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동생 왕세일 꿈소담이 고학년 창작동화 2
노혜영 지음 / 꿈소담이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주호 동생 왕세일>이라는 책제목이 특이했다. 성을 다른 색깔 글씨로 더 강조했다. 책을 한 장 읽으면서 ''자와 ''자를 특별히 강조한 이유를 바로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의 성이 다르다는 것은 곧 아빠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이 다른 주호와 세일이가 한 가족이 되어가는 과정이 아주 유쾌하면서도 재미있었다. 

중학생 이주호는 보육원에서 자라다가 지금의 총각 아빠에게 입양되었고, 왕세일은 어렸을 때 엄마 아빠가 이혼을 해서 외롭게 자랐다. 세일이 엄마와 주호 아빠가 재혼을 했지만 주호는 새로 생긴 가족들에게 마음을 열지 않고 곤충 키우기에만 열을 올린다. 세일이도 자신을 귀찮아하는 주호 형을 미워해서 원래 살던 집으로 돌아가라는 말까지 한다. 두 아이의 신경전이 실감이 난다. 특히 세일이의 천방지축 같은 행동은 이 책에서 맛있는 양념 역할을 한다.

하지만 세일이 엄마와 주호 아빠는 주호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사랑을 베푼다. 친구들 때문에 주호가 가출했을 때나 타이어 사건 때문에 경찰서에 잡혀 갔을 때도 주호의 마음을 이해해주려고 했다. 엄마도 주호가 키우던 지네가 욕실에서 기어다는 걸 보고 놀랐지만 곤충은 자연에서 키우는 게 더 좋겠다고 말하고 화를 내지는 않는다. 

세일이는 엄마가 자꾸만 형을 감싼다고 속상해한다. 그러자 엄마는 주호 형은 어린 해바라기라서 뿌리를 든든히 내릴 수 있도록 사랑해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물도 주고 따뜻하게 햇빛도 비춰줘야 하기 때문에 조금 실수를 해도 혼내지 않는 거라며 세일이에게 이해를 구한다. 주호를 진짜 아들로 생각해주는 엄마의 마음이 정말 감동스럽다.

이런 식구들의 노력 덕분에 주호에게도 마음의 변화가 생긴다. 세일이가 깬 실내 분수대를 자신이 깼다면서 엄마에게 혼이 나고, 세일이가 쓰러졌을 때 자신이 보살피지 못한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보육원에서 늘 외롭게 자랐던 주호가 가족의 사랑을 느끼고 모두 한 가족이 되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노라니 내 입가에도 웃음이 번졌다. 

<이주호와 왕세일>은 비록 서로 다른 것들이 있어도 사랑과 배려가 있다면 얼마든지 한 가족이 되어 행복해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준다. 재혼이나 입양, 한부모, 다문화 가족 등 요즘은 정말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가정이 행복해지려면 당사자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이웃도 함께 노력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9-05-15 16: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들이 정말로 이런 처지의 아이들 마음을 위로하고 밝게 끌어주어야 할텐데 하는 생각이 드네요

소나무집 2009-05-17 19:54   좋아요 0 | URL
새엄마 혹은 새아빠랑 사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이렇게 밝게 다룬 작가에게 고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새롭게 생긴 가족에 대해 긍적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어서 아주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아주 재미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