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쟁이 2009.3
생각쟁이 편집부 엮음 / 웅진닷컴(잡지)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아이들이 책을 받아들더니 책크기가 작아졌다며 금방 알아본다. 지난 달 책과 <과학쟁이>를 들고 와 비교해 보니 <과학쟁이> 크기랑 똑같다. 아담해서 더 좋다. 

<생각쟁이> 기사를 읽다 보면 아이들이 좀더 성숙해지는 것 같다. 늘 아이들을 소재로 다룬 책만 보다가 어른들 사이에 스타가 된 인물이나 시사와 관련된 기사를 읽으면서 생각과 꿈을 키우고, 세상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혀갈 수 있어서 좋다. 

아이들은 별로 관심을 안 보였지만 이번 기사 중에 가장 반가운 인물은 이외수였다. <하악하악>으로 젊음을 과시했던 이외수 선생이 아이들에게 인생을 재미있게 사는 비결을 소개해주었다. 이외수 선생이 나이가 들어서도 젊게 살 수 있는 비결은 어릴 적에 다양한 꿈을 꾸었고, 그걸 이루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어린 시절의 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보건소 하면 어딘지 촌스럽고 지저분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런데 그런 이미지를 바꾸어 나가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 바로 건축가 김승회. 김승회가 설계한 보건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행복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유명한 건물이 아닌 생활 속에서 누구나 만날 수 있는 보건소와 학교 같은 건축물을 설계하는 김승회 아저씨 화이팅이다. 

섬유예술가 정경연의 '아름다운 장갑 나라' 기사를 보면서 한 번도 눈여겨보지 않았던 면장갑이 이루어낸 아름다운 세계에 정말 감탄을 했다. 

우리 아이들이 가장 흥미롭게 본 이야기는 우리나라 대통령이 세계 정상에게 받은 선물과 그들에게 준 선물에 관한 기사. 국가간에 주고받는 선물에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지된 선물도 있다는 사실. 중국에 괘종시계를 선물하면 '끝'이나 '죽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청각장애인의 귀가 되어주는 청각도우미견을 소라와 토리의 이야기도 유익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9-03-01 0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큰애 초등학생때 몇년 구독했던 잡지에요.
읽을거리, 재밋거리가 많고 좋지요.^^
청각도우미견도 있군요.

소나무집 2009-03-03 09:54   좋아요 0 | URL
처음엔 별로다 싶었는데 요즘 편집장이 바뀌고는 내용도 편집도 정말 좋아졌어요. 고학년 아이들에게 권하고 싶은 잡지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