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월이 지났지만 음력으로 새해가 있는 달.

달의 기운을 받은 새해가 왔다. 그런 날에는 늘 희망이라는 단어를 한번 생각해 본다.

어디서든 있을 것 같았고, 어디든 찾을 수 있을것 같았던 그 희망은 좀처럼 나오지 않는다.

20센티 이상 쌓이는 눈이 왔던 지난 밤, 그 밤속에 눈속에 사라져 갔던것인지 혹은 봄이 오면 나타날 것인지 알 수 가 없다.

 

 

1.

 

 

 

상처를 꽃으로 / 유안진/ 문예중앙

 

조금 조숙했던 나는 남들보다 눈물을 많이 흘리며 시를 읽었었다. 그때 만났었던 시인이 유안진의 "지란지교를 꿈꾸며"였다.

사실 그때는 시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팬시 용품으로 유안진 시인의 시구절이 여기저기 씌여있는 편지지를 만나거나 노트를 볼 수 있었다. 

첫사랑이라는 단어도 어색했던 그때 뒷모습만 보더라도 가슴이 덜컹 주저앉을 것 같았던 그 아이에게 전해주지 못했던

그 편지지 위에 있었던 시도 유안진의 시였다.

 

시인이 들려주는 에세이는 너무 담백하고 아득하다. 분명, 우리들을 추억의 그 시절로 다시 보내줄 것이다.

 

 

2.

 

잘 있었니, 사진아 / 테일로 존스/ 혜화동

 

[윤미네집]은 유명한 사진집이다. 그 사진집을 통해서 기록이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았다.

언젠가 정리관련 책을 읽고 필요없는 사진들을 버리기 위해 오래된 상자를 열었다. 잊고 있었던 조숙하고 조용한 아이들과 주근깨 가득했지만 모두 필러, 미용술로 예뻐진 친구가 웃고 있는 사진이 많았다.

추억은, 그렇게 안녕하고 물어보니 문득 지나간 내가 뭘 하며 있었는지 화들짝 놀라며 열심히 살지 못한 지금도 반성하게 되었다.

그런 사진들을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힐링 포토 에세이...누구든 만들 수 있는 책일것 같은 느낌.

 

3.

 

그냥 걷다가, 문득/ 이혜경/ 강

 

이렇게 반가운 책이 다 있을까. 이혜경의 소설을 참 좋아했었는데 그녀의 에세이집이 나왔다.

그동안 에세이 집이 한권도 없었다는 것이 이상하기만 하다. 그녀의 소설처럼 삶과 또 얼마나 알콩달콩 엮어 있을지

참 궁금하기만 한 책이다.

책 표지가 사실 그녀를 연상하기는 좀 어렵다. 나에게 이혜경은 늘 짙은 푸른색이었다. 그녀가 담아낸 핑크색의 에세이는 어떤 말들이 녹아 있을지... 펼치면 향긋한 봄 냄새가 날것도 같은 이런책, 너무 반가워 만나면 와락 안아 버리고 싶을 것 같다.

 

 

4.

 

희망을 걷다/ 박원순/ 하루헌

 

나는 그가 서울 시장으로 당선되기 전에 연설했던 모습을 기억하고 있다. 담담하고 차분한 말투, 순박한 얼굴에서 지긋하게 사람들을 바라보았던 그 모습을 잊을 수  없었다. 그가 말하는 희망은 어떤 말들일가.

제주도 올레, 지리산 둘레길을 자주 걸었던 나는 걷기를 통해 그가 말하는 희망에 용기를 얻고 싶다.

 

어떤 것이든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걷고 있는 당신을 위한 얘기를 들려 줄것 같은 이 책. 내 안으로 어서 찾아 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