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피겨스
테오도르 멜피 감독, 타라지 P. 헨슨 외 출연 / 20세기폭스 / 2017년 8월
평점 :
품절


음.. 나쁘지는 않았다.

일단은 소재 자체가 흥미롭지 않은가? 미항공우주국 나사를 배경으로 했다는 것도 흥미롭지만 흑인 그것도 여자에 관한 이야기다.

 

그런데 이거 보고 나면 역시 기분은 별로다.

모르는 사람은 억압 받은 흑인의 이야기를 다뤘다고 높은 점수를 주려는가 본데

이건 전형적인 허리우드 영웅주의를 다룬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도 치사하게 그 영웅주의에 흑인을 이용했다는 것.

 

60년대. 물론 흑인 노예해방은 됐다지만 대신 인종차별이 극심하던 시절이다.

흑인도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그거야 극소수에 지나지 않는 거고, 여전히 가난과 범죄로 내몰리던 시절 아닌가?

 

이 영화는 온갖 차별을 이기고 똑똑함으로 미국의 주류사회에 뛰어든 흑인의 이야기 같지만 사실은 좀 더 강한 고발정신을 담아어야 했다고 본다. 그런데 요즘 영화의 흐름이 전반적으로 그렇긴 하지만 쇼적인 측면이 더 강해졌다. 그래서 시종 밝은 톤이다. 그 시절 흑인도 그렇게 불행한 것마는 아니라는 것을 애써 보여주려고 한다. 

 

뭐 그것까지는 그렇다고 치자. 케빈 코스트너가 유색인종 화장실 팻말을 망치로 떼려 부수는데 어찌나 작위적이던지 미국 ㅅㄲ들은 자신들이 흑인을 핍박해 온 역사를 이런 식으로 후려치는구나 좀 가증스러웠다. 그러면서 이제는 흑인더러 너희들이 흑인이라면 똑똑하기라도 해라. 그럼 길은 열릴지도 모른다는 걸 암시하는 것도 같다.

 

어느 나라, 어느 시대든 평범한 사람이 잘 사는 나라가 좋은 나라다. 

 

미국은 이제 TV 시리즈지만  영화<뿌리>나 스파이크 리의 일련의 흑인 영화를 기대하면 안 되는가 싶다. 그런 영화 정신이 없다. 영화 <헬프>도 겉만 흑인 영화지 속은 백인 영화다. 두 영화 모두 그냥 초콜릿 입힌 바나나 같은 영화일 뿐이다.

 

미국은 팍스 아메리카나를 그리워 하는 것 같다. 갈수록 그때의 향수가 영화에 짙게 베어난다. 그래도 출연진들의 연기는 좋다. 어쨌든 여성 영화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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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nine 2017-09-03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이 대체로 좋은 영화였음에도 저는 그리 좋은 느낌으로 남은 영화가 아니었거든요. 그 이유를 그저 너무 작위적이고 감동을 계획한 영화라고 밖에 속시원히 표현 못했는데 stella님은 역시 이렇게 콕 집어서 정확하게 분석을 해주시네요. 초코렛 입힌 바나나, 흑인을 등장시킨 헐리웃 영화!

stella.K 2017-09-04 13:25   좋아요 0 | URL
그렇죠? 근데 원작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영화는 좀 비튼 느낌이 있거든요.
기회있으면 원작 한 번 읽어봐야할 것 같습니다.

근데 전 항상 그렇지만 영화에서도 보면 수학공식 같은 거
풀잖아요. 그걸 배우들은 어떻게 표현할까 싶기도 해요.
그것도 수학 전공자 따로 불러서 손 따로 얼굴 따로 찍는 걸까요?ㅎ

페크pek0501 2017-09-04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빈부 격차, 인종 격차, 성별 격차 등 이러한 격차가 크지 않은 나라가 좋은 나라일 테지요.

stella.K 2017-09-04 17:58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그런데 그런 나라가 또 얼마나 있을지 모르겠어요.
우리나라도 단군 이래로 단일민족이라고 떠들긴 하지만
빈부나 성별 격차가 심했잖아요, 지금도 여전하고.
그러고 보면 문명이 발달된 나라라고 다 행복하고
좋은 나라라고는 할 수 없는 것도 같습니다.
원시 미개한 나라라고 불행한 것도 아니구요.
정글에 사는 부족일수록 문명의 이기를 타지 않아 잘 산다잖아요.

암튼 저 영화는 배역진이나 음악, 영상 다 좋긴한데
영화 정신은 빵점입니다.ㅋ