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공존 - 숭배에서 학살까지, 역사를 움직인 여덟 동물
브라이언 페이건 지음, 김정은 옮김 / 반니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이 책에서는 동물과 인간의 관계가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한 역사적 탐구를 다룰 것이다. 대부분의 역사는 왕과 통치자, 귀족과 장군과 같은 개인뿐 아니라, 양성 관계와 사회 불평등 같은 문제와 일반 대중에 관해서도 자세히 설명한다. 이 책에서는 조금 다른 것을 시도하려 한다. 동물이, 그리고 인간과 동물의 관계가 어떻게 역사를 변모시켰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P8


그동안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왔고 어떻게 시대를 함께 살아 왔는지도 여러 다큐멘터리를 통해 보여 주기도 하였다. 인간의 역사 변천사를 보여주기도 하고 인간의 나약함과 잔인함을 보여주며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것들을 해결책을 논의하려는 것들도 여러번 본적이 있다.


앞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과 동물이 함께 공존 하면서 역사의 흐름을 어떻게 변모 시켰는지 알려주기 위해 총 여덟 동물을 등장 시킨다. 그동안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던 첫 번째 동물은 개다. 그리고 이후의 동물들은 염소, 양, 돼지, 소, 당나귀, 말, 낙타의 순서로 함께 살아가는 동안 동물의 쓰임이 달라지는 것들을 알게 된다. 소개한 여덟 동물 중에 개만이 가장 친밀한 관계에 놓여 있다. 이후 다른 동물들은 인간과 함께 감정을 교류하며 살아가는 것보다는 인간의 필요에 의한 쓰임의 도구로만 여겨지는 것 같다. 물론 돼지, 소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을 뺀다면 대부분의 동물들은 인간의 편리함과 안락한 삶을 누리기 위한 필요 이상의 도구로 전략했다.


사실 나는 이 책의 나온 동물 중에 애착이 가는 동물이 없다. 하지만 책 뒷부분에 나온 말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가장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던 부분은 “말”에 대한 부분이었다. 그간 인간은 많은 전쟁을 치렀고 중세 시대에 가장 많은 희생을 치룬 동물은 말이었다. 사람의 의식주 해결을 위한 방편으로 희생되는 동물의 수도 많지만 인간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해 전쟁에 나가 희생된 말들은 총알받이가 되어 유명을 달리했다. 지금이야 말을 타고 전장으로 나가는 일은 없겠지만 수백만 마리가 전장에서 쓰러져 있었을 그때를 생각하면 끔찍하기만 하다.


말을 타고 전쟁에 나가야 할 일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인간의 이기심에 의한 동물의 희생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요즘 고양이에 대한 애정이 깊어지면서 고양이 종류들을 찾아 본 적이 있었다. 인간이 자신의 즐거움과 재미를 위해 교배하여 만들어진 종들은 삶을 마감할 때까지 고통을 안고 살아야 한다. 자연스러운 교배가 아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교배는 결국 책임지지 않을 고통을 그들에게 안겨주는 것이다. 이런 인간의 이기심은 아마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

“현재 인간은 대부분의 동물을 종처럼 부리거나 먹거나 착취하고 있다. 도덕적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는 이 과정을 계속해야 할까? 아니면 변화를 모색해야 할까? 그 원인이 된 배경은 역사에서 찾을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해결책은 아직 없다.” P15


인간에 의한 동물의 희생은 멈출 수 없겠지만, 이기심에 의한 희생은 줄어들고, 그것을 위한 인간의 노력은 계속 돼야 할 것이다. 함께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가는 것, 그것이 어쩌면 인생을 배우는 몇 개의 도덕적 의식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