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렛 스토리콜렉터 19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현 옮김 / 북로드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루나 클로니클’의 두 번째 작품 [스칼렛]은 고전 동화를 기초로 한 판타지 소설이다. 이전[신더]를 통해 고전 동화를 SF로 바꿔 놓은 설정이 재미있게 쓴 작가가 탄력을 받아 두 번째 작품을 내놓았다. 물론 지금 그녀는 네 번째 소설을 쓰고 있다고 한다.

신더보다 훨씬 소설의 양이 더 많은 [스칼렛]은 작가가 하고 싶은 얘기가 참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신데렐라를 SF로 바꿔 놓은 신더는 소설 [신더]로 끝이 나지 않고 [스칼렛]에서도 활약을 펼친다.

 

 

[스칼렛]은 두 개의 얘기가 교차하게 된다. [빨간 모자]의 동화속 주인공은 스칼렛이라는 인물로 재탄생된다. 그녀는 매우 용감하다. 그러고 보니 신더도 신델렐라 동화속의 여자처럼 남자가 찾아와야만 신분이 상승했던 나약한 여자는 아니다. 몸의 일부가 기계로 만들어졌고 그 몸의 일부를 스스로 고쳐 나가는 능동적인 인물이며, [스칼렛]속에서 감옥에서 탈출까지 하는 용감한 여자다.

 

 

[빨간 모자]의 동화 속에서 소녀는 할머니를 잡아먹은 늑대의 몸속에서 할머니를 구해내는 슬기로움을 가졌는데, 이 소설속의 스칼렛은 오히려 정반대의 모습으로 느껴진다. 스칼렛이 늑대를 만나 총을 쏘거나 저항도 하지만, 왠지 울프라는 남자 늑대와 함께 있으면서 그녀는 그냥 여자가 되어 버렸다고 할까. 오히려 동화속의 빨간 모자의 소녀가 더 당당하고 지혜롭다고 할까.

이 부분은 몇 년전에 개봉한 [빨간 모자] 시리즈의 애니메이션에서도 절대로 소녀는 늑대에게 당하는 약한 여자는 아니었다. 늑대들을 골탕 먹이고 할머니를 구해내는 인물이었는데, 왜 이 시리즈의 빨간 모자의 스칼렛만 수동적인 느낌이 드는 것일까. 중간에 울프와의 로맨스도 너무나 짜여진 듯한 느낌의 설정이고, 점점 가까워지는 스칼렛과 울프의 만남에서 두 사람에게 불꽃처럼 피어나는 로맨스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모두 적중하고 말았다.

 

 

그런데도 스칼렛과 울프의 로맨스보다 신더의 로맨스에 더 집중하고 싶지만, 그녀는 스칼렛보다 훨씬 강해보이고 무뚝뚝해보인다. 작가가 신더는 좀더 강한 여자로, 스칼렛은 전형적인 여자로 만들어 놓은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스칼렛과 신더, 두 여자의 활약이 처음에는 어떻게 풀릴 것인가 궁금했는데 두 여성의 캐릭터는 살아났다가 결국 울프라는 인물에 스칼렛의 존재가 미미해졌다는 생각이 든다. 시리즈를 이어나가기 위한 신더의 내용은 꼭 필요했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니까 이 얘기는 [빨간 모자]의 스칼렛의 이야기지만 앞으로 다른 시리즈를 예고하는 신더의 또 다른 활약상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그녀가 다 쓴 시리즈에는 역시 신더의 활약이 나올 것이고 신더의 고백처럼 더 이상 숨어다니는 일은 없을 것이다. 시리즈의 마지막은 신더의 자유로운 생활이 그려지는 것일까?

 

 

오래전에 읽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들의 다른 의미들을 다룬 얘기의 책이 생각이 난다. [콩쥐팥쥐]나 [장화홍련전], [춘향전]들도 시대에 맞게 각색되었고 이야기의 내용이 변형되었고 한다. 우리나라 얘기들은 워낙 권선징악이 많기 때문에 나쁜 놈은 벌을 받고 착은 놈은 복을 받는다는 생각으로 지금을 착하게 살기 권하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요즘은 나쁜 놈이 훨씬 잘 산다. 착하면 손해 보는 세상이 아닌가. 그래서 그런지 신더와 스칼렛의 SF 시리즈물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전래동화들도 시대를 바꿔 각색한다면 또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진다.

 

혹시 알아, 물에 빠진 장화 홍련이 미래에서 다시 나타나 계모를 죽이려 총 들고 나타날지. 이런 얘기 너무 식상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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