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만져 보세요 책읽는 손가락 1
송혜승 글 그림 / 창비 / 2008년 1월
장바구니담기


정말 특별한 그림책입니다. 왜냐하면 이 그림책은 두 가지 언어를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눈으로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한 우리 글과 손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이들을 위한 점자.

왼쪽에는 볼록 그림이 있어 손으로 더듬어보면 그게 나무라는 것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림에 대한 내용은 점자고요. 점자를 만져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없는 제가 아주 행복하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오른쪽은 누구나 보고 읽을 수 있는 기존의 그림책과 똑같습니다. 그림이 있고 우리말 이야기가 있네요. 더구나 여성 잡지만큼 큰 판형에 두꺼운 종이를 썼고, 스프링으로 되어 있어 튼튼합니다.

나무의 사계절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일 년 동안 나무와 함께 한 소년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소년의 집 마당에는 사과 나무도 있고, 예쁜 꽃도 많대요. 봄이 되면 민들레가 피고, 여름이면 봉숭아가 자라고요, 가을이면 코스모스랑 노란 해바라기가 피고, 빨간 사과도 열립니다.

엄마 아빠보다도 더 큰 사과 나무예요. 하지만 친구들과 키를 합치면 사과나무보다 더 크지요.

가을이 깊어지니까 나뭇잎이 하나둘 떨어지네요. 초록 바탕과 노란색 낙엽 때문일까요? 그림의 느낌은 하나도 쓸슬하지 않아요. 그래서 더 좋답니다.

드디어 눈이 내리는 겨울이 되었어요. 눈꽃이 핀 쓸쓸한 사과 나무 곁을 눈사람이 지키고 있네요.

우리 딸은 이 책을 보더니 점자를 그대로 일기장에 옮겨 그려놓더군요. 점자를 읽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답답해했어요. 아이를 보며 장애인의 아픔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되라고 여러 번 이야기하는 것보다 눈을 감고 이 책 한 번 읽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시각 장애 어린이를 돕는 일을 하는 분이 만든 정말 특별한 그림책이지만 누구나 볼 수 있는 전혀 특별하지 않은 그림책이기도 합니다.

장애를 가진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어린이가 서로의 마음을 들여다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무진장 따뜻해집니다.

책도 책이지만 이런 책을 만든 이들의 마음은 더 아름답다는 생각도 듭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8-01-30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이 책 정말 탐나는 책이네여

하늘바람 2008-01-30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님의 마음이 따뜨ㅡㅡㅡㅅ해요

소나무집 2008-01-30 14:49   좋아요 0 | URL
님, 벌써 오셨어요?

전호인 2008-01-30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까지 이렇게 진화하는 군요.
앞으로 모든 분야에서 진화는 계속되겠지요?

소나무집 2008-02-01 15:38   좋아요 0 | URL
전에 도서관에서 점자를 한쪽 면에 붙여놓은 그림책은 본 적이 있는데 이렇게 출판 자체를 한 책은 처음 보았어요.

송혜승 2008-02-01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인터넷에서 우연히 발견하고 왔습니다.
따님과 함께 소중하게 봐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소나무집 2008-02-01 15:39   좋아요 0 | URL
저자께서 들르셨네요.
이렇게 찾아주시니 저도 고맙습니다.
그리고 좋은 일 많이 하시는 분인 것 같아 존경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