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사랑 미래의 고전 1
이금이 지음, 이누리 그림 / 푸른책들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첫사랑, 생각만 해도 가슴이 설렌다. 그리고 이금이 선생님의 딸이 그렸다는 표지의 소년처럼 얼굴이 붉어질 것만 같다. 너무 오래 되어서 이젠 가물가물하지만 내게도 분명 첫사랑의 기억이 있어서이리라. 동재처럼, 그리고 이금이 샘의 고백처럼 나의 첫사랑도 짝사랑이었다는 기억이 찐하다. 

연아(요즘 피겨로 한참 이름을 날리는 연아랑 이름이 같아서 친근감이 더 느껴지고 오래 기억될 것 같은 이름이다)를 사랑하는 동재의 모습에서는 과거를, 동재 아빠와 재혼한 은재 엄마와의 이야기에서는 현재를, 앞집으로 이사 온 할머니의 사랑에서는 노후 모습을 떠올려볼 수 있었다. 모두 아름답고 보기 좋은 사랑이었다. 특히 노인들의 사랑은 한 편의 영화 같기도 했는데, 아이들의 사랑을 이야기하면서 우리의 긴 인생살이 속에서 겪어야 할 사랑에 대해 모두 알려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열세 살 동재와 친구들이 겪는 사랑을 보면서 든 생각은 요즘 아이들은 참 솔직하다는 것과 어른들의 사랑을 많이 닮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동재의 순수하고 순진한 모습에 흠뻑 빠졌다가도 엄청난 데이트 비용 때문에 휘청대는 걸 보면서는 이건 아닌데 싶기도 했다. 스킨십 때문에 고민할 때는 좀 아슬아슬해져서 '요것들이 벌써?' 하는 마음이 들기도 했고... 내가 요즘 아이들을 너무 모르는 건가 싶기도 하고... 우리 딸이 5학년이긴 하지만 좋아하는 애가 있냐고 물어봐도 새침만 떨어대니 더 모르겠다. 

요즘은 이혼과 재혼한 가정이 많다고는 해도 아이들에겐 모두 받아들이기 힘든 특별한 상황이다. 동재네 집도 재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이다. 엄마는 아빠랑 이혼한 후 스페인으로 유학을 갔고, 아빠는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 은재 엄마랑 재혼을 했다. 재혼한 아빠와 새엄마에 대한 거부 반응을 한참 보이고 있을 때 동재의 첫사랑 연아가 나타났다. 동재의 마음은 아랑곳하지 않고 폼나는 찬혁이 쪽으로 기우는 연아가 좀 괘씸하긴 한데 그것도 오래 가지 못하는 걸 보면 아이들은 아이들이다.

동재 아빠와 은재 엄마는 재혼한 가정이 성공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그건 바로 부부간에도 서로 배려하고 인정해줘야 한다는 것. 이렇게 아주 단순한 결론이 검은 머리 파뿌리 될 때까지 살 수 있는 비결이라는 것도 재혼 후 변화된 동재 아빠를 통해 알게 해준다. 재혼한 아빠에 대한 불만이 가득했던 동재가 새엄마가 데리고 온 은재의 도움을 받으면서 갈등이 풀리고 새엄마와 재혼한 아빠를 이해해가는 과정이 자연스러워서 좋았다. 

이금이 선생님이 동재가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가서 만나는 사랑 이야기도 써 주셨으면 좋겠다. 동재가 첫사랑의 아픔을 겪고 만나는 다음 번 사랑은 좀더 성숙한 모습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되기 때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9-04-10 0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사랑에 대한 동화가 있군요? ^^
책 표지를 알라딘 메인에서 본 것 같긴하네요.
아.. 갑자기 저도 첫사랑 생각나네요. -_ㅠ
(유부녀가 못 하는 말이 없어 ㅋㅋ)
방금 책 주문했는데.. 철학동화라는 책..
소나무님 리뷰가 있어서 도움이 되었답니다.
요즘 온라인으로만 책을 주문해야 해서..
리뷰를 보고 선택할 수 밖에 없어서요.
친절한 리뷰 감사드려요.^^
5월부터 다시 일을 하려고 이 책 저 책 읽고 감을 살리려고 노력중이거든요.
아- 교재도 만들어야 하는데.. 걱정이 태산입니다. 흑!

소나무집 2009-04-10 18:50   좋아요 0 | URL
저도 첫사랑 이야기 쓸까 말까 하다가 유뷰녀인지라 마음속에 간직하기로 했어요.ㅋㅋㅋ 철학책,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