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전자책에 제법 익숙해졌습니다.

작년에도 전자책에 친해지고자 노력했는데 결국 실패였습니다.

주요 원인은 종이책을 한장한장 넘기거나 앞뒤로 휘리릭 넘겨 주는 손 맛, 연필이나 형광펜으로 사각이는 느낌을 주는 줄 긋는 재미, 책 귀퉁이 접기와 포스트잇 붙이기를 통한 만지작 거림 , 작가의 영혼이 배인 듯 묘하게 아련한 종이냄새 맡기 등등에 대한 애착인 듯 합니다.

올해 책장을 정리하며 느꼈습니다. 나에게 돈도 없고, 공간도 없음을....ㅠ...그리고 무엇보다 책을 버리는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듬을.

그렇다고, 책 읽기를 포기할 수는 없지 않을까요?ㅎ 특히나 추위를 핑계로 등산이나 테니스가 게을러지는 겨울독서시즌은 책읽기의 대목이거늘!ㅎ

후배의 권유로 밀리의 서재를 시작했고, 알라디너님들에게 영업 당했으나 밀리에 없는 책들은 전자책으로 구매했습니다. 물론 종이책도 가끔씩은 구매했습니다. 주말에 하루종일의 뒹굴거림을 조금이나마 면책코자 교보에 바로드림 신청하고 떠나는 왕복 2시간 정도의 산책길은 또 다른 즐거움이 되어갑니다!ㅎ

전자책을 보니 경제적, 공간적으로 이점을 제외하고 좋은 점은 책보다 불끄는 스트레스에 시달릴 필요가 없다는 점을 들고 싶습니다! 또한, 누워서 책보는데 손목의 부담이 덜 한것도 장점인 듯 합니다.ㅎ

그리고, 글자 크기가 조절되니 안경을 쓰지 않아도 글 읽기가 수월하고 안경이 주는 무게감과 피로가 덜 한것이 큰 기쁨이랄까요!ㅎ

무엇보다, 밑줄그은 문장들을 마지막에 몰아서 보는 새로운 묘미는 책을 음미하는 맛을 배가하는듯 하여 책읽기의 또 다른 재미를 줍니다.ㅎ

전자책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자책은 쉽고 재미난 책을 골라서 시작하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작년에 적응을 실패한 요인도 어려운 책을 선택하구선 전자책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어설픈 핑계로 내 머리나쁨을 위한 비겁한 변론을 하지 않았던가?ㅠ

그렇게 몇권을 읽다보니 이젠 소설이나 에세이 분야는 충분히 적응한듯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철학이나 인문학책은 미지수이긴 하지만요.

물론, 단점이 있더라구요!

무엇보다, 확실히 눈의 피로는 피할 수 없는 듯 합니다. 눈 피로가 덜 한 독서모드나 빛을 조절해도 오래 읽으면 눈이 뻑뻑해지고 아침에 눈꺼풀도 좀 무거운것 같아요.

그래도, 전자책에 점점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책으로 아낀 돈으로 난생처음 루테인을 구입했습니다.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주변에서 이 나이에는 먹어줘야 한다는 성화를 전자책을 핑계로 슬그머니 받아들인듯 하니 기분이 묘합니다! 나이듬을 스스로 인정하는것이 뭐라고 알량하기만한 자존심에 실소하게 됩니다!ㅎ

전자책 적응기를 끄적여 보고 싶었는데 이야기가 산으로 가고 말았습니다!ㅠ

암튼, 전자책에 생각보다 잘 적응하는 제가 좀 대견해서 자랑질도하고 싶었고, 알라디너 여러분들에게 눈 건강 지키면서 즐거운 독서 오래하시자는 말씀도 드리고 싶어졌기에 두서없이 긴 글을 끄적여 보았습니다!

내일은 눈이 많이 온다고 하네요! 운전도, 걸을때 미끄럼도 주의하시고 행복한 하루되십시요!ㅎ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6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미미 2021-02-03 23:4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눈의 피로도도 조금더 개선되고 종이 재질 느낌을 주는 액정화면 변경시스템이나 페이지 넘기는 소리같은 추가적인 아이디어가 곧 구현되길 기대해봅니다. 왠지 머지않아 생길것 같아요.히히😁
굿밤 되세요!

막시무스 2021-02-04 09:48   좋아요 1 | URL
오!ㅎㅎ...책장 넘기는 기능 추가! 이거 좋은 아이디어인듯 합니다. 근데, 설마하니 넘길때 깨톡같은 소리가 나지는 않겠지요!ㅎㅎ....오늘 날씨가 차네요! 즐겁고 따듯한 하루되시길 바래요!

바람돌이 2021-02-03 23:42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저는 가끔 판타지 소설 같은거 보고싶을 때 전자책을 이용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볼수 있어 손목의 아픔이 적고 자기전에 누워서 보다가 그대로 잠들수 있다는건 확실히 장점이에요. ㅎㅎ 그런데 전자책을 읽고나면 왠지 허전해요. 아직은 종이 책을 한장 한장 넘기는게 좋네요.

막시무스 2021-02-04 09:51   좋아요 1 | URL
앗! 완독후에 왠지 허전하시다는 말씀에 완전 공감요!ㅎ 빨간라면 먹은 기분이 아니라, 꼬꼬면이나 미역국라면 먹은 듯한 채워지지 않는 2%가 그립기도 합니다.ㅎ 오늘도 찬바람 꽁꽁 잘 막으시고, 빙판길 조심하시구요! 즐거운 하루되십시요!ㅎ

scott 2021-02-04 00:26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전 전자책 사용한지 거의 십여년이 넘는데 정말 편해요 종이책에비해 읽는속도가 초고속이여서 머릿속에 안남는것 같지만 소장가치0와 소장할 가치100인책을 구별하게 되고 종이로 발행되는 모든것 전부 때려 넣고(전집 대하소설등등) 가볍게 이동수단 타고 다녀서 좋고요 눈이 피로할때 리더블 기능 이용해서 오디오로 귀로 듣고 ㅋㅋ 2021년 막시무스님 전자책 읽는 독서人으로 !

막시무스 2021-02-04 09:56   좋아요 2 | URL
역시! 스캇님은 얼리어답터일 거라는 추측이 적중요!ㅎ 기계음이 읽어주는데 아직 적응하지 못했지만, 밀리의 서재에서 오디오 기능이 있는 책을 자기 전에 틀어 놓으면 어릴때 동화책 들으면서 잠자는 묘한 동심회복 능력도 경험하게 되더군요!ㅎ 오늘도 힘차고 따듯한 하루되십시요!ㅎ

han22598 2021-02-04 01:36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저는 사정상...전자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전자책 매우 편하답니다. 언제어디서든 내 리더기에 있는 모든 책을 찾아볼 수 있고, 또는 핸드폰에서도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저는 kindle paperwhite 사용하는데, 밝기 조절 그리고 글자크기 조절등...기능이 많고요. 특히 무겁게 들고다니지 않아도 얼마든지 여러권을 한꺼번에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먼가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어요 ㅎㅎ) 눈이 덜 피로해요. 전자책의 세계로 입문을 환영합니다!!!

막시무스 2021-02-04 09:59   좋아요 2 | URL
han님! 입문환영 감사드립니다!ㅎ 전자책 전용 리더기로 보면 좀 더 독서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들이 있나 보군요!ㅎ 정말 서재를 통째로 들고 다니면서 내키는 책을 휘리릭 골라서 읽는 재미는 전자책의 젤루 큰 장점인 것 같아요!ㅎㅎ...오늘도 눈 건강 잘 챙기시고 좋은일 가득한 하루되시길 바래요!ㅎ

반유행열반인 2021-02-04 07: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이패드 미니에 종이질감 필름이라고 화질 노이즈 좀 생기는 걸 (알리익스프레스에서 5천원인가 주고) 사다 붙여놨더니 빛반사가 줄고 뇌가 종이로 속아 그런지 눈이 덜 아파요 ㅋㅋㅋ대신 태블릿으로 고화질 영상 쨍한 느낌으로 보는 건 포기ㅋㅋㅋ그래서 패드를 전자책뷰어랑 필기전용으로 쓰고 있습니당

막시무스 2021-02-04 10:07   좋아요 3 | URL
오호! 역시 저의 불편함을 해결해줄 뭔가를 누군가가 해결하고 있을 거라는 막연한 짐작이 열반님의 조언으로 클리어 되는 순간이네요!ㅎ 저도 후배가 버리듯 물려준 G패드를 리더기 전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책의 물성을 버릭 어려운 측면중에 하나가 책의 만듦새라고 할까요?ㅎ 열반님 후기 읽고, 김금희 작가님의 ˝나의 사랑, 매기˝ 구입했는데, 한손에 잡히는 책이 너무 아담해서 잡는 손 맛도 좋고, 스벅의 조명 아래 반사되는 표지 디자인이 은은해서 꽤 오래 만지작 거렸던 좋은 기억이 있는데 이런건 포기해야 겠죠!ㅎ 오늘도 즐거움 가득한 하루로 만들어 가시길 응원합니다!ㅎ

반유행열반인 2021-02-05 07:18   좋아요 1 | URL
책을 다양한 감각으로 즐기시는 게 더 현명하게 기쁨 누리시는 방법 같네요ㅎㅎ저는 막 돈 아낀다고 전자책으로 텍스트만 휭휭 소비하는 거 같아 반성이 되네요. 매기 정말 좋았어요 저는 ㅎㅎㅎ

겨울호랑이 2021-02-04 08:1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다른 이웃분들이 말씀하신 모든 장점에 ‘복잡한 지하철에서 한 손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점‘을 추가합니다.^^:)

막시무스 2021-02-04 10:16   좋아요 3 | URL
겨울호랑이님! 오늘 수도권은 눈도 많이 오고, 빙판이 심했다고 소식 들었는데, 무사히 출근은 잘 하셨는지 모르겠네요!ㅎ 저는 지하철이 없는 시골에 살아서 그 기능은 미처 생각지 못했네요!ㅎ..하지만, 서울 출장가서 지하철 이용시 말씀하신 장점을 실감하곤 합니다. 출장가방 무게도 줄이구요!ㅎ

옆으로 좀 세는 이야기지만, 서울서 지하철타고 다니는게 얼마나 힘들고, 불행한 일이었는지 지방으로 내려오니 더더욱 실감하겠더군요! 출퇴근 시간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별론으로 하더라도, 출퇴근에 낭비하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는 차로 10분이면 골인하니 아침, 저녁으로 여유가 있어서 좋아요!ㅎ

오늘도 빙판길 조심하시고 즐겁고 따듯한 하루되십시요!ㅎ

cyrus 2021-02-04 13: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가 생각하는 전자책 독서의 장점은 책의 중요 구절에 밑줄을 그을 수 있고, 그 문장을 복사해서 메모 어플에 붙여 넣어 저장할 수 있어요. 이 작업들이 너무 편해요. 그래서 저는 전차잭 독서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역시나 저의 두 눈이 전자책을 거부해요... ㅎㅎㅎ

막시무스 2021-02-04 20:59   좋아요 1 | URL
시루스님! 따듯한 하루되셨는지 모르겠네요!ㅎ 댓글 달아주신것 보고 오늘 페이퍼 쓰면서 해 보았는데 너무너무나 편하고 좋더라구요!ㅎ 덕분에 한수 배웠습니다. 하지만, 눈의 불편여부를 떠나서 여전히 종이책을 향한 강한 물욕은 포기하기가 힘드네요!

내일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십시요!ㅎ

붕붕툐툐 2021-02-04 13: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자책 루테인은 꿀조합이네요! 전자책 적응기 잘 들었어요~ 부럽다부럽다~ 전 좀 더 나이 먹으면(이미 많이 먹었지만;;) 도전해 볼래요~ 글자 크기 조절 매력 있네요^^

막시무스 2021-02-04 21:01   좋아요 1 | URL
툐툐님! 루테이닝 효과가 있는지는 미지수지만, 뭔가 먹어줘야 한다는 강한 유혹을 거부하고 싶지 않았던 것 같아요!ㅎ 적응이 쉽지는 않았지만, 적응하면 또 다른 신세계가 분명히 열릴겁니다. 뭔가 광명 찾자는 멘트 같네요! 오늘 저녁도 따듯하시구요, 내일 하루도 행복하세요!ㅎ

오거서 2021-02-04 19: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전자책의 장점 때문에 전용 단말기 외에도 아이패드, 태블릿, 아이폰에 앱을 설치해서 사용 중이라서 말씀하신 장점은 충분히 공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깜깜한 어둠 속에서 led 불빛을 쳐다보는 것은 시력을 더 나쁘게 만드는 요인인 것 같아서 백열등 스탠드 조명을 장만했어요.

막시무스 2021-02-04 21:04   좋아요 2 | URL
오호!!! 정말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계시네요! 부럽입니다.ㅎㅎ 백열등 스탠드 조명이 필요하시다는 전자책 선배님의 깨알팁 감사드립니다. 오늘 저녁은 준비하신 와인으로 멋지고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고 내일도 힘차게 출근하시길 기원드려요!ㅎ

오거서 2021-02-04 21:53   좋아요 1 | URL
막시무스 님의 진솔한 후기에 중요치 않은 개인사를 늘어놓을 것 같아서 길게 말하지 않았습니다만, 전자책 단말기는 액정이 고장났고 구입 비용의 절반을 초과하는 수리비용 때문에 수리하지 않아서 사용 중단한 상태입니다. 전용 단말기가 확실히 눈의 피로감이 덜 한 것 같아요. 그러나 금방 고장나더군요. 애프터서비스를 요청하는 과정에서 겪은 일을 생각하면 다시는 크레마 구입하고 싶지 않아요. 그래서 휴대하기 좋은 대안을 찾다 보니 다양한 기기를 시험해보았어요. 저는 LED 액정으로 전자책을 오래 보기 힘들었어요. 이런, 늘어지고 있군요.
오늘 와인을 1병을 사도 2병을 사도 가격이 같다고 해서 2병을 구매했어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황금모자 2021-02-04 18: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크레마 쓰고 있는데, 전자잉크 방식이라 눈은 편하지만 흑백만 지원하다보니 돈 모아서 패드도 하나 장만하고 싶네요 ㅜ 저는 주로 문학동네 계간지 지난 호처럼 구하기 힘든 책은 전자책으로 읽고 있습니다ㅋ

막시무스 2021-02-04 21:07   좋아요 1 | URL
이북 전요일더기는 눈이 편한 모양이군요!ㅎ 저도 살짝 망설임과 지름신이 겹쳐서 다가오는듯 하지만, 당분간은 물려받은 G패드를 애용해 보려구요!ㅎ 오래 책 보실려면 눈 건강이 최고 필수 입니다. 건강 잘 챙기시구요! 오늘밤도 편안하게 보내시고 내일도 따듯하고 행복한 하루되십시요!

Yeagene 2021-02-04 19: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다보니 저도 전자책을 시도해봐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무엇보다 밤에 책을 읽다 불 끌 필요없다는 점이 너무너무 매력적이에요 ㅎㅎ
전자책의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을 정말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드립니다:)

막시무스 2021-02-04 21:10   좋아요 2 | URL
한달 조금 넘게 사용한 좌충우돌 사용후기를 재미있게 보아 주셔서 감사합니다.ㅎ 불 끄는거 안하기 이건 정말 정말 장점중에 하나네요! 참, 단점을 오늘 하나 추가로 발견했는데 페이퍼 쓰다보니 글을 옮기기는 쉬운데, 문장을 인용할떄 이게 공식적으로 몇 페이지인지를 어떻게 표기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구요. 글자 크기 등의 맞춤에 따라 페이지가 변하니 말이예요!ㅠ.ㅠ

새벽에 내린 눈이 아직 녹지 않아 곳곳에 빙판이던데 미끄럼 주의하시구요. 즐겁고 행복한 저녁시간 되십시요!ㅎ

2021-02-15 19: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메가3도 눈 건조증에 좋다고 하니 같이 챙겨드세요 ㅎㅎ 저는 요즘 휴대폰 쥐고 있느라 책을 못 읽고 있어요.. 눈이 피로해서요 ㅠ;; 낼 엄청 추워진다고 하니 따숩게 입으세요 막시무스님!

막시무스 2021-02-15 19:52   좋아요 1 | URL
먹는 약이 점점 많아져서 밥 대신 해도 될 정도입니다!ㅎ 다이어트하고, 눈건강도 찾는 일석이조의 슬기로운 생활이 되겠어요!ㅎ 벌써 찬 기운 장난이 아니네요! 따끈따끈한 하루되십시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