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가 철들었어요 시읽는 가족 8
김용삼 지음, 안예리 그림 / 푸른책들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을 키우면서 일상에서 마주치는 단상들을 동시로 읽다 보니 나도 모르게 "아이고, 맞아 맞아!" 이런 말이 절로 나온다.  

아들이 거짓말을 할 때마다 얼굴에 점이 생긴다며 점이 많은 걸 아들 탓으로 돌리려다가 오히려 당하는 아빠(거짓말), 손님이 올 때면 새색시 가면을 쓰고 친절하게 말하다가 손님이 가고 나면 새색시 가면을 벗어던진 채 숙제하라고 소리 지르는 엄마(가면놀이)의 모습이 너무나 익숙하다. 나도 이런 적이 가끔 있어서...

서점 가는 길에 있는 만두가게에 한 번쯤 들렀으면 좋겠는데 책값밖에 없다며 서점으로만 가는 아빠, 하루는 아빠가 만두가게로 가서 만두를 사주자 드디어 아빠가 철들었다며(아빠가 철들었어요) 좋아한다. 만두가게 앞을 지날 때마다 얼마나 군침을 흘렸을까? 아이 마음을 몰라주는 어른들은 반성해야 할 듯.

골 할머니가 오래 살아야 하는 이유가 김치 때문(오래 살아야 하는 이유)인 건 우리집이랑 사정이 너무나 똑같다. 나보다 아이들이 할머니의 김치를 더 좋아해서 할머니가 아프면 안 된다고 말하는 집이 바로 우리집이다.

선생님이 떠드는 아이를 칠판에 적으라고 하자 조용한 교실에 울려 퍼지는 선생님 전화 벨소리. 그소리를 듣고는 바로 휴대 전화라고 쓰는 반장(떠드는 아이), 단칸방에 사는 건호의 이야기에는 마음이 찡해진다. 밥을 먹으면 식당이 되고 차를 마시면 거실이 되고 공부를 하면 공부방이 되는 마법의 방(마법의 방)에 살기 때문이다. 친구들의 놀림에도 꿋꿋한 건호 화이팅! 

아이들의 마음이 가득 담긴 동시를 읽으면서 나의 어린 시절도 떠올려보고, 아이들의 입장에서 모든 걸 생각해볼 수 있어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