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오션 전략
김위찬 외 지음, 강혜구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0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을 특히 많이 좋아하는 나지만, 때론 다른 종류의 책을 읽는 것도 좋겠다 싶어 이번엔 비즈니스 관련 책을 접하게 되었다. 작년에 한국에서 출판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작품, 「블루 오션 전략」이다.

먼저 제목부터가 주목을 끈다. '블루 오션'과 '전략'. 요지는 전략있게, 전략을 철저히 세워서 블루 오션으로 나아가자는 것인데, 블루 오션이 머길래 미래의 경영전략으로 각광받는 것일까?! 이에 대해 한국인 학자와 프랑스인 학자가 뭉쳐서 이론과 실재를 낱낱이 보여준다.

책은 현재 산업과 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쟁적인 분위기 자체를 '레드 오션'이라 규정하고 있다. 즉, 서로 피튀기게 경쟁하다 결국 서로 한계에 부딪쳐 더 좋게 나아가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을 비판하며 그들은 '블루 오션'을 내세운다. 블루 오션이야말로 미래에 정말 중요하고 혁신적인 경영 분위기이며 블루 오션 전략 추구만이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블루 오션은 레드 오션과 달리 경쟁을 하지 않고 오히려 경쟁에서 자유로운, 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새로운 수요에 맞춰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전략적 이동'을 하는 것이 블루 오션 전략의 핵심이다.

그러면서 실례를 많이 드는데, 서커스단이나 와인 업체, 자동차 회사, 컴퓨터 기업, 화장품 가게, 그리고 헬스장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블루 오션 전략을 유용하게 써서 성공한 기업들을 소개한다. 정말 그들은 전에는 없었던 것들을 창조해내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줌으로써 높은 수익을 올린다.

이렇게 책은 블루 오션 소개, 블루 오션 전략의 수립부터 진행, 결과 예측까지의 모든 과정, 블루 오션 후의 대책까지를 세세하게 보여준다. 정말 오랫동안 연구하고 얻어낸 결과라는 것만은 확실히 느낄 수가 있는 것이다.

책만 보면, 그래서 그대로 실천하기만 하면 참 잘 될 것 같고 성공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약간은 너무 낙관적이고 이상적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들게 된다. 이제 블루 오션 전략이 널리 알려진 이상 많은 기업들이 이 전략을 쓰려고 할테고, 그러면 자연히 블루 오션 또한 레드 오션으로 변하게 되는 건 아닌지...

그리고 블루 오션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도 험난하다. 블루 오션은 얼핏 보면 왠지 도박같다. 왜냐하면 그 전의 많은 생각과 고정관념 등을 바꿔야만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과연 그러한 도박을 할 수 있을까. 그러한 도박을 감당해낼 수 있을까. 블루 오션에 나온 기업들처럼 대박을 터뜨려 성공하면 좋은 일이지만, 그렇게 했다가 더 안 좋은 상황을 맞을 수도 있을텐데.. 머 물론 항상 모험은 필요한 거지만-

그래서 좀 더 철저하고 세밀한, 실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최상의 전략이 필요한가보다. 책을 보면서 느꼈던 것은 진짜 책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굳이 기업뿐만 아니라 개개인도 발상을 전환하여 남들과 경쟁하는 것보다 자신의 특질을 더 개발하고 빛나게 하는 게 좋은 거 아닐까 싶다.

아무튼 정말 한번쯤 볼만한 책이다. 블루 오션 전략을 통해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보면 정말 부럽고 대단하게 여겨지며 통쾌한 느낌도 든다. 나도 블루 오션 전략에 맞춰서 살고 싶기도 하고.. 아무튼 많은 기업들이 블루 오션 전략을 따랐으면 좋겠다. 고여있는 물은 썩기 마련인법. 변화가 필요하다. '가치 혁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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