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내손으로 그리는 명화
로지 디킨스 지음, 박유경 옮김 / 대교출판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보면 명화와 어떻게 친숙해질까 그런 생각을 많이 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겉표지부터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그림이 정말 좋아요.
우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화가가 바로 반 고흐 거든요? 얼마 후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반 고흐 전이 열리는 것을 알고 너무나 좋아하고 있답니다.
 
22점의 명화와 함께 이번에는 그 명화를 이용한 다양한 미술 방법과 재료들을 알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단순히 명화를 책에서 보고 느끼고 직접 전시회에 가서 관람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고 명화를 따라 색칠을 해보는 소극적인 방법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명화를 느낄 수 있는 내용이 굉장히 멋지네요.
 
전 아이랑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그림을 꼭 함께 그려보렵니다. 이 책에서 나오는 방법도 좋지만, 책을 보며 생각이 났는데 풀그림을 이용해서 두껍게 또 소용돌이치는 풍경을 표현해보고 싶어요.
 
시간에 쫓겨서 아직 활동을 해보지 못했는데, 조만간 꼭 하고 싶어요.
 
[가나가와의 거대한 파도]는 일본 작품이네요.
책의 차례를 보면서 22점의 그림 중에 우리나라의 화가도 그 작품도 없다는 것이 약간 속이 상하네요.
 
그래서 이 책에 아이디어를 얻어서 이번 겨울 방학에는 우리나라 화가들의 작품을 책을 통해서 찾아보고, 그 명화들을 스크랩도 해보고 또 함께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찾아가면서 이 책처럼 내 손으로 그리는 명화를 만들어 보렵니다.
 
방학이 끝난 후에 겨울방학 과제 탐구로 제출해도 될 것 같아요.
집에 명화 포스터가 12장이 있는데 그 중 우리나라의 화가 작품이 있거든요. 모네 전시회나 르네 마그리트 전, 오르세 미술관 전, 루브르 박물관 전 등을 다녔던 우리 아이는 그 그림을 보고 못그렸다고 하네요.
 
사실 그 그림을 보면 사람의 팔과 다리가 몸에 비해서 작기도 한데, 그걸 보고 자기보다 훨씬 못그렸다고 하더라구요.
오르세 미술관 전에 갔을 때는 그 때의 그림들을 보면서 "난 너무 그림을 못 그려. 어떻게 저렇게 그릴 수 있지?" 했던 아이가 그 때 자신이 했던 말을 까맣게 잊은 듯 말하는 모습이 귀여웠지요.
 
피카소와 마티스, 모네, 드가, 칸딘스키, 클레, 앙리 루소, 휘슬러 등 이미 잘 알고 있는 화가들의 그림을 보는 것도 즐겁고 '이렇게 할 수 있구나 싶어서', 책을 읽으며 새록새록 아이디어가 떠오른답니다.
 
장흥아트파크에 가면 여러 화가들의 작품이랑 화가들의 모습을 만들어 놓은 곳이 있어요. 지난 겨울 아이랑 갔었는데, 올 겨울에 다시 가서 좀 더 자세히 보고 느끼고 오고 싶어요.
 
그리고 책 마지막에 있는 [진흙 손 동심원]도 무척 인상깊었어요.
그 뒤에 나오는 손바닥으로 찍어서 만든 동심원도 좋고, 정말 물감이 아니라 여름에 바닷가에 가서 모래사장에서 손바닥으로 모래를 꾹꾹 눌러가면서 이렇게 동심원을 만들어보고 싶어졌어요.
 
아마 내년 여름, 혹은 여름이 되기 전에 바다에 갈 기회가 있다면 드넓은 모래사장에서 우리 가족의 멋진 모래 손 동심원 을 꼭 만들렵니다.
 
미술에 대해 요즘엔 무척 관심도 많아서 집에 미술서적도 많이 있고, 또 아이랑 자주 미술전을 찾기도 하는데, 이 책은 다른 책과 달리 능동적으로 미술을 대할 수 있고, 미술과 친구가 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책이 되었답니다.
 
그것도 그냥 미술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가들의 명화와 나란히 할 수 있다는 기쁨까지 더해 주네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홍수맘 2007-11-13 0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너무 좋죠?
저희도 알라딘 지인께서 선물해 주셔서 있는데, 수가 너무 좋아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