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동생은 괴물 별난 가족 그림책 1
아네스 드 레스트라드 지음, 박정연 옮김, 기욤 드코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둘째가 태어나면 가장 상처를 받는 사람은 큰아이다. 동생이 엄마 뱃속에 있을 때까지는 그래도 엄마 아빠가 참 잘해주었는데 동생이 태어나는 순간 돌변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독차지했던 사랑을 빼앗아간 동생이 괴물로 보이는 게 당연하지 싶다.

이 책은 바로 동생이 태어나서 속상한 누나의 마음을 아주 간결하면서 솔직하게 보여주는 책이다. 책을 보면서 새로 태어난 동생 때문에 상처받은 큰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여줄 수 있을 것 같다.


동생이 태어나던 날 병원에 간 마르티유는 깜짝 놀란다. 자신의 전유물이었던 엄마 품에서 빡빡머리 하나가 엄마의 가슴을 마구 깨물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엄마의 표정이 너무 행복해 보이는 건 더 이해할 수 없다.  


집에서 들고 간 마술 지팡이를 흔들면서 그 괴물을 향해 "엄마 가슴을 깨물지 말라"고 소리를 질렀더니 엄마는 오히려 "저리 가라"고 한다. 어깨를 축 늘어뜨린 채 걸어가는 모습에서 상심한 마르티유의 마음이 느껴진다. 엄마가 '너도 태어났을 때 엄마 가슴을 깨물었다'고 말해주었으면 마르티유의 상심이 덜 했으련만...


집으로 돌아온 동생은 밤마다 늑대로 변해서 울부짖는다. 마르티유는 도저히 잠을 잘 수가 없다. 베개에 얼굴을 파묻어도 동생의 울음 소리는 그치지 않는다. "아유, 괴물이야!" 


몇 달 뒤 뽈뽈뽈 기어다니기 시작한 동생이 마르티유의 눈에는 뱀으로 보인다. 기어다니면서 마르티유의 귀중한 물건들을 만지기 시작하니 "아이고, 미워라!"


그리고 얼마 후엔 가장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고 만다. 동생이 공룡처럼 쿵쿵거리며 걷기 시작한 것이다. 발걸음도 제대로 떼지 못하고 뒤뚱거리는데 엄마 아빠는 박수를 치고 야단법석이다. 엄마 아빠가 괴물을 너무 좋아하는 게 틀림없다. 그렇다면 마르티유도 가만히 있을 수 없지! 


그래서 늑대처럼 울부짖고, 뱀처럼 기어다니고, 공룡처럼 쿵쿵거렸더니 모두 동그란 눈을 하고 마르티유를 쳐다본다. 괴물 동생은 손벽을 치며 소리까지 지르며 좋아한다.  


그런데 그 소리를 잘 들어보니 "누......야, 누......야!"다. 드디어 동생이 말을 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누......야"라는 말을 듣는 순간 일 년 동안 속상했던 마르티유의 마음이 싹~ 풀리고 만다. 그래서 두 괴물은 이렇게 밤낮없이 놀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만약에 그 다음 이야기가 계속된다면 두 괴물 때문에 열받는 엄마 이야기가 아닐까?

동생이 있는 유아들에게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분홍색이 많이 들어간 화려한 그림 때문에 여자 아이들이 더 좋아할 것 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02-17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준이도 보면 공감을 할 것 같아요.

소나무집 2009-02-21 15:31   좋아요 0 | URL
동생 있는 아이들에게 딱이에요.

잎싹 2009-02-21 0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림이 아주 사실적이네요.
울 딸에게 읽어주고 싶어요. 추천~~

소나무집 2009-02-21 15:32   좋아요 0 | URL
어떤 집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이야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