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꾸는 데는 단 하루도 걸리지 않는다 - 당신 인생에 숨어 있는 3가지 기적의 습관
고바야시 세이칸 지음, 김윤희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사람들이 자신을 바꾸고 싶어하는 때는 어느 시기일까요. 사람마다, 그리고 시기마다 다르겠지만, 지금 이순간이 부족함 없이 좋은 시기일 때보다는, 조금 더 나은 것을 원하는 시기에 더 많지 않을까요. 그래서 인생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를 찾거나 듣고나면, 과연 내가 저렇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길고 어렵고,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운도 좋고. 그런 것들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인지 생각하게 되니까 막막한 기분도 듭니다.
이 책의 제목은 <인생을 바꾸는 데는 단 하루도 걸리지 않는다> 입니다. 저자는 불행하고 좋지 못한 인생을 바꾸는데, 청소, 웃음, 감사의 세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개개의 나열에 그치지 않고 실천을 통해서 바뀔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조금 더한다면 실천하는 것이 일상적인 습관처럼 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세 가지를 실천하면 운이 좋아진다고 해도, 한 번 해본 것 보다는 늘 하고 있어서 익숙해진 사람쪽이 더 행운의 확률도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말끔하게 정리된 곳 보다는 조금 산만한 공간을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만큼, 저자의 설명대로 해야 운이 좋아진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리된 공간이 주는 좋은 점도 있고, 마음이 즐겁고 편안하다면, 이전보다는 불만스러운 점도 조금은 적어질 것 같은 생각은 듭니다. 이 책에 나오는 여러 예시가 있지만, 청소에 관한 예시 중에서 화장실 청소에 관한 내용은 다른 책에서는 자주 등장하지 않는 설명이라서 조금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