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거무의 성 - 가장 사랑받는 작가의 특별한 창작동화 2
한승원 지음, 이주록 그림 / 두산동아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을 하고 삽니다. 이들 중에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도 있고, 살기 위해 마지못해 일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행복할지는 물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일이지요. 이 책은 아버지가 없는 거무라는 소년이 아버지라는 상징을 매개로 자신의 일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 동화입니다.
이 동화는 인생은 쉽게 아름다워지는 것이 아님을 조근조근 타이르듯 가르쳐 줍니다. 평생 글만 쓰며 살아온 작가 자신의 삶을 아름다운 비유와 고운 언어를 써서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듯 속삭여줍니다. 거무가 일곱 일벌레를 찾아가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마치 추리 소설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게도 합니다. 다음엔 누구를 만나게 될까  하고 말입니다.
거무는 정말 행운아입니다. 지혜로운 어머니를 둔 덕에 진정 자기가 원하는 일을 찾을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어머니는  아버지를 만나고 싶다는 거무에게 일곱 명의 일벌레를 만나고 오라고 합니다. 어린 소년에게 일벌레 일곱을 만나는 것이 결코 수월한 일은 아니었지요. 어머니는 이미 그것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거무가 성장하리라는 것을요.
거무는 곤충 가운데 가장 열심히 일하는 꿀벌과 봄에 흐드러지게 피어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철쭉나무가 되어 봄으로써 그들마저도 얼마나 열심히 일하면서 사는지 경험합니다. 마법이나 변신 이야기만 나오면 정신을 빼놓고 몰두하는 요즘 아이들이 가장 신나서 읽는 장면이 아닐까 싶군요.
 일곱 일벌레를 만나는 동안 거무는 세상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바로 힘든 일도 즐기다 보면 고통 대신 기쁨이 찾아와 자신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세상이 아름답고 향기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향기로운 사람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작가는 거무의 긴 여정을 통해 스스로 자기의 일을 찾아 열심히 살다 보면 향기는 아주 먼 곳이 아닌 바로 나 자신에게서 나게 된다는 사실을 깨우쳐 줍니다.
요즘의 아이들은 커서 뭐가 되고 싶냐고 물으면 아주 구체적으로 꿈을 말합니다. 그런데  그 꿈이란 것들이 겉으로 보기에 화려하고 멋진 것들이 대부분이지요.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고, 얼마나 많은 고통을 참아야 하는지 한번쯤 깊이 생각해 본다면 쉽게 스타가 되길 소망하진 않을 겁니다.
 
제가 자랄 때를 생각하면 요즘 아이들은 미래에 대한 생각도 정말 일찍부터 합니다. 벌써 4,5학년이 되면 대학에 가서 무엇을 전공할지 결정하는 아이들이 많으니까요. 이 시기에 있는 아이들이 '향기로운 거무의 성'을 읽는다면 자신의 인생을 좀더 향기롭게 하는 데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너무나 교훈적인 동화여서 읽는 재미가 떨어지기도 하지만,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우리 아이들에게 읽으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rkrksmsrlf2 2006-01-04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나무 집님 올리셨네요.
평가잘하시는 분이신것 같더라고욬ㅋㅋㅋㅋ

소나무집 2006-03-16 0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