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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공적인 연애사 - 당신을 사랑하기까지 30만 년의 역사
오후 지음 / 날(도서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사랑은 정말 사적이기만 한걸까.
사랑한다는 말처럼 설레는 게 있을까. 나스메 소세키의 일화 중(정말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일본에선 사랑한다는 그런 말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다면서 사랑한다는 말에 대치할 수 있는 말을 했다고 한다.) 사랑한다는 말 대신 “달이 아름답네요 혹은 달이 아주 푸르구나”라고 썼다고 한다. 후타바테이 시메이는 좀 더 격렬하다. 러시아책 속 사랑에 대해 “죽어도 좋아”라고 번역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언젠가 아이들 사이에선 “나는 너를 마시멜로해”가 유행한 적도 있다. 알렝 드 보통의 왜 나는 너를 사랑 하는가의 구절임을 한참 후에야 알았다. 일 포스티노의 “치료되고 싶지 않아요. 나는 계속 아프고 싶어요.”
황지우의 『늙어가는 아내에게』중에서 “임자, 우리 괜찮았지”
무라카미 하루키의 노르웨이의 숲에서 “나는 너를 봄날의 곰만큼 좋아한다”는 고백.
사랑한다는 말은 어떤 다른 말로 치환해도 설레는 건 마찬가지다. 20대의 나는 봄날의 곰만큼 좋아한다는 말이 설레서, 다이어리에 써놓곤 했다. 봄날 어슬렁거리며 나타난 잠이 덜 깬 듯한 털복숭이 아기곰을 끌어안고 뒹굴면 얼마나 행복할까. 그 순간의 행복만큼 사랑한다니 너무 낭만적이라고 생각했다.(연애시절 남편에게 이 이야기를 했더니 “아닐걸?” “응?”
“어, 아마 엄마곰이 나타나서 죽여버릴걸, 그러니까 낭만적인 게 아니라, 치정살인극일수도 있어. 특히 봄엔 겨울동안 굶주린 곰이 가장 사나워질때거든.” 고맙다. 가르쳐줘서 !!! 나도 알거든? )
젊은 시절의 사랑이 봄날의 곰만큼 보송보송하고, 마시멜로처럼 달콤했다면(나는 제외다), 치료되고 싶지 않을 만큼 죽어도 좋을 만큼이었다면, 중년의 사랑은 이제
“달이 아름답네요”로 시작해서 “임자, 우리 괜찮았지?”의 단계로 걸어가는 사랑이 아닐까.
이런 다분히 사적인 연애사를 오후작가님이 공적인 영역으로 끌고 나온 책이 바로 <가장 공적인 연애사> 이다
처음엔 규칙이 없는 사랑이었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근친을 제외하는 쪽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대부분 씨족사회였기에 주변의 다른 씨족사회의 여성들과 결혼을 하게 되었고, 이런 다른 씨족여성과의 거래를 주도한 것이 남성집단이었기에, 그런 관계에서부터 서서히 가부장적 권력독점이 싹트기 시작했다고, 루이스 모건의 말을 빌어 설명하고 있다.
중국 소수민족 모수오족은 지금도 모계사회의 전통을 지키고 있다고 한다. 만 13세 이상이 되면 마음에 드는 남성을 밤에 집으로 부를 수 있는 야사혼을 하며, 종속되는 관계는 아니다. 아이가 생기면 모계사회에서 모두 같이 키우게 된다고 하는데, 이 모수오족에겐 경쟁이나 질투 분노나 탐욕이란 개념이 없다고 한다.
베네수엘라의 바리족에선 임산부는 같은 마을의 남자들과 부지런히 성관계를 맺는다고 한다. 그 남자들의 장점을 모두 닮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라지만, 실제로는 그 남자들이 자신의 아이를 지켜주기에, 자식의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결혼이 지위와 재산을 물려주는 수단이 되면서 성이 통제되었다. 그러면서 여성은 억압과 감시를 받는 존재가 된다. 농경사회에서는 일의 대부분이, 그리고 일년치 식량을 지키는데는 남성들이 유리했고, 전쟁 등을 통해 권력을 독차지 하게 된다. 그러자 자연히 딸의 가치는 낮아였고, 딸살해 등의 관습이 생기기도 했다.(황하에 떨어지는 붉은 꽃잎이란 책에선, 중국의 여아 살해를 다루고 있다. 황하강에 아이를 버리거나, 비닐에 싸서 던져 버리는 것.)
동물들에 빗대어 마치 당연하다는 듯 이야기하지만, 실제 동물의 세계에선 암수 서로 자기 역할을 할 뿐, 인간처럼 상대의 성을 억압하며 약탈하는 경우는 없다.
근친상간에 대한 금기 또한 남성이 권력을 얻자, 그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권력자들은 스스로 근친상간을 당연시하였다. (이집트의 남매 파라오, 함스부르크 왕가, 고려시대의 친족결혼, 일본에선 사촌간 결혼이 불법이 아니다.)
나이지리아의 티브족은 서로 딸과 아들을 물물교환하지만, 항상 성비가 딱 맞는 것은 아니다. 아들만 가진 집안에선, 물물교환할 딸 대신 청동창을 준다고 한다. 티브족에게 청동창은 권력을 의미한다. 결국 청동창은 화폐이자 신부값이 되는 것이다.
중세사회 또한 여성은 물물교환의 대상이자 동맹을 맺는데 필요한 도구였다. 남성들은 아내에겐 정조와 순결을 요구했고, 본인들은 온갖 다양한 제도와 장소를 이용해서 불륜을 즐겼다. 대표적으로 바티칸의 시스티나 대성당은, 식스토 4세가 운영한 유곽에서 번 돈이 큰 역할을 했고, 그런 대성당을 성모 마리아에게 봉헌했다.
그 후에는 귀족의 여식들은 무도회를 통해 데뷔하고, 남자들은 마음에 드는 여자의 집에 찾아와 담소를 나누었다. (브리저튼의 시대가 온 것)
그러다 산업혁명 등으로 도시로 사람들이 몰렸고, 하층민들에게도 로맨스는 필요했다. 하지만 하층 도시 젊은이들에겐 찾아 올 집이 없었다. 그래서 생긴 것이 데이트다. 둘이 같이 나가서 공원을 거닐고 음식을 먹는 데이트의 시대가 온 것이다. 그렇지만 데이트에도 돈이 드는 것, 당연히 임금격차 등으로 남성들이 더 많은 돈을 부담했고, 그런 경제적 차이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들이 원하는 여성성이란 허울로 치장을 해야 했다.
일본의 학자 가토 슈이치는 연애결혼이 우생학적이라고 주장했다. 잘생기고 능력있는 이들이 짝짓기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바람기는 바소프레신수용체와 관련이 있으며, 바소프레신수용체가 많을수록 유대감이 깊어 바람 피울 확률이 적다고 한다.
<원더우먼>의 원작자 윌리엄 몰턴 마스턴은 특이한 자신의 결혼생활과 성적 취향을 담아 원더우먼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의 믿음직하며 경제력도 책임졌던 아내 엘리자베스와, 자신의 성적취향에 맞는 올리브 번과 함께 산 것. 원더우먼엔 아내와 올리브의 모습이 담겨 있는 것. 이것은 처첩의 모습이 아닌가 싶겠지만, 아내와 올리브 또한 여자애인관계였던 것. 둘은 각자 두명의 아이들을 두었고, 윌리엄 사후에도 사이좋게 살았다고 한다.
폴리아모리 공동체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여자와 남자가 일대일로만
종속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공동체다 모두가 가족이며, 아이들은 공동육아)가장 유명했던 종교 폴리피델리티(폴리아모리공동체)는 오나이파로 은나이프와 포크 등을 제작하며 공동체를 유지했지만, 2세대 들어서는 일부일처제로 회귀했다고 한다.
무성생식을 하던 이들도, 환경이 척박해지면 유성생식을 한다고 한다. 무성생식보다 훨씬 힘든 유성생식을 선택함으로서, 인구조절을 하는 것. 그러니 인류는 얼마나 연애가 힘들겠는가 말한다. 사랑, 연애, 결혼이라는 것이 사회구조적으로 어떻게 변질되고, 어떤 집단에 유리하게 설계되었는지에 대한 공적인 연애사다.
미래의 연애는, 결혼은 어떻게 변할까. 프랑스처럼 결혼이 아닌 동반자로 살아가는 가족의 모습? 우리의 결혼은 너무 많은 것을 어깨에 지운다. 그저 사랑하고 그래서 같이 살고 싶은데, 그 순간 어디선가 숨어 있는 것들이 마구 튀어나온다. 배려라는 이름의 참견, 나이란 계급장.
( 출판사의 만류로 통째로 빠진 1장은 구매인증만 하면 아주 잘 정돈된 파일로 보내주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