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인을 위한 물리지식 - 자연현상과 일상, 가전기기에 숨어 있는 물리의 40가지 핵심 원리!
이남영.정태문 지음 / 반니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이 다르게 보볼 수 있도록 [교양인을 위한 물리 지식]



어느 날 산책을 나가 길을 걷는데 바람이 몹시 부는 날이었다. 같이 산책길에 있었던 6살 난 조카는 나에게 물었다. “이모, 바람은 어떻게 불어?” 고등학교 때 열심히 기록했던 수업 내용을 떠 올리며 알려 줬더니 이후 바람과 관련된 질문을 10여분 동안 받았다. 자세히 설명을 해 주고 싶었지만 사실 과학 지식이 얕은 문과 이모는 조카에게 부족한 설명을 해줬고 조카는 집으로 돌아가면서 얘기 했다. “이모도 잘 모르는구나?” 똑똑 박사 이모로 통했던 조카에게서 어느 날 나의 위치가 강등 당하고 말았던 아쉬운 순간이었다.

주변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자연의 현상, 나를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가전제품의 원리들도 모두 과학의 원리, 물리의 기초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물리 시간에 졸지 않고 공부 했을 것 같은 지식들이 [교양인을 위한 물리 지식]에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동안 주변에 있는 것들에 편리성을 따지면서 사용하지만 이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던 그 원리는 사실 내게 중요하지 않았던 것이다.

여름이면 시원한 얼음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냉장고의 발명, 터키 여행에서 탔던 열기구의 원리도 다시 읽으니 옛 기억이 나면서 재미있었다. 22만 톤의 크루즈가 바다에 뜰 수 있었던 이유도 모두 물리학을 통한 결과물 이였으며 청소기조차 모두 이런 산물에서 얻어진 것이다. 물리가 우리 주변에 멀리 떨어져 있지 않으나 그 원리에는 무지한 것이 문득 미안해 졌다고 할까.


아무래도 나는 여행을 많이 다니니 당연히 비행기와 그와 연결된 것들에 많은 관심이 쏠려 읽었다. 부력과 양력에 의한 산물이 비행기를 만들어 내고, 진공청소기 또한 베르누이 원리를 이용한 기기라니 신기했다. 베르누이라는 원리를 몰랐는데, 책을 통해 자세한 설명에 이런 원리가 주변에 뭐가 더 있을까 찾아보기도 했다.

“분무기 역시 같은 원리를 이용한 장치다. 물통에 얇은 빨대를 꽂고 그 빨대의 끝에 작은 관을 이용해 공기를 불어넣으면, 빨대 끝의 공기 속도가 빨라져 압력이 낮아진다. 수면과 압력 차이로 인해 물통속의 물이 빨대로 올라와서 공기 중으로 흩뿌려진다. 생소하게만 들렸던 베르누이의 원리는 이미 우리 생활에서 이용되고 있다. 현대인에게 편리함을 주는 수많은 것들은 긴 세월 묵묵히 연구한 기초과학자들로부터 출발했다. 이것이 오늘날 많은 사람이 기초과학의 중요함을 이야기하는 이유다.” P77

주변인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었는데, 가장 아쉬운 부분은 책 제목이었다. 교양인을 위한 물리 지식이라는 제목에서 주는 교양이라는 단어에 사실 거부감기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물리 지식을 모른다고, 교양이 없는 것은 아닐 테니, 좀 더 쉽게 거부감 들지 않는 제목 이였다면 추천도 쉽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