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생생 트렌드 - 빅데이터와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타파크로스 지음 / 더난출판사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며칠전 경리단길을 한번 가자는 지인의 말에 따라나섰다가 후회를 했다. 정말 사람이 많았다. 모 티비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가게들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었고 밥 한번 먹고 가는 일이 긴 기다림이 필요했고 막상 먹고 나니 흔한 맛에 실망을 감추지 못했다.

어디든 매체에 노출되면 이렇게 사람이 많아지는 것을 발견할 때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기업마다 큰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간혹 돈을 줄 테니 병원, 학원, 화장품, 맛집들을 소개 해 달라는 쪽지도 간혹 받는다. 이건 그나마 내가 뭔가를 하고 돈을 받는 것인데 블로그 자체를 임대해 달라는 쪽지를 받을 때도 있다. 그 쪽지에서 소개한 카페를 들어가보면 정말로 자신의 블로그를 임대 하겠다는 의뢰 덧글을 보고 사실 좀 놀랐다. 블로그의 힘, SNS의 힘이 참 무섭다는 생각을 져버릴 수 없다.

2015년을 이끌 트렌드를 알아보는 이 자료들은 대부분 2014년의 자료를 가지고 만들어졌다. 2014년을 이끈 트렌드가 2015년을 같이 이어질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트렌드는 한 시대를 같이 이어지거나 사라졌다.

 

너무 빨리 사라졌다 다시 생기는 시대의 흐름을 가장 많이 반영하고 있는 것이 SPA브랜드의 옷들이다.

“과거에는 시장 점유율을 높여야 유행을 선도한다는 공식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 현재는 소비자의 일상을 얼마나 차지하느냐가 브랜드의 미래를 좌우한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적극 반영하는 브랜드만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P 43

개인의 일상이 그대로 드러나는 SNS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찾아내는 요즘, 가장 핫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패션은 SPA이다. 그들은 점점 새로운 것들을 추구하는 젊은 층을 빨리 접수했고, 낮은 가격에 많은 옷을 만들어내고 한 시즌을 차지했던 패턴들은 이제 더 이상 살아남지 못하게 됐다. 어제 사려고 했던 옷은 더 이상 매장에 남아있지 않고 다른 패턴의 옷이 새롭게 자리잡게 되었다. 흔히 찾는 화장품들 또한 더 이상 화장품 가게가 아닌 드러그스토어에서 살 수 있게 된 편리한 세상에 살게 되었다. 물론 아직 화장품점이 존재하지만 꼭 그곳에서만 화장품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만물상처럼 차려진 곳에서 원하는 것을 어떤 것이든 구매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긴 것이다.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당연히 대량의 물건을 사는 사람보다 소량의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아이를 많이 낳았던 시대는 하나의 물건을 사면 대를 물려 사용했지만, 이제는 그럴 일이 없어졌기 때문에 렌탈을 통해 유아용품을 준비하기도 한다.

 

 

<미생>에서 오차장은 장그래에게 10만원을 주면서 물건을 팔아오라고 시킨다. 그날 장그래는 물건을 팔기위해 동분서주 했고 애쓰면서 깨달은 것은 어떤 물건을 누구에게 팔아야 할 것인지 확실한 목표가 없으면 물건을 팔지 못한다는 것이었다. 2014년의 트렌드 또한 아니 모든 해의 소비와 생산 또한 그럴 것이다.

“ 소비자들은 생각보다 더 빠르게 진화하고 그 어느 어느 때보다도 빠른 소비문화를 생산해내고 있다. 인터넷 혁명과 함께 구매 프랫폼이 다양하게 바뀌면서 소비자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소비를 한다. 물건을 사고 평가를 하면 소셜네트워크로 퍼져 다른 사람의 소비에도 영향을 끼친다. 소비자는 더 이상 소비 주체만으로 살아가지는 않는다. 생산자 겸 소비자, 즉 프로슈머로서 강력한 집단을 형성하며 트렌드를 만든다.” P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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