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일락 피면 - 10대의 선택에 관한 여덟 편의 이야기 창비청소년문학 4
최인석 외 지음, 원종찬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청소년기를 거치고 어른이 되었지만 순간 순간 마주하는 '선택'은 지금도 여전히 가장 어려운 일이다. 중고등 학생 시절 내게 선택은 무엇을 의미했을까? 그 시절 내 미래를 위한 큰 선택은 대부분 부모님과 선생님 뜻대로 끌려다니지 않았나 싶다. 그래서 슬프게도 뭔가 선택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했던 기억이 내 청소년기엔 없다. 

자신의 선택을 고민하면서 부모님과 혹은 선생님과 혹은 세상과 티격태격하는 이 작품집 속의 아이들이 부럽다. 여덟 편의 작품 중 <라일락 피면>과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를 빼고는 모두 현재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앞의 두 작품도 십대 시절 한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어떻게 이끌어주는지 보여준다.

<라일락 피면>은 가슴 아픈 이야기다. 역사 속의 그날, 80년 5월 광주의 한 장면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문간방 학생 윤희의 죽음 앞에 숱한 물음을 던지던 석진은 자신도 도청으로 가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그날 열여덟 살 석진이 그런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석진이 도청으로 걸어가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게 만든 당시 사회를 생각하면 화가 치밀어오른다.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은 '인생은 이런 거'라는 사실을 어린 시절 부끄러운 에피소드를 통해 담담히 알려준다. 이 작품은 화자가 두 사람이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그림을 감상하는 사람. 주인공 백선규는 그림이 바뀐 덕에 자신이 사생 대회에서 장원한 것을 알았지만 아무에게도 말을 못한다. 대신 자신의 진짜 실력을 들키기라도 할까 봐 남보다 더 열심히 그림을 그렸고 아주 유명한 화가가 될 수 있었다. 자기 상을 되찾지 않는다는 것은 똘똘하기 짝이 없는 요즘 초등학생에게선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일 텐데...

<영희가 O형을 선택한 이유>는 혈액형에 대한 아이들의 수다로 교실이 시끌시끌하다. 혈액형에 따른 성격에 별로 관심이 없는 나는 이 작품은 진짜 아이들 수다로 읽었다. 하지만 실제 중학생 정도 아이들이라면 혈액형에 관심도 많고 이런 이야기들을 나누며 시간을 보낼 것 같기도 하다.

<너와 함께>. 한 소년이 하루 동안 방황하는 이야기로 제목 속의 '너'는 바로 '나'다. 이 작품은 공부라는 벽으로 사방을 둘러싸인 채 살아가는 요즘 아이들의 외로운 마음을 가장 잘 드러내주고 있다. 혼자 갈 자신도 없고, 함께 가줄 사람을 찾을 수도 없고, 한 걸음 한 걸음 자신이 만들어서 가야 하는 그 길 앞에서 머뭇대는 아이들의 마음을 알 것 같다.  

<굿바이 메리 개리스마스>. 20~30년쯤 지나면 정말 보린이 같은 아이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동성 커플의 자식이 동성애자 아빠의 모습을 당연히 받아들이며 사는 사회가 자연스러워지려면 최소한 그 정도 시간은 기다려야 될 것 같은데 작가는 벌써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 어쨌거나 보린이의 당당한 모습이 보기 좋다.

<헤바>는 사춘기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사랑 이야기다. 치명적인 운명의 여신, 팜므 파탈이라는 별명을 가진 사촌누나는 아주 파격적인 삶을 살아 어른들에게는 인기가 없다. 하지만 모범생 성호의 눈에는 누나가 달라 보인다. 누나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매혹되고 만다. 결국 성호는 윤이 누나처럼 자신도 인생을 재미있게 살기로 한다. "내일을 위해 오늘을 포기하는 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모범생 성호가 내린 결론이다.

<쉰아홉 개의 이빨>은 아버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재혼한 엄마 덕에 새아버지가 생긴 소년이 새아버지의 폭력 앞에서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위선적이고 가부장적이기까지 한 아버지라면 많은 아이들이 순근이처럼 책가방이 아닌 가출 가방을 준비하지 않을까?

<널 위해 준비했어>. 나라면 고등학교를 그만두고 집에서 영화만 보는 아들을 위해 중형 자동차 한 대 값이랑 맞먹는 헬리데이비슨 오토바이를 사줄 수 있을까? 난 죽었다 깨어나도 그렇게는 못할 것 같다. 하지만 대인공포증에 걸려 외부 세상과 단절해버린 아들을 위해 이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 엄마의 마음이 얼마나 절박했을지 헤아려진다. 세상에 드문 멋진 엄마라서 나도 그 마음만은 배우고 싶다. 

작품 속의 아이들은  하나같이 어른들의 눈밖에 나거나 날 수밖에 없는 행동을 한다. 아이들이 원하는 삶은 어른들이 하라는 대로 고분고분 공부나 하는 모범생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아이들은 결코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리지 않다. 그들 나름대로 원하는 것이 있고 선택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하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07-11-12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청소년단편집인가봐요.

소나무집 2007-11-12 12: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고등 학생들과 그 또래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을 위한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