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시리즈가 계속 이어지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이번에 6번째 책이 나왔다. 베르디와 바그너를 집중 조명하는 오페라 특집. 동시대 작곡가인데다 음악사에서 뿐만 아니라 오페라 계에서 전무후무한 라이벌이기도 한 베르디와 바그너를 한 책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특별하다.

최근에 유튜브 알고리즘은 쇼팽 콩쿠르 수상자들의 연주 영상이 새로 올려졌음을 알려준다. 매일 반복되다보니 점차 성가실 정도가 되었다. 오늘 쇼팽 연주의 달인들을 스킵, 스킵, 스킵! 이들 대신에 11년 전에 있었던 소프라노 르네 플레밍의 연주 영상을 보았다. 르네 플레밍의 은퇴 전에 녹화된 연주회 무대인 것 같았고 드보작의 오페라 루살카 중 “달에게 바치는 노래”를 불렀다. 루살카의 간절한 바람을 너무나 잘 표현한 아리아인데 요즘 오페라 루살카 공연이 이루어지는지 모르겠다.

“드라마보다 매혹적인 오페라의 세계로”

책띠에 적힌 카피는 별로다. 내 생각이지만. 별로 와닿지 않는다. 정말 드라마보다 매혹적인 오페라가 있을까? 카피라이터는 어떤 특정한 오페라를 떠올렸을까. ‘드라마보다’라는 문구로 오페라를 굳이 비교 대상으로 삼았을까. 별별 생각이 든다. 차라리 베르디와 바그너를 라이벌로 부각시키는 쪽이 관심을 더 끌지 않을까 싶다. 두 작곡가라면 각각 영화 한두 편은 족히 나올 정도로 드라마틱한 삶을 살았었다. 그들의 탄생부터 극적 요소가 부족하지 않다. 둘은 같은 해에 태어났다. 모두 1813년 생이다. 베르디는 이탈리아인, 바그너는 독일인. 바그너는 바람둥이인데 반해 베르디는 달랐다. 또, 베르디는 애국주의자였고, 바그너는 혁명주의자였다. 음악적으로 추구한 세계가 결코 같을 수 없었지만 처세도 국가관도 너무 달랐다.

일이백 년 전에 비하면 모를까 현실은 다르지 않나. 오페라보다 관객몰이에 성공하는 뮤지컬 드라마도 있고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 그리고 이것들을 압도하는 K-드라마가 있으니까 말이다. 심지어 클래식을 좋아한다고 말하는 나조차 오페라를 챙겨보지 않는다. 아리아는 가끔 찾아서 듣지만.

루살카의 아리아 “달에게 바치는 노래”를 다시 듣고 싶다. 오페라의 아리아나 합창곡으로 아니고, 공연을 다시 보고 싶은 오페라가 있었는지 곰곰 생각해본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붕붕툐툐 2021-10-30 22: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드라마보다 오페라 좋아하는 사람 요기요~~~ 절 위한 책인가봐요~ㅎㅎㅎㅎㅎ

오거서 2021-10-30 22:59   좋아요 4 | URL
붕붕툐툐님 유머에 적응!
이번에는 거꾸로 해석~ ㅎㅎㅎㅎㅎ

scott 2021-10-31 00:32   좋아요 4 | URL
툐툐님 오페라 사릉해서
대구까지 가셨쥬 ^ㅎ^

오거서 2021-10-31 09:48   좋아요 4 | URL
붕붕툐툐님이 대구에서 공연하는 오페라를 보러 가신 것을 깜빡 놓쳤어요. 찐팬이 아니면 장거리인데다 오랜 시간을 감내하기 힘들죠. 오페라 마니아인 줄 몰라 봬서 죄송합니다. scott님이 깨우쳐주셔서 감사합니다.
붕붕툐툐님 유머 해석기를 신형으로 교체해야겠어요. 붕붕툐툐님 유머를 좋아하는데 번번이 해석이 엉망이라 …

책읽는나무 2021-10-31 10:56   좋아요 2 | URL
와~~툐툐님 산행에 연극에 오페라까지...^^
아름다운 모습이네요..무릎이 건강하셔야 될터인데요~

저는 오페라가 너무 어려워서 드라마가 더 재밌는 사람이라...공부가 필요한 사람이네요ㅋㅋㅋ

붕붕툐툐 2021-10-31 21:20   좋아요 2 | URL
반대로 읽으셔도 제 유머를 좋아하신다면야 뭐 어떻습니까?ㅎㅎ 스콧님이 기억력이 비상하신 거지, 저도 제가 대구 갔다온걸 까먹을 판입니다!ㅎㅎ

스콧님 정말 ~👍👍👍👍

책나무님, 제가 오페라는 쥐뿔도 모르는데 걍 왠지모르게 좋아서 가끔 너무 보고 싶을 때가 있어요~ 그럴 때 한 번씩 가서 봅니다~ㅎㅎ

비로그인 2021-10-30 23: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라이벌 구도 하니까 오래전 바그너 대 베르디라는 영상물을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 주었던 별점이 낮은 것으로 보아 크게 재미있지는 않았나봐요...ㅋㅋ^^; 아니면 기대를 너무 했는지도요. 난처한 시리즈가 벌써 6권까지 나왔군요!! 이번 편은 두 작곡가를 어떻게 다루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서점 가면 살펴보아야겠어요. 본문에 언급하신 달에게 바치는 노래 정말 좋아요. 첼로로 편곡한 버전도 좋았던 기억입니다. 😄

오거서 2021-10-31 10:15   좋아요 3 | URL
바그너와 베르디는 동시대를 살았는데 서로 만난 적은 없다고 알고 있어요. 소문을 통해 상대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고. 하지만 애써 무시한 것 같아요. 두 사람 각자가 워낙 출중하니까 라이벌이든 아니든 상관하지 않고 자신의 음악 세계을 개척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바그너 대 베르디 영상물이 있다니까 한번 보고 싶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cott 2021-10-31 00:3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유툽에 뜨는 쇼팽 콩쿨 2021년 우승자들 연주 영상 스킵 해버립니다 ㅎㅎㅎ

아리아는 언제 들어도 좋습니다
오페라는 일단 시간 적으로 너무 길고 익숙한 아리아가 나오면 반갑고 이후 부터는 ZZZ 쏟아지는데 ㅎㅎ

사전 지식을 습득하지 않고 무작정 듣게 되면 오페라는 가장 접근 하기 힘들어서
자신들의 나라 언어로 불려 지는 오페라 공연도 현지에서는 인기가 없습니다
스타급 가수가 나오거나 화려한 무대 장치같이 볼거리가 넘치지 않은 이상 ^ㅅ^

오거서 2021-10-31 10:03   좋아요 3 | URL
오페라는 아는 만큼 들리고 아는 만큼만 보인다는 말이 딱 들어맞는 것 같아요.
사전 지식 없으면 오페라를 감상하는 장시간 동안 서곡이나 아리아 선율 한두 개 건지는 정도여서 지루함이 크게 남는 것 같아요.
가끔이지만 오페라가 생각나기도 해서 볼 때면 불멸의 오페라 1,2,3를 옆에 놓고서 처음부터 공부하기도 한답니다. 아직 클ㄹ래식도 오페라도 아는 수준이 초보라…

mini74 2021-10-31 18: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이 책 1권 사서 읽었는데 벌써 6권이 나온간가요 ㅎㅎ 오거서님 클래식에 대한 조예가 대단하신거 같아요 👍

오거서 2021-10-31 18:58   좋아요 2 | URL
미니님 과찬의 말씀은 감사합니다! 아직 초보 수준이지만 용기를 내서 아는 내용을 최대로 끌어모아서 썼어요. 클래식 관련 글들이 좀더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요 ^^;

mini74 2021-10-31 20: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이 책 1권 사서 읽었는데 벌써 6권이 나온건가요 ㅎㅎ 오거서님 클래식에 대한 조예가 대단하신거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