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 책은 읽어 보지 않았다. 물론 이 책은 내가 읽어 보려고 구입하려는 것이 아니라 와이프에게 전해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며칠 뒤에 생일이기도 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책으로 담은 내용이니 꼭 한번 읽어 보라고 권하고 싶어서이다. 책 소개 안내글에 보니 어떤 내용인지를 얼추 떠오른다. 와이프가 다 읽고 나면 나도 읽을 작정이다.

백화점(대형 마트, 일반 판매점 등은 통칭해서 백화점이라 하자.)에 종사하는 여성 판매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한번 물어보자. 물건을 사는 고객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백화점에서 일하는 여성들의 얼굴을 본 적이 있는가? 특히 밤늦은 시간에 보이는 얼굴들의 표정들. 그 표정에 써진 얼굴의 언어들. 아니면 늦은 시간 야간에 음식점에서 서빙하고 음식을 나르는 사람들의 얼굴을 본 적이 있는가? 그 표정에서 읽히는 것은 가짜의 도식화되고 훈련된 가면의 미소를 못 느끼겠는가? 그렇다. 그들의 하루는 피로함이다. 법규에는 50분 일하고 10분간 쉬는 걸로 의무가 되었지만 이것이 실체적으로 지켜질 것이라고는 전혀 본 적이 없다. 출근하자마자 퇴근시간까지 잠시라도 엉덩이를 의자에 몸을 의탁할 수가 없다. 감시자는 온통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고 고객의 클레임이 걸리면 판매직원들은 그 질타를 고스란히 다 받는다. 결국 반나절을 내내 서서 일할 때, 그 피로감은 상상 이상이다. 이걸 하루 이틀도 아니고 몇 년간 계속한다는 것은 정말,,,

또한 실제로 밤늦게 퇴근해서 집에 오는 와이프의 다리를 자주 주무른다. 다리의 혈액순환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서 어떻게 버틴 시간들인지. 가끔은 내가 쥐구멍을 찾는다. 당연하게도 혼자 벌어서 먹여 살릴 능력이 안되니 와이프를 고생길로 내몰았던 자책감은 늘 마음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 결국 나 만나서 부족한 능력을 메꿔주는 와이프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일은 상당히 제한적이고 앞으로 어떻게 하며 이 미안함을 갚아 나가야 할지 눈앞이 캄캄하다. 이번 생일 선물에는 꼭 다리 마사지 기계를 하나 사줘야 할듯하다. 와이프는 현재 대형 매장의 의류 코너 매니저로 있다. 사회생활 시작을 백화점부터 했으니 서서 일한 지 벌써 20년도 넘었다. 경력이 그런 판매직이다 보니 늘 판매 직종으로 만 갈 수밖에 없었고 평생을 이런 일에 종사했다. 그 직종의 애환과 비련함. 그리고 별별 에피소트들. 슬픔과 분노가 치미는 이야기들은 수도 없이 들었다. 그들의 직업적인 생리와 현실, 그 속성 등을 비교적 상세히 알고 있기도 하다.

나는 "고객이 왕이다"라는 소리를 상당히 듣기 싫어한다. 요즘 심심잖게 들리는 갑질 고객, 진상 고객, 블랙리스트가 들리는 이유들이다. 돈의 힘이란 것이 무엇이길래 사람을 굴종시키고 굴복시키고 감정의 노동을 황폐화시키는 것일까? 일전에 모 항공사의 땅콩 스캔들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다. 대기업 따님의 고귀한 귀족적 자태에 누가 되었던 무지하고 막지한 비슷한 일들이 전국의 백화점에서는 거의 일상이다. 우리들은 가급적 주는 돈보다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 매입자와 판매자가 돈이란 매게로 주종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돈 주는 사람이 왕이면 돈 받는 사람은 신하라고 되라는 소리인데 신하가 왠 말인가. 그들은 신하가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인이라는 엄혹한 판단을 하려 들지 않는다. 이제는 가해자와 피해자가 구분되지 않는다. 또한 문제는 이렇게 갑질을 당하는 을의 여성들이 다시 자신이 돈을 주는 고객이 되었을 때도 똑같이 고객이 왕이라는 식의 비상식적인 갑질하는 사태는 우리는 우리 모두를 참혹하게 만든다. 시어머니에게 지지리도 고생했던 며느리가 다시 시어머니가 되면 어떻게 똑같이 새로운 며느리에게 보상을 받으려는 짓이다. 이는 군대에서도 비슷하다. 꼴통 고참에게 이등병이 시달렸지만 이 시달린 이등병이 다시 고참이 되면 똑같아지는 원리이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어떻게 하면 끊어낼 수 있을까? 왜 우리는 돈으로 사고팔아도 공정하지 않으려 드는 것일까?

 

게다가 이제는 상식? 이 허물어졌다. 상식적으로도 판매한 상품은 일주일이나 이 주일까지 반품이 법적으로 가능하다지만 일부 고객은 한 달이 지나고 일 년이 지나고도 반품을 가지고 온다. 더욱이 필요에 따라 실컷 입고 나서 온갖 사유를 붙여서 클레임을 걸어 반품하러 온다. 그런 반품은 법적으로도 안되더라도 백화점은 분란이 싫어서 다 받아 준다. 문제는 반품된 제품은 재판매가 불가능하다면 결국 이 반품의 금액을 판매사원이 잘못 판매한 결과로 인해서 떠안게 될 때이다. 상식과 교양과 합리는 이제 점점 사라지고 없어지려 한다. 어떻게 일 년이나 입다가 반품을 하겠다는 심리는 대체 무엇일까? 예를 들어 여름철 한때 수박 한 통 사가지고 가서 반이나 파먹고 나서 맛없는 수박이라고 반 통을 들고 온다. 화장품도 반이나 사용하고 나서 트러블 일어난다고 들고 온다. 한두 번 바르고 나서 트러블 일어날 때 즉시 반품이 기본이지만, 이게 반이나 쓰고서 반품하려 드니, 아니라도 너무 아닌 경우가 많다. 이것도 너무나 악용되는 사례가 비일비재한다는 점이다. 아 이 무슨 지랄 맞은 짓들일까. 이런 일이 일상적으로 일어난다. 여기에서 기업의 논리는 절대 손해 보려 들지 않을 것이고 고객은 고객대로 주장한다. 기업과 고객 이 사이에 판매직 사람이 있다. 사람이 과연 어떻게 일을 할 수 있을까 물어야 하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우리 사회가 이런 주제에 대해 함께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이제 자본주의 사회에는 적군도 없고 아군도 없다. 우리의 일상에서 벌어지는 적과 아군은 불분명하고 불확실하다. 가치에 따른 피아가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철저히 이익과 손해에 따라서 규정되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명분 때문에 자신의 목숨을 걸고 싸우면 바보가 된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파는 사람이냐 사는 사람이냐라는 돈이라는 지폐 경제 자본이 그 역할의 중심 논리에 서서 놀아난다. 이런 시스템으로 사회가 구축됐고 돌아가는, 절대적인 구조화가 되어 버렸다. 이 강고한 구조 속에서 양심은 무엇이고 공정의 가치는 어떻게 유지되어 갈 수 있을 것인가? 조금 손해 보거나 자신의 이익에 위배되더라도 감수할 수 있는 용기는 이제 없다. 조금만 기분 상하면 바로 따귀를 날리는 무감각의 시대가 된 것은 아닐까?

자, 우리 또 고민을 해야만 한다. 다 함께 삶을 사는 이 가치의 기준에 따라 완고하고 강건하게 버티는 야만의 자본으로부터 인간성이 다시 제자리로 올수 있도록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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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이소오 2016-10-04 12:4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백화점 매장 일하시는분들, 손님이 있건 없건 서 계시는거보면 참 마음이 복잡해져요. 안 쓰럽기도하고 답답하기두 하고 화가 나기도. 대한민국은 참 어쩌다 이지경이 된걸까요 ㅠㅠ

yureka01 2016-10-04 12:59   좋아요 1 | URL
자본주의에 돈벌이에 매몰되어 가는 한국입니다..
양심과 가치...의미와 윤리. 공동체적인 삶. 고운 마음씨..
점점 보는게 어려워지거든요...

2016-10-04 1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4 12: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4 19: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4 20: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5 1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5 1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16-10-04 13: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 시간만 서 있어고 다리에 무리가 가는데
그렇게 거의 하루종일 서서 일하시는 분들 보면 존경스러울 정도예요.
이 문제가 좀 해결이 되야할 텐데...
학교 선생님도 45, 50분 수업하고 10분 쉬지 않습니까?ㅉ

yureka01 2016-10-04 13:12   좋아요 3 | URL
근로기준법에도 서서 일하는직종은 50분에 10분 앉을 수 있게 했죠.
마트에 계산대에도 의자를 배치 했는데.
실제적으로 이게 다 형식적이라는 거죠.

고객을 상대하는 직종에서 앉아서 일하면
건방지다는 인식이 있거든요.

어디 감히.앉아서 계산하냐고....

고객이 자신의 기분에 맞춰져서 일하는 사람을
대하는 실질적인 문제때문일겁니다.
상대방 입장은 전혀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거든요.


그래서 피해자와 가해자가 불분명하게 경우에 따라서 달라지는 이유겠지요...

누군가 그들을 한번이라도 생각해는 많은 사람이 생길수록
앉을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겠지요..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남들 편한거 눈뜨곤 못보는 사람 많으니 당분간은 불가능할 겁니다.

stella.K 2016-10-04 13:20   좋아요 3 | URL
그렇군요. 그게 다 인식의 문젠데 말입니다.
엣날에 조그만 구멍가게, 동네수퍼 다 앉았다
손님 맞고 그랬지 어디 서서 손님 맞았습니까?
그래도 뭐라는 사람 없었는데 말입니다.

전 백화점 영혼없는 인사 보다 앉아 있더라도 인간적인
손님맞이가 더 좋을 것 같은데 손님 보단 백화점 고용주들의
인식이 더 문제는 아닐까 싶기도 해요.

yureka01 2016-10-04 16:30   좋아요 3 | URL
아무래도 점점 많은 분들이 인식이 배려과 공감이 커질수록,
편하게 근무할 수 있고..
근무자들이 편할때 서비스는 올라가는 선순환 구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고..이야기 들어보면 정말 진상이 너무너무 많다고 하더군요.
하루에 한두명은 꼭 있다고 ...

마르케스 찾기 2016-10-04 13: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해를 못 하겠어요,,, 아니 왜 백화점이든 마트 계산하시는 분들이든, 앉을 의자가 제대로 없는지,,, 손님용은 그렇게 많이 비치해 놓고서 말입니다. 앉아있다가 손님 응대하면 안된다는 건 대체 누구의 생각인지..... 내가 먼저 행복하고 기뻐야 타인도 기쁘게 대하는 건데.... 고얀,,

yureka01 2016-10-04 16:32   좋아요 2 | URL
어떤 손님들이라도 판매자들에게 의자를 주리고 회사에 민원 넣는 경우가 단 한번도 없었죠.
자신이 이익에 관련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무신경한 것이 대부분일 거예요..

마르케스 찾기 2016-10-05 00:47   좋아요 3 | URL
에휴,,,
아! 저희 몇은 빼 주셔요ㅋㅋ
마트 종사자 분들의 애환을 다룬 글을 보자마자 학생들까지 설득해서, 홈플, 이마트, 롯데마트에 의자 넣길 강력히 항의 했거든요. 학생들 힘까지 빌어서 인지,,, 얼마 안가서 부산일대 마트에서 의자들이 보여서 좋아라 했는 데,,, 실제로 앉으시는 분들을 못 봐서ㅠ 안타깝다,, 얘기도 나눴죠. 의자도 쬐그마한 동글이 의자ㅠ
˝사소하지 않다˝는 말을 모토로 사소한 일(정류소 금연, 길거리 흡연, 계곡의 평상, 바닷가 바가지 요금, 등산객 소음, 도서관 책 깨끗이 보기 운동,,,,,)을 소소하게 벌입니다.

2016-10-05 0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르케스 찾기 2016-10-05 00:58   좋아요 3 | URL
진상, 진상, 몹쓸 진상들,,,
유레카님과 같으신 분들이 계셔서, 이렇게 끝없이 알리시면,, 언젠간 바뀌겠죠..

yureka01 2016-10-05 10:20   좋아요 1 | URL
제발 그렇게 되었으믄 좋겠습니다...아 너무 열악한 현실에서 사는 분들이 줄어들기를!~~~

cyrus 2016-10-04 18: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회사 사장님들이 싫어하는 책. 사장님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지만, 지금 현실을 생각하면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yureka01 2016-10-04 20:33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사람을 보면 좋으련만..오로지 돈만 처다보니까요..볼리가 없을것입니다.

2016-10-04 1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yureka01 2016-10-04 20:34   좋아요 1 | URL
없는 사람에게 갑질하는 사람이 또 누군가에게 갑질 당하거든요.
이무슨 악순환인지 말이죠.

강옥 2016-10-04 20: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20년이나 서서 일했다고예???
다리가 아니, 허리가 무사하신지?
요즘은 전업주부가 거의 없어요. 같이 벌지 않으면 힘드니까.
혼자 벌어도 잘 살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하는데 거 참.... ㅠ.ㅠ

yureka01 2016-10-04 20:36   좋아요 2 | URL
네...와이프에게는 늘 죄스러움과 미안함이 ,,,

다 내가 못난 탓이라는 생각이 많습니다.

사람 잘못 만난 와이프니 불쌍한 생각이 들어요..에휴...

북프리쿠키 2016-10-04 21:3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고객은 왕이다˝라는 말~
개 풀 뜯는 소리 맞습니다.
그런 천민자본주의 구호들은
제발 사라져야 되구요.

지금 시대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cs교육이 필수인
시대라고 봅니다.

갑작스레
완장찬 놈이
젤 악질이듯이

갑질하는
인간들 대부분이
소양도 갖추기전에
돈맛을 알아
돈~돈~돈 하는
부류이지요

유레카님께서
아내분의 고충을
진심으로
이해하시고
아껴주는 모습이
참 따뜻해요~

부부란 게
어찌보면
아프고 힘든 인생사
보다듬기 위해
만난 인연이 아니겠어요~

서서 일하시고
식사한번
맘편히 못하시는
형수님께
화이팅!!한번
날립니다.

좋은 밤 되세요!!










yureka01 2016-10-09 08:18   좋아요 1 | URL
이젠 돈이 완장이 되었어요..
계급이고 직급이고 가치고 모든게
지폐자본에 매몰되어 버리고 인간성도 늪에 빠졌나 봅니다.

네 와이프에게 평생 빚갚고 살려면
거의 부모님 급으로 모시고 살아야할듯 합니다.ㄷㄷㄷ

좋은 밤되시길 ^^..감사합니다.



transient-guest 2016-10-05 05: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예전에 백화점 옷가게에서 PT로 한 일년 정도 일한 적이 있어요. 그때 일 끝내고, 특히 정리하는 조에 포함된 날은 매장 닫고 한 시간을 더 일했거든요. 그러고 나오면 딱 한 5분 정도 자동차 이동거리 정도 오면 온몸에서 썰물처럼 힘이 쫘악 빠져나가는 경험을 했죠. 근데 그땐 팔팔한 20대 초반이라서 그러고 집에 가서 뛰고 운동도 하고 그랬네요. 백화점에서 일하는 건 정말 힘든데, 그것도 한국이라면, 국민 90%가 위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주변으로 마구 뿌리고 다니는 지금이라면 정말 힘드시겠어요. 그래서 이민오는 분들이 더 늘어나나 봐요...

yureka01 2016-10-05 08:53   좋아요 2 | URL
백화점이라는 화려한 공간의 비애직업이랄까요..
상식적이 되지 못한 공간이 아니라야 하는데 말이니다.
근무조건이 너무 열악하죠..
감정노동써비스 직종이 아마 다 그럴 거 같아서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10-05 09: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레카 님 같은 분이 100명만 있어도 한국 사회가 조금 더 달라지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손님은왕이다, 요거 이건희가 퍼트린 거잖습니까..

yureka01 2016-10-05 09:26   좋아요 1 | URL
이거니의 업적은 돈의 야만 사회를 만드는데 아주 큰영향을 남겼죠.
이 땅의 행복지수를 최저로 떨어트리게 만들었거든요.

낭만인생 2016-10-05 19: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눈물 납니다. 살기가 이리 팍팍해서리...

yureka01 2016-10-09 08:19   좋아요 1 | URL
돈벌이가 최소화가 되어도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짜 돈벌기만 하다가 죽는건가 싶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