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공부 뇌 - 평범한 뇌도 탁월하게 만드는 두뇌 개조 프로젝트
이케가야 유지 지음, 하현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도쿄대 약학부 교수이고 뇌과학자로 유명한 저자의 책으로, 뇌과학을 학습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내용을 쓰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이케가야 유지는 이전에도 해마나 뇌의 매커니즘을 설명하면서 학습 등 실제 우리 실생활과 가까운 내용을 설명한 책이 출간된 책이 있어서, 신간으로 소개되는 책이 반가웠습니다. 저자의 책의 특징은 어려운 내용을 쉽게 설명해서 읽는 사람이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게 쓰여진 내용이라는 점입니다.


 이 책은 일본에서 10년 넘게 장기 베스트셀러였다고 하니, 우리 나라에는 조금 늦게 소개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번역 출간이 되기 전에 직접 번역해서 읽어본 학부모님이 있다는 소개글도 이 책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책은 크게 6장으로 나눌 수 있고, 복습, 장기기억, 수면, 학습 순서, 문제를 푸는 방식 등 뇌의 최적화에 가까울 여러가지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많이 알려진 것과 다른 내용을 설명할 때에는 조금 더 상세한 편이고, 중간에 일러스트가 들어있거나 질문과 답, 또는 정리된 내용이 있어서, 본문을 문장으로 서술한 것보다 읽고 정리하기에 좋은 점이 있었습니다.


 뇌의 최적화를 통해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은 특별하지 않으며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볼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실용적입니다. 수면시간을 잘 지키는 것, 그리고 복습을 효과적으로 하는 법, 시험을 잘 보는 방법, 기억하는 방식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읽고 각자 필요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학습서로 출간된 책이지만, 청소년이 아니라 성인이 읽는다면 더 이해하기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험생으로 시험을 준비하거나 학습을 위한 시간을 보낸 자신의 경험과 책의 내용을 비교해보고 실제로 잘 맞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앞서 쓴 것과 같이 어렵지 않고 분량이 많은 편이 아니라서 여러번 읽고 반복해서 피드백을 하는 것으로 조금 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을 끝까지 읽은 독자라면, 뇌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공부법을 발견할 수 있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아, 이렇게 공부해야 하구나!'하고 느낀 독자도 있을 것이고, 이유는 모르지만 괜찮다고 생각했던 공부법이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지금까지 해온 공부법이 틀리지 않았어!'라면 더 자신감이 붙은 독자도 있을 것입니다. 


혹은 '참신한 내용은 아무것도 없었다'라며 실망할 수도 있죠. 그래도 좋습니다. 기발한 방법이 꼭 훌륭한 방법은 아닙니다. 오히려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상식이 더 올바른 방법입니다. 선인들의 피나는 노력과 시행착오 끝에 얻은 실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통해 제가 진정으로 시도해 보고 싶었던 것은 기기묘묘한 새로운 공부법을 제안하여 독자를 놀라게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과거 위인들의 경험을 현대 뇌 과학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어떤 반응이든 이 책을 통해 무언가를 느낄 수 있었다면 저로서는 대성공입니다. (9.255-256)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캐모마일 2024-01-16 19: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정보가 넘쳐나고 온갖 기발한 것들이 주위에 있는데, 오히려 뇌의 효율은 떨어진 거 같습니다.

서니데이 2024-01-16 20:09   좋아요 1 | URL
네, 요즘 쇼츠 영상 등 여러가지 도파민 넘치는 것들이 많은데, 그게 좋지 않다고 해요. 하지만 습관이 되면 바꾸기도 쉽지 않네요.^^;

페크pek0501 2024-01-17 15: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검색해 보니, 뇌가 저장할 수 있는 양의 한계가 있다네요.
한꺼번에 많이 책을 읽기보다 나눠서 매일 꾸준히 읽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저도 수면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다음날 몸 컨디션이 달라지거든요.
뇌와 관련 있는 책은 뭐든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서니데이 2024-01-17 18:28   좋아요 0 | URL
네, 하루에 많이 읽는 것보다 적당한 분량을 읽고 복습하는 것이 더 효과가 좋아요. 너무 많이 읽는 것도 좋지 않지만, 수면시간이 적은 것은 더 좋지 않다고 해요. 읽고 정리할 시간이 필요한데, 저장이 잘 되지 않는 모양이예요.
최근 2년간 수면시간이 적었는데,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서, 저도 올해는 수면시간을 조금 더 늘려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이 책의 저자 이케가야 유지는 해마와 뇌과학 등을 연구하는데, 학습 관련 책들이 읽기 좋은 설명으로 쉽게 쓰여진 책이 많아요. 나중에 시간되신다면 한번 보셔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