게 외계인을 믿냐고 물어온다면, 아마도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인간적으로는. 그리고 인간적으로는 절대 불가능함." 이게 뭔 소린고 하니, 인간은 본질적으로 고독한 존재이니 외계인이라는 타자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 생물이며(따라서 외계인의 존재를 믿을 것이며), (인간의 사고와 지금까지의 천문학으로는) 도저히 존재함을 판단할 수 없는(없었던) 상상적인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이 책에 따르면, 그리고 책을 친히 읽은 (무려 그 쿨&시크하다는) 딴지총수가 하는 말에 의하면, 이쯤 되면, 외계인은 존재해줘야 되는, 그런 상황이란다.

 

 2. 문학과 철학의 향연

 

 어느 학문이나 이른바 융합과 절합관계가 필요한 시대이다. 사실 문학과 철학은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다. 대학내(제도권)에서도 유일하게 목격할 수 있는 철학의 생사는, 오히려 철학과 자체가 아니라 국,영문/사회,정치,경제/영화,예술학과 등에서 목격되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맺기는 충분히 어떤 필연적(사회적/시대적) 요구와 맞물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철학은 너무도 자연스럽게 맞물리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비교적 쉽게 쓰여진 문학, 혹은 철학책이다. 혹은 그 둘 다일수도 있다. 그럼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사실 선택이란 크게 의미가 없다. 어느 한 쪽을 선택하든, 독자들은 두 가지 모두를 보게될 테니까. 

 

 

 

 3.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경제학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슘페터라는 이름은 낯설지 않다. 더불어 이론경제학자인 그가 분석하는 것은 무려 자본주의/사회주의/민주주의 라니, 과연 이게 한 권의 책에 담길 수 있는 것인가 하는 생각도 든다. 또한 그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마르크스 '이후'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마르크스 '이전'의 사유들로 회귀하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마르크스 이후란, 마르크스 이전과, 마르크스를 경유한 그 무엇이 되어야 하기 때문일까? 어쨌든 그는 마치 마르크스와 다르지만 마르크스와 함께하는 동반자적 입장으로, 경제학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인 입장에서 자본주의의 생존과 사회주의의 작동에 대해 고찰한다. 사실 이 모든 것들은 사회주의 자체의 생존을 위한 것이었지만, 정치혁명을 소거하고 경제혁명을 대치시킨 그의 생각들은 꽤 오묘하다.  

 

 

4. 혁명의 현실성 

 

 이 책에서 다루는 혁명의 사례는 총 다섯 가지이다. 저자들은 그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일종의 '교훈'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 같다. 이 가까운 과거들의 교훈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것은 단지 교훈에 대한 인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물음이며, 또한 물음의 해답을 찾기 위한 실천의 촉구일 것이다. 한진중공업 사태를 보고 있자면, 이러한 실천들은 하나의 물음으로 귀결되지 않는가? 그것은 결코 '현실'의 문제를 피해갈 수 없다. 산다는 것. 삶의 문제와 혁명을 이중적 잣대로 구분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의외로 굉장히 많은 문제들을 도처에 숨겨놓고 있으며, 동시에 그것을 빼앗는 것은 너무도 쉬운 일이 되어버렸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실천으로서의 혁명에 대해 사유해야 하며, 혁명 자체가 가진 폭발력이 아니라, 그것이 가진 연대의 문제에 대해서 재-사유해나가야만 한다. 

 

 

5. 기원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다윈과 진화론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해지고 있는 듯하다. 아마도 유인원에 가까운 필자는 진화론을 거부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을.. 때는 아니고, 여튼 이러한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의 한가운데에서 세상을 한10cm정도? 고정도?(.....) 움직였던 다윈의 고민들을 읽어보는 것은 도움이 될 것이다. 서간체로 이루어져 약간 멍해질수도 있지만, 읽기에는 편하리라 생각한다.

 

 

 

  

덧. 몇몇 분들이 장정일과 정여울의 신간을 추천하셨는데, 아마 8월 출간 도서라 선정되기 힘들듯 해서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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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의딸 2011-08-09 0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슘페터의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에 눈길이 가네요.. 경제서적으로 분류되어 아쉽기는 하지만요.

yjk7228 2011-08-11 03:27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슘페터의 책은 경제/경영 분야로도 들어갈 수 있지만 크게 보아 사회과학 > 사회사상 분야에도 들어가기 때문에 추천했습니다.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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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것이 문화비평이다

 다른 건 몰라도 이 책의 최근 '인기'에 대해 새삼 놀라고 있다. 알라딘에서만 현재 1900부 가량 판매중인데, 가히 놀라운 '업적'이다. 자음과모음 출판사의 업적일까? 글쎄 잘 모르겠지만, 여하건 '이것'이 문화비평이라는데, 안 읽어보고 배길 자 없으리라. 재미있는 것은, 제목이 환기하듯 그간의 문화비평에 대해서 일종의 비평적 관점을 환기하고 있으니, 진정한 비평의 제목이라 할 만하다는 점이다. 철학/비평, 사회/정치, 그리고 문화/인물 사이에서 이택광이 펼쳐내는 사유의 제 2 악보를, 혹은 그 잔혹한 레퀴엠을 들어보도록 하자.

 

 

 

 

2. 아렌트 읽기 

 

 아렌트는 친숙하지만, 동시에 낯설다. 그것은 전체주의의 기저를 파헤치던 그녀의 얼굴을 보는 것이, 마치 자다 깬 우리의 얼굴을 보는 것처럼 생경한 경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생경한 경험은 우리의 '현실'이다. 전체주의의 그림자는 이미 한국사회의 정치-형식을, 생각-없음으로 정확히 치환시키고 있지 않은가. 그런 의미에서, 그녀를 재-인식해야만 하는 필요성은 충분하다.  

 

 

 

3. 헤겔 법철학 비판 

 

 

 

 사실 헤겔의 '법철학(강요)'를 먼저 읽어야 순서가 되겠지만, 꼭 그리할 필요는 없을 듯 싶다. 이 책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의미는 자명하다. 누군가를 뛰어넘고자 한다면, 그의 추종자가 될 필요가 있다는 것. 맑스는 헤겔비판을 위해 그의 작품을 이리도 '성실하게' 독해하지 않았던가. 그의 사상적 기초라고 볼 수 있는 '국가'와 '민주주의'에 관한, 그리고 넓게는 시민사회 전체에 대한 그의 사유를 탐독할 수 있을 것이다. 옮긴이가 강유원이라는 점은 분명 플러스 요소다.

 

 

 4. 내 청춘의 감옥 

 

 

 6월은 '현대사'시간이다. 학교에서 제대로 배울 수 없으니 우리는 찾아서 배워야만 한다. 조국 교수의 추천사에서 '무형의 감옥'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 표현을 접하고 바라본 이 책의 제목은 꽤나 섬뜩하다. 내 청춘은 과연 감옥속에 있지 않은가? 이러한 슬픈 자문, '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자기-인식이야말로 이 책이 우리들에게 가져다주는 의미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썼던 신영복의 추천사가 절절이 다가온다. 

 

 

 

 5, 이상과 모던뽀이들 

 

 군 시절을 마무리하며 읽었던 이상의 <종생기>는 아직도 필자에게 '유효하다.' 종생동안 우리는 그처럼 제대로 된 종생기 한장 쓰고 살아갈 수 있을까?  그는 아직도 우리들 안의 '근대성'에 그대로 화석처럼 살아남아 있고, 탈근대성의 언저리마저 유령처럼 배회하고 있다. 아마도 이번 달 책들 중, 가장 흥미로운 책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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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데리다 평전 

 

 언젠가부터, 평전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게 되었다. 그건 평전이라는 장르가 한 인간의 사상을 다루기 위하여 그의 인생 전체를 조망하는 힘든 작업이기 때문이며, 동시에 그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특히나 그가 (후기)구조주의자라면 그 가능성은 더더욱 낮아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체의 작업을 위해 '유령'의 삶을 살았던 데리다는 그 자체로 이미 매력적인 하나의 기표다. 해석해야만 하는, 하지만 결코 표상된 해석의 자국으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때로 해석되기를 거부하는, 그리고 그 (불가능한)해석의 충격 이후에도 여전히 이명으로 남아 귓가를 울리는. 

 

 

 

2. 한권으로 충분한 시간론 

 

가끔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왜 사람들은 시간에 대하여 궁금해하지 않는 걸까?"  

이건 물론 일종의 망상이다. 시간은 하나의 '방향성'을 가지는가, 시간이 '휘어진다'는 건 어떤 뜻일까? 시간의 흐름은 '조절 가능한' 것인가? 우리는 이렇게 확실하게 답할 수 없는 물음들을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내재한 듯' 이 시간을 살아가고 있다. 과연 '한 권으로 충분한' 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시간론'에 대한 쉬운 '입문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신화, 광기 그리고 웃음 

 

평가단 책으로 선정하기(되기)엔 좀 어렵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지젝의 신간이라 일단 추천해본다. 헤겔, 셸링, 피히테라는 독일 관념론의 핵심 인물들이 등장하며, 지젝과 가브리엘은 이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칸트'로의 회귀를 감행한다. 이것은 그들이 밝히는 대로, 현대철학 담론의 페티시즘과 결여된 자기반성적 모습을 위한 하나의 '처방'이다.  

 

 

 

 

4. 스피노자 

 

  이왕 데리다 평전도 추천한 김에, 스피노자까지 추천해본다. 데카르트-헤겔로 이어지는 흐름이 그동안 한국 철학계를 한번 휩쓸었다면, 최근에는 확실히 스피노지언들이 '득세'하고 있는 현실인것 같다. 그는 여전히 철학이라는 이름을 호명할 때 큰 울림을 가지는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개인적으로 지난한 개인의 삶에는 (앞서와 마찬가지로) 큰 관심이 없지만, 스피노자를 지금-여기에서 읽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써 이 책을 읽어나갔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5. 데이비드 하비의 맑스 <자본> 강의 - (출간일이 4월 말이라 긴가민가 하다가 포함시킴)

 

언제쯤 <자본>을 제대로 읽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그런 의미에서 이런 책은 참 반가운데, 동시에 여전히 '자본'에 대한 '정면돌파'는 아니라는 점에서 약간 불만이다. 어쨌든 결국은 넘어야만 할 '산'이라는 점에서 필자에겐 좋은 약이 되리라 생각한다.   

맑스는(혹은 그의 유령은) 여전히 우리들의 곁을 배회하고 있다. 우리는 단순히 자본주의에 대한 이해 뿐만 아니라, '경제'라는 관념 자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노동'이라는 어렴풋한 의미(혹은 가치)에 대해서 탐구할 필요성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

 (+6) 느낌의 공동체 : 신형철 산문집   

 

이 책은 충분히 '인문학'적인 사유로 쓰여진 것이라 생각해서 추천한다. 하지만, 어차피 '에세이' 분야에서 선정되지 싶다. 이럴 때는 분야가 인문/사회/과학인 것이 왠지 안타까워지기도 한다.(...) 그냥 (평가단이 아니더라도)추천도서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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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확실히 4월은 좀, 잔인한 계절인듯. 제대로 된 '독서'를 한 지가 얼마나 지났는지 까마득하다..  

어쨌든, 거의 잠결에 두들기는 5월의 추천도서들. (리뷰는 언제쓰나..ㅠㅠ)

 

1.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이 책에 대해선, 다른 이유가 있기보다는, 한윤형이라는 저자에 대한 관심 때문에 골랐다고 밖에 할 말이 없다. 그가 '키보드 워리어'로서, 그리고 글쓰기라는 '노동'을 통해서 우리에게 건네주는 의미란 무궁무진하다. 전작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충분히 한번쯤 읽어볼 필요가 있을듯 싶다. 

 

 

 

 

2. 아이스테시스 

 

벤야민의 사유처럼 매력적인 것은 드물다. 여기서 '드물다'라는 동사가 함의하는 것은, 다만 희소성 그 자체에 있지 않고, 사유의 '가장자리'에서 비로소 우리들에게 인식되는 진정한 기표의 연쇄, 그 흐름의 '현장'이자, '사건'으로 확장된다. 예컨대 <아케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그가 보여주는 '모더니티'에 대한 미학적 '비평'들은, 그저 의미들이 지시하는 '지평'을 넘어서는 놀라움을 보여준다. 저자 또한 전공자라고 하니, 기대해본다. 

 

 

 

 

3. 영원한 평화를 위하여 

 

고진의 책에서 자주 언급되곤 하는데, '영구 평화를 위하여'는 칸트에게서 '정치적 물음'을 직접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도덕과 정치, 혹은 '국가'라는 주체에게 있어 '영원한 평화'라는 것은, 철학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인가? 칸트처럼 '근본적인' 사상가는 없다는 대전제 아래, 그의 이론적 '실천'을 접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4. 사유 속의 영화 

 

  요런 책 좋아한다. 겉핥기를 사랑하는 비루한 취향에 대한 만족과 동시에, 운이 좋다면, 관심있지만 '원서'가 아니면 접하기가 힘든 저자들의 논문에 대한 소개서로서 필자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에이젠슈타인부터 들뢰즈까지 '영화'에 대한 이론적인(?) 사유를 원하는 이들에게는 꽤 도움이 될만한 책인듯. 다만 들뢰즈의 '시네마1,2'를 읽다 지쳐 떨어져 나가기 직전인, 필자와 같은 이들이라면, 자연스레 펴들기 싫어질지도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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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고쿠도 2011-05-06 0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열정은 어떻게 노동이 되는가> 이 책, 노동문제에 관심이 많아서 꼭 읽고 싶어서 저도 추천 리스트에 올렸는데 너무 반갑네요. ^^

지나가다 2011-05-07 0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괜한 태클 같지만 <아이스테시스> 추천 내용 중 '드물다'는 동사가 아니라 형용사 같네요.

yjk7228 2011-05-30 01:59   좋아요 0 | URL
아이구. 그러네요. 아직 한글을 더 배워야 하나 봅니다 저는.ㅋ
 
8기 활동 종료 페이퍼

 

짤막한 변 : 신간평가단 모집이라는 문구를 어디선가 보고선, '아무 것도 하지 않는' 학교생활의 연장선상에 있던 저 자신의 처지를 뒤돌아보면서 '한 번 해볼까?' 하는 생각을 했더랬지요. 결국 그건 오만이었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의 진정한 어려움을 저는 터득하지 못했던 것이죠. 결국 저는 대뇌를 꿈틀거리기 시작했고, 책들은 쌓여만 갔습니다. 그리하여 다시 한 번 오독과 오해의 계절을 겪으며, 그렇게 벌써 봄이 찾아와 버리고 말았네요. 물론 지난 시간들에 관한 책임을 저는 지고 갈 수 없습니다. 그럴 힘이 없거든요. 

무엇보다, 저는 지난 신간평가단의 운영방침보다 이번 8기의 변경된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고, 그래서 깜냥의 비루함과는 별개로 일종의 객기 비슷한 것을 보이며 활동해왔던 것 같습니다. 뭐, 여하건 제가 신간평가단이라는 어려운(?) 조직의 내부에서 이렇게 한 '시즌'을 보내왔다는 것에 대해선 저 자신보다 아무래도, 시스템의 '공로'를 인정할 수밖에 없을 듯 싶습니다. 담당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인문/사회/과학)신간평가단 활동하면서 좋았던 책 Best3 >

1. 책을 읽을 자유  

 <로쟈의 인문학 서재>를 통해서 이현우씨에 대한 간략한 '인상'을 접했다면, 이 책을 통해서 그의 '위치(스탠스)'를 가늠할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어쨋든 필자로서는 그를(그러니까 그의 '책읽기-노동'을) '본받아먄 한다'는 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던, 꽤 자학적인 독해의 한 장 한 장이었다.  

여담이지만, <부르주아를 위한 인문학은 없다>를 출간했던, '박가분'(박원익)이라는 또 한명의 젊은 '인문학도'가 (1세대 블루커(Blog+book+er)인)로쟈만큼 소개되지 않은 것은 약간 아쉬움으로 남아 있다.

 

 

 

2. 도스또예프스끼 평전 

 

(참 우스꽝스러운 일이지만) 필자의 '추천'은 신간평가단 다수의 '취향'과 그다지 상관관계를 형성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책은 거의 유일하게 선정된 추천도서인데, 물론 그 때문이 아니라 '도스또예프스키' 라는 인물만으로도 충분한 Best임에는 틀림없다. 

E.H.Carr가 그려내는 그의 삶과 문학, 그리고 사랑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이란, 마치 프루스트의 기호를 탐구하는 작업처럼, 일종의 '영원-회귀'로서 기능한다. 필자는 그의 문학이란 비단 하나의 작품론으로써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독해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며, 따라서 그를 읽는 것은, 다름 아닌 우리들 '세대'와 '사회'의 맥락들을 짚어나가는 작업으로 치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그'를 읽자!

 

 

3. 대칭

 마지막 도서를 고르기는 쉽지 않다. 어쨋든 나는 '대칭'을 골랐는데, 그건 앞으로도 과학분야가 약간 골고루 평가단의 취향 속에 '분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섞인 것이다. 

대칭에 대한 '리뷰'도 쉽지 않았다. 일자무식의 수학꽝에게, '자연은 대칭이다.'라는 선언은 청천벽력과도 같은, 다른 차원의 얘기인것만 같았으니. 하지만 인간이 가진 최후의 무기는 '호기심'이었으니, 그것은 오만과 아집을 넘어서는 '이해'를 구축하게 해 주었다. 어느 정도의 이해력을 통해 읽었는지는 (아직도) 모르지만, 어쨋든 필자는 이 분야에 대한 넘쳐나는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세계를 '조금 달리' 바라보게 되었던 것이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도저언~정신이 필요한 시점이다. 

  

<향후 신간 평가단에 건의하고 싶은 이야기> 

건의사항은 별로 없지만 약간의 사족이라면, '도서 선정'시에 다수득표한 도서부터 순위를 개시하고, 담당자분이 출판사와의 협의와 설득과 권유와 협상(?)의 '인내어린' 시간을 거쳐 선정된 두 도서를 제외한, (우선순위였던) 상위랭크의 도서들이 왜 선정되지 못했는지에 대한 짤막한 '공고'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건 (선정되지 않은 도서의) 출판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음미하고 고취시키겠다는 의도는 물론 아닙니다.(^_^) 다만 다수득표 도서와 '선정 도서' 사이의 '거리' 속에는 담당자분의 노고가 있을 테고, 결과 이전의 '과정'이 있을 텐데, 그걸 약간 구체화해보자는 뜻이지요. 

뭐, 그리고 저는 9기에도 함께하게 되었지만, 8기로 마무리하시는 평가단 분들께는 좋은 글 읽게 되어 즐거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참, 마지막으로 한 가지 중요한 건의사항이 있었네요. '건강'인데요, 책도 건강해야 제대로 읽어내려갈 수 있지 않나 싶어요. 건강을 건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슈슈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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