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日1食 - 내 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 1日1食 시리즈
나구모 요시노리 지음, 양영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라마 ‘무자식 상팔자’를 보는데 이순재가 이 책에 관련한 얘기를 했다. 물론 김수현의 대본을 읽은 것이니 김수현이 쓴 것일 테지만.

 

“요즘 하루에 한 끼 먹는게 좋다고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 안해. 많이 먹으면 안 좋겠지만 하루에 한 끼 먹고 어떻게 살아. 적당히 하루 세끼 먹는 것이 몸의 균형도 맞고 좋은 거지”

 

뭐 딱 이런 대사는 아니었어도 이런 뉘앙스로 얘기 했다. 요지는 하루 한 끼는 좋지 않다는 것. 여태 우리는 하루 세끼 먹으면서 살아 왔는데 어떻게 하루 한 끼가 좋다고 할 수 있느냐는 얘기였다.

 

 

작년 [1日1食]의 책이 출판 되고 많은 이슈를 만들어 내고 저자 나구모식 식생활을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긴 것 같다. 사실 나도 저자의 식생활이 궁금했고 나에게 맞는다면 한번 따라해 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두 번이나 읽어 보았다. 한번은 서점에서 대충 다 읽고 책을 사와 천천히 다 읽었다.

 

건강 관련 서적을 몇권 읽어 본적이 있기 때문에 저자가 말하는 건강 관련 밸런스를 맞추는 일이 몸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비슷한 부분을 발견했다. 그래서 사실 이 책이 많이 놀랍거나 크게 다르다고 느끼는 부분은 많지는 않지만 저자가 말하는 공복이 주는 몸의 신호를 느끼라는 부분을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어떤 개그맨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공복’이라고 하던데 저자는 공복이야말로 몸이 가장 가볍고 깨끗한 상태이니 그것을 느끼고 즐기라고 한다.

 

몸을 비우고 가볍게 하라는 말은 알겠는데 공복을 즐기라니. 그것은 이런 말과 이해를 해야겠다.

 

“‘외양’은 늙어 보이는 것은 신체가 내장디방형으로 변해, 잠재적 비만형으로 변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비만을 제대로 예방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건강과 젊음을 손에 넣을 수 없다.

피부가 젊고 깨끗하며 허리가 잘록할 것. 이는 하루 한 끼 식생활이 지향하는 최종 목표이다.”P10

 

 

하루 한끼 식생활로 허리를 잘록하게 하고 피부를 깨끗하게 하며 젊게 살아가는 것이 건강을 위한 프로젝트로 쓴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면 하루 세끼는 안되는 것일까.

 

“그렇다. 우리 몸은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도록 되어 있다. 만약 그렇지 않았더라면 우리 선조들은 기아와의 싸움에서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다. 결국 소향의 식사로도 살이 찌는 체질은 인류가 진화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P24

 

 

꼭 하루에 한 끼로 식생활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나이를 먹어서도 젊고 건강하가고 활기찬 생활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생활 개선, 특히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1日1食]의 중요성을 얘기 한다. 그러니까 운동 열심히 하며 소식으로 하루 한 끼 먹으면서 건강 유지하는 사람들이야 그대로 유지 하며 살아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저자가 10년 동안 [1日1食]의 방식으로 젊음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한 번 실천해 보라고 권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10년전부터 이 방법으로 15키로 정도 살을 빼고 나이보다 훨씬 젊게 살며 표본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그처럼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우리의 몸은 내장지방형으로 굶주림과 추위를 견뎌 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하루 한 끼 건강법’ 저자가 실천했던 그 방법이다.

 

 

우선 밥을 먹으면 밥그릇과 접시의 크기를 작은 것으로 바꾸고 간단하게 칼로리를 줄이라고 말한다. ‘배가 60퍼센트 차게 먹기’를 하면서 ‘1즙 1채 다이어트’를 하라고 말한다. 그런 과정에서 가장 멀리 할 일은 절대로 단맛이 강한 과자는 먹지 않아야 한다. 소량만 섭취해도 인슐린이라는 소화 호르몬이 분비 되어 내장지방이 늘어나고, 혈당이 떨어뜨려 점점 더 배가 고파진다.

만약 배가 고파진다면 과일이나 통밀 쿠키를 조금만 먹어 졸리지 않고 공복감도 많이 느끼지 않게 될 수 있다.

 

 

특히 “소화기 계통이 좋지 않은 사람은 통째로 먹는 ‘일물전체’의 완전식품을 섭취하는 ‘하루 한 끼’식생활을 하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을 52일간(인체의 세포는 52일 간격으로 대체된다.)실행하면 적정 체중으로 돌아갈 뿐만 아니라 건강도 좋아진다. 게다가 겉모습도 젊어 보이게 된다는 즐거움까지 덤으로 딸려온다”P67

 

먹는 방식도 우선 <채소는 ‘잎째, 껍질째, 뿌리째’, 생선은 ‘껍질째, 뼈째, 머리째’, 곡물은 도정되지 않은 것을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오늘날처럼 풍요로운 시대야 말로, 이와 같은 식문화의 원점으로 돌아갈 시기라고 생각한다.>P98

 

저자는 운동도 하지 말라고 권한다.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는 많이 걷기가 필요한데, 이 부분은 사실 잘 이해가 안 간다. 무릎을 많이 쓴 사람은 관절이 안 좋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이 부분은 책을 몇 권 봐도 모르겠다.

 

젊게 살기위해서는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 된다고 하는데 그 부분은 다른 곳에서 읽은 기억이 난다. 밤 10시에서 새벽2시까지 젊게 해주는 호르몬이 생성되는 시간이기 때문에 꼭 그 시간을 놓치지 말고 잠을 자야 할 것을 권한다.

 

공복이 내 몸을 살린다는 저자가 몸을 다시 살릴 수 있는 52일간의 프로젝트가 필요한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건강을 위해 하는 일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운동도 어렵고 여의치 않을 때 혹은 운동을 하더라도 한번쯤 실천해 보고 싶은 52일이긴 하다.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1日1食] 10계명

 

1. 통째로 먹어라.

2. 밥을 먹었으면 곧바로 자라.

3. 골든타임을 지켜라.

4. 아침 햇살과 함께 일어나라.

5. 건강해지려고 운동하지 마라.

6. 디저트와 술은 비싼 것으로 조금씩만 먹어라.

7. 설탕과 소금은 멀리 하라.

8. 공복에 커피 마시지 마라.

9. 몸을 따뜻하게 하지 마라.

10. 모델처럼 가뿐히 척척 걸어라.

 

 

52일이 나를 어떻게 바꿔 놓을지 궁금하긴 하다. 52일 동안 하루 한 끼 1채 1즙을 어떻게 먹을지 걱정을 많이 했는지 이와 관련된 레시피 책도 소개되었다. 실천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세트라고 볼 수 있다. 책 구매가 어려워 목록만 좀 빌려서 해 볼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