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먹고 산책삼아 나갔다가 국립 현대미술관에 들렀다. 얼마 전 타계한 백남준 선생의 작품이 그 어느 때보다 눈에 들어왔다. 내친 김에 선생의 특별 전시실까지 한 번 더 둘러보며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이 작품의 의미를 다 알리라는 생각은 안 한다. 솔직히 엄마인 나도 잘 모르는 게 더 많으니까 말이다. 그냥 아이들과 예술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다.

마침 2005년에 수집되어 새로 소장하게 된 미술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었다. 호기심에 들어갔다가 그 엄청난 양에 깜짝 놀랐다. 어린 아이 둘을 데리고 다니며 둘러보기엔 좀 많다 싶었기 때문이다. 아는 작가의 작품들이 눈에 띄어 정말 반가웠다. 한국화에선 이응노 화백의 작품이 여러 점 있었고, 1970년 이후 사회 비판 의식을 표현한 작품들도 많았다. 특히 대학교 다니던 시절 숱하게 걸개 그림으로 보아왔던 김준권의 판화 작품이 떡하니 걸려 있어 세상 정말 많이 변했다는 것을 실감하기도 했다.

또 한 사람 반가웠던 작가는 김재홍이다. 색감과 느낌이 낯익어 자세히 보니 그림책에 많은 그림을 그린 김재홍이었다. <동강의 아이들> <숲속에서><고향으로>로 이미 친숙한 그의 그림. 집에 돌아와 그의 그림책을 다시 펴보았다. 미술관에서 만난 큰 호수의 그림(제목이 아버지였던가) 이 한동안 눈앞에서 아른거릴 듯하다.

언젠가 마르셀 뒤샹의 변기를 뒤집어놓은 그림을 보며 아이들과 재미 있어 했는데 오늘 그의 진짜 작품을 보게 될 줄은 몰랐다. 그의 작품 <여행 가방 속의 상자>는 작은 상자 안에 작가가 그동안 보여주었던 작품들의 미니어쳐와 사진을 모아서 만든 작품이었다. 물론 그 변기도 있었다. 아이들이 저거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며 좋아했다.

그동안 아이들과 함께 미술 작품에 관한 책을 꾸준히 보아왔기에 오늘 산책이 즐거웠던 것 같다.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일은 공부가 아니고 생활이다.  이런 생활을 습관적으로 하다 보면 예술이 아이들 삶 속에서 멀리 자리하진 않을 것 같다. 앞으로도 아이들과 함께 미술에 관한 책을 열심히 읽어야겠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06-03-10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갑자기 미술관에 가고 싶네요. 미술관이 가까우신가봐요

2006-03-10 08: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나무집 2006-03-10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천에 살고 있어요. 동물원도 미술관도 놀이 공원도 산책삼아 다닌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