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리크스 - 마침내 드러나는 위험한 진실
다니엘 돔샤이트-베르크 지음, 배명자 옮김 / 지식갤러리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중,고등학교 시절 유독 나는 비밀을 많이 간직한 아이였다. 나의 비밀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비밀을 간직했다고 말해야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두루두루 많은 교유들과 알고 있었던 나는 늘 상담을 해 왔었다. 친구들은 자신의 고민을 얘기하며 비밀을 내게 털어 놓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그들의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 훈장처럼 느낄 때도 있었다. 하지만 비밀은 언제든지 수면 밖으로 떠오르는 거대한 괴물로 변질되어 나타 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어떤 사건을 알고 친구들이 내게 들려주는 비밀이 달갑지 않았다. 비밀을 간직하고 있었던 순간들이 버거웠던 것도 있지만, 나만 알고 있는 그 비밀은 언제부턴가 모두가 알게 되는 비밀이 되어 있던 때를 볼 때 내가 간직한 진심은 어디로 사라지고 없는 것이다.

 

일기장에 적은 그날의 일기는 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읽히기 위해 쓰인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어쩜 사람의 마음은 자신의 비밀을 누군가와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도 같다.

 

그간 많은 얘기를 듣기는 했던 <위키리크스>의 얘기를 다룬 책을 공교롭게도 두 권이나 생겼다. 지은이가 다른 이 책 중 위키리크스에 몸 담았던 다니엘이 저술한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문득 그가 쓴 책이 아니라 다른 책을 읽었다면 어떤 느낌이 들었을까 고민을 잠간했다. 뭔가 명쾌하게 그곳의 있던 일들을 풀어 나갈 줄 알았던 다니엘의 얘기들에 집중 할 수 없는 이유는 그가 <위키리크스>를 마치 고발하고자 쓰는 듯한 느낌이 너무 많이 들었고 (사실 그런 의도가 없는 것은 아닐 테지만) 그의 시선의 움직임이 공감을 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있었던 줄리언의 얘기가 책의 전부를 차지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그의 게으름을 비방하거나 그의 무신경함을 탓하거나 센스 없이 옷을 입는다고 말하는 그의 부정적인 태도가 공감을 사기란 어려울 일이다. 먼저 나는 줄리언을 잘 모르기 때문에 그의 언행의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언사는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는 있을지언정, 그의 생활방식까지 비판을 받아야 하는 것일까.

 

처음, ‘율리우스 베어’의 폭로를 시작해서 세계 각국의 비밀을 폭로하면서 그들이 벌어들인 돈이나 어떤 모종의 관계에 대해 시작한 책을 사실 스릴러쯤으로 생각하면서 한 기업의 폭로가 생기면서 망하는 얘기를 관찰하겠다고 생각했던 나 같은 독자들이 뭐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나는 그런 부분들을 생각하면서 읽은 그들의 얘기에는 참, 흥미가 없어지기 시작했다.

이 얘기들이, 그들이 말하는 그 많은 비밀의 폭로들이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일까 의문이 들기 시작했다.

 

나날이 인터넷의 정보들은 넘쳐 나고 있고 그 넘쳐나는 정보들로 만든 프로그램들은 더 정교해지고 있다. 스타가 되기만 하면 어디서 그런 사진들을 구했는지, 혹은 아직도 그런 사진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이 있었는지 성형 전의 사진을 올려 충격을 주기도 하고, 그의 일상을 기억했다가 올려서 과거에 실수한 일로 구설수에 올라 위기설을 맞는 스타들도 많다. 점점 더 우리는 비밀을 간직하며 살기가 어려워진다. 스타뿐만이 아니라 일반인들도 미니 홈피 한번 올리면 일촌의 일촌으로 파도를 타고 방문하여 잊고 있던 첫사랑의 결혼사진도 볼 수 있는 서글픈 경험을 하게 만든다.

 

우리가 알아야 할 비밀들이 있다. 우리의 생활을 위협받고 있는 것들, 어렵게 만든 것들, 무지로 인해 거둬 들여갔던 돈의 경로들을 우리는 알아야 하고 우리의 권리를 찾아야 하겠지만 우리에게 필요하지 않는 그들의 비밀 폭로에 지치고 말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